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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묘 대소동 - 묫자리 사수 궐기 대회
가키야 미우 지음, 김양희 옮김 / 문예춘추사 / 2024년 9월
평점 :
내가 결혼했을 때 시어머니께서 나는 얼굴도 모르는 시고조부와 시증조부 등 가문의 조상들은 물론이고 시큰아버지 등의 묘가 있는 가족 묘지에 시부모님이 돌아가시면 묻힐 무덤까지 마련돼 있음을 자렁스럽게 말씀하신 적이 있다. 그만큼 나이 드신 어른들께는 돌아가셔서 묻힐 곳을 마련하는 것도 큰일이기 때문이다. 그런데 그런 가족 묘지를 내년 여름에는 없애고 근래에 돌아가신 분들만 납골당으로 이전하는 것으로 정하셨단다. 가족 묘지가 후손들이 사는 곳에서 멀리 떨어져 있기 때문에, 당신이 살아계실 때 후손들에 대한 부담을 없애주기 위함이라고 하셨다. 이런 이야기를 듣고 난 뒤에 이 책 <파묘대소동>을 보았기에 그 내용이 더욱 궁금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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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도 저출산 문제가 심각해져 우리나라처럼 조상 묘의 관리가 큰 문제가 되는 모양이다. 한동안은 묘를 땅이 없어서 납골당에 모셔야 한다고 했었는데, 이제는 묘지를 관리할 사람이 없어서 납골당에 모셔야 하는 상황이 돼 버렸다. 특히 일본의 경우 고향에 가문의 집과 가족묘를 따로 유지하는 경우뿐 아니라 절에 가족묘의 관리를 맡기는 경우도 있는데, 후자의 경우 가족묘의 관리를 위해 절에 기부금을 내야 하므로 그것을 담당할 후손이 필요하다. 특히 일본은 가문의 묘의 관리를 같은 성 씨로 한정을 하는데, 결혼을 하면 부인이 남편의 성을 따르는 경우가 거의 대부분이라서 남자 후손이 없는 경우에는 가문의 묘 관리에 문제가 생기는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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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파묘 대소동>에서도 결혼을 앞둔 남녀가 어느 집안의 성을 따를 것인지로 파혼지경에 이른다. 그뿐만 아니라 그 두 집안 중 한 집안은 대대로 조상 묘를 관리했던 절이 재건축을 하게 되면서 거액의 기부금을 요구하자 현재의 가문의 묘를 존속할지를 고민하게 된다. 또 한 집안은 돌아가신 할머니가 집안의 묘에 안 묻히고 수목장을 해달라고 유언하면서 가문과 장례 문화를 돌아보게 되는 등 가족묘 제도를 둘러싼 일본의 여러 문제를 다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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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출산으로 이런 묘지 제도의 변화는 우리나라도 마찬가지여서 <파묘 대소동>이 더 흥미롭게 읽힌다. 아무튼 저출산 문제가 사회의 장례 풍속도 바꾸고 있음을 느낄 수 있게 하며, 그에 대한 대비를 어떻게 해야 할지도 생각해 보게 한다.
'이 리뷰는 컬처블룸을 통해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