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려라, 우리 몸! - 우리 아이 첫 인체 체험책
파스칼 에들랭 글, 로베르 바르보리니 그림, 장석훈 옮김 / 중앙books(중앙북스) / 2007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우리 몸에 대해 꼭 알아야 하는 것들만을 재미있게 설명해 주는 플립플랩 형식의 책이다.

책 곳곳에 아이가 깜짝 놀랄 만한 요소들을 가득 숨겨 놓았다. 아이가 책의 이곳저곳을 잡아당기고 펼쳐 보면서 우리 몸의 많은 부분에 대해 관심을 가질 수 있게 만들어 놓았다. 표지에 나왔듯이 ‘우리 아이 첫 인체 체험책’이라는 말처럼 어린 아이들이 책 여기저기를 잡아당기고 펼쳐보면서 우리 몸에 대해 많은 것들을 알 수 있게 해놓았다.

  먼저 엄마 아빠의 사랑으로 아기가 생겨나는 모습부터 설명을 해 놓았는데, 특히 엄마 뱃속에서 양수 안에 누워있는 태아의 모습을 재현해 놓은 것이 인상적이었다. 탯줄이 없는 것이 아쉽긴 해지만 액체가 떠있는 동그란 원 속에 누워있는 태아의 모습을 보여줌으로써 뱃의 아기가 어떤 모습인지 아이에게 충분한 설명이 되었다. 엄마가 아기를 낳는 모습에서는 엄마 밑의 종이를 당기면 아이가 나오도록 되어 있다. 그 아이가 자라서 몸이 커지는 모습도 여자 애와 남자 애를 나이별로 비교해 볼 수 있게 해놓았다.

  근육에 대한 설명에서는 팔을 구부렸다 폈다 하면서 이두근의 모양 변화를 직접 볼 수 있게 해놓았다. 뼈 및 관절에 대한 설명에서는 손가락 모형을 뒤로 젖히면 손가락뼈의 모양을 볼 수 있다. 심장의 역할에서는 정맥과 동맥의 차이, 우리 몸의 혈관 분포도를 보여준다. 호흡에서는 숨을 들이쉴 때마다 허파의 모양이 어떻게 바뀌는지 종이를 잡아당겨서 볼 수 있다. 소화에서는 입으로 들어간 음식이 식도를 지나고 위를 거쳐 장에 이르고 변이 될 때까지의 변화를 그림을 이동시키면서 체험할 수 있게 해놓았다.

  뇌의 역할에서는 회전판을 돌려가면서 뇌가 느끼는 여러 가지 감정과 다섯 가지 감각에 대해 알 수 있게 해놓다. 특히 감각에 대한 설명에서는 아이 얼굴 모양의 판을 펼치면 그 안에 눈, 코, 입, 귀 모형이 있고 4개의 촉각 놀이판이 있다. 눈 모형에서는 빛의 밝기에 따른 동공의 변화를 느낄 수 있고, 귀에서는 귀 속 모양, 혀에서는 짠맛, 단맛, 신맛, 쓴맛을 느끼는 위치가 표시돼 있다. 코 모형에서는 향기 나는 물질이 묻어 있어서 손가락으로 비벼서 진짜 향기를 맡아볼 수 있게 되어 있다. 아이가 정말 좋아했던 부분이다. 또한 손끝으로 만져볼 수 있게 꺼칠꺼칠하고 따갑고 부드럽고 매끄러운 것을 직접 만져볼 수 있는 판이 있다.

  아이들에게 특별히 관리가 중요한 부분이어서 그런지 이에 대해서도 자세히 설명해 놓았다, ‘몸이 아파요’라는 페이지에서는 건강을 위해 조심해야 할 것과 아이 그림을 통해 수두에 걸렸을 때와 일사병에 걸렸을 때 몸에 어떤 변화가 생기는지를 직접 체험해 볼 수 있게 해놓았다. ‘내 몸은 내가 지켜요’에서는 병균이 무엇인지, 그리고 상처의 딱지를 떼면 안 되는 설명도 해놓았다. 아이들은 딱지를 떼어내는 경우가 많은데 딱지 떼면 안 된다고 확실히 설명해 놓아서 아주 맘에 들었다. 우리 아들은 이제는 딱지를 안 떼겠다고 약속했다. 그리고 피부에 대한 설명과 여자 아이와 남자 아이의 몸판을 이리저리 넘겨가면서 몸의 구조를 배울 수 있는 페이지가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