손에 잡히는 과학 교과서 02 - 동물
권오길 지음, 최경원 그림 / 길벗스쿨 / 2007년 1월
평점 :
절판


 

요즘은 초등학생들의 교과 학습에 도움이 되는 정보들을 담은 학습 보조 단행본들이 홍수처럼 쏟아져 나오고 있다. 그래서 기쁘다. 교과서에서는 설명이 부족한 내용들을 재밌는 이야기를 통해 아이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아이들이 공부하라고 하면 싫어해도 책 읽으라고 하면 공부하라는 말만큼 싫어하지 않는다. 그래서 우리 부모들은 이런 책들을 대환영한다.

  이 책은 특히 초등 과학 교과서 중 동물과 관련한 단원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책이다. 동물이 무엇인지 그 정의에서부터 동물의 형태학적 분류 및 서식지별 분류, 동물의 서식지 및 생활 방식, 짝짓기, 동물이 사는 방법 등 동물에 관한 모든 내용을 담고 있다. 한 마디에 동물에 대한 백과사전이라 할 수 있겠다.

  초등 과학 교과서는 한 학기 교과서에 물리, 화학, 생물, 지구과학 등 여러 가지 과학 분야가 혼재되어 있으며, 각 단원별로 개념 정리가 명확하게 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아이들이 개념 잡기도 어렵고 이해하기도 쉽지 않게 되어 있다. 물론 아이들에게 다양한 학문에 대해 골고루 학습할 기회를 주기 위해서 교과서가 그렇게 편성되어 있겠지만. 한 분야에 대한 지식 체계를 잡기에는 힘들다는 단점이 있는 것 같다. 그래서 요즘에는 이처럼 체계별 학습이 가능하게 관련 내용들만을 전부 모아놓은 주제별 과학 학습서들이 많이 등장하고 있는 것 같다.

  그 중에서도 이 책은 아주 쉬운 말로 되어 있다. 머물러 있는 식물, 움직이는 동물이라는 제목에서도 알 수 있듯이, 아이들이 제목만 읽어도 말하고자 하는 내용을 짐작할 수 있게 해주며, 아이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게 하기 위해 평이한 표현들을 사용하고 있다. 따라서 초등 전 학년 과학 과목의 내용을 담고 있지만 과학 교과를 처음으로 학습하기 시작하는 초등 3학년들도 거뜬히 읽을 수 있게 되어 있다. 물론 설명을 돕는 삽화들도 많이 실려 있어서 즐겁게 읽을 수 있게 되어 있다.

  이 책을 읽으면 중학교에서나 배우게 될 생물 분류 체계인 종-속-과-목-강-문-계가 어렵지 않게 아이 머릿속에 자리 잡을 것 같다. 또한 동물에 대한 관심과 사랑이 늘어날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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