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 정조대왕 이산 2
동네스케치 지음, 김이영, 신병주 감수 / 대교출판 / 2007년 11월
평점 :
품절


이산, 요즘 드라마나 책을 통해 무척 친숙해진 이름이다. 이산은 정조 대왕의 이름이다. 이산은 어렸을 때 만난 친구 송연과 대수의 도움으로 자신을 위협하는 많은 사람들 속에서도 외로움과 힘겨움을 극복하고 왕의 자리에 올라서게 된다.  도화서 다모가 된 송연을 지극한 사랑과 세자익위사가 되어 이산에 대한 충성을 끝까지 지킨 대수의 도움으로 조선 문화의 부흥을 이룩한 위대한 성군이 된다. 그런 이산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주는 것이 이 책이다.
  

  1권에서는 아버지 사도세자의 죽음을 목격한 뒤에 살아남기 위해 왕이 되기로 결심한 이산이 정적들의 배척을 이겨내면서, 그리고 왕으로서의 자질이 있는가에 대한 영조의 끊임없는 시험을 감내하는 내용들이 나온다. 그리고 이산의 친구인 송연과 대수를 만나는 이야기가 나온다. 2권에서는 숙종 대왕릉 참배길에 쓰려진 영조를 살려내기 위해 이산이 애쓰는 장면에서부터 결국에는 왕좌에 오르고, 규장각을 설치하고 화성을 축조하는 등의 업적을 이룬 뒤 운명하게 되기까지의 과정이 그려진다. 

  이 책에서 보면 이산은 왕세손시절 때부터 목숨의 위협을 느껴 잘 때도 갑옷을 입고 잤다는 이야기가 나온다. 갖은 위기를 다 겪으면서 왕조에 올랐으면서도 자신을 괴롭혔던 사람들을 용서를 할 줄 알았던 그 마음을 가졌기에 많은 문화적 업적과 정치적 개혁을 이룩할 수 있었던 것 같다.

  아이들에게 고난에도 쉽게 좌절하지 않는 강인한 정신과 용서하는 마음 등을 배울 수 있게 해준다. 책 뒷편에는 정조의 문화적 업적과 정치적 개혁에 대한 상세한 설명이 곁들여 있다. 또한 정조의 위대한 업적 중 하나인 화성의 이모저모를 사진과 함께 자세히 설명해 준다.

  드라마의 원작을 바탕으로 한 역사만화이지만 줄거리가 재미있고 교훈적인 내용도 많이 들어있으며, 무엇보다도 아이들이 역사와 친숙해질 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주는 것 같다. 초등 4학년부터는 문화유산을 통해 국사공부가 시작되는데, 역사는 방대한 시간에 대한 이야기이니만큼 짧은 시간 안에 내용을 습득할 수는 없다.  따라서 많은 역사 책들을 읽어서 역사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들을 미리 갖춰 놓으면 도움이 될 것이다.  이런 의미에서 이 책도 다소 도움이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