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화 - 한국의 땅과 사람에 관한 이야기 대한민국 도슨트 15
김시언 지음 / 21세기북스 / 2024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난달에 강화도의 전등사와 바람숲그림책도서관에 다녀왔다. 강화도에는 일곱 번 정도 다녀왔는데 갈 때마다 좋았고, 이 책 대한민국 도슨트: 한국의 땅과 사람에 관한 이야기시리즈의 15권인 <강화>를 보니 아직도 못 가본 곳이 많다. 많은 이들이 좋아하는 제주도처럼 강화도도 몇 번을 가도 좋다. 나는 이 좋은 강화도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궁금해서 이 책을 보았다.




강화도는 고려시대 무신정권기 말기에는 고려의 수도로서 역할을 했고 조선 시대 중기 이후에는 유사시를 대비한 국가의 보장지로서 진보와 돈대 같은 군사 방어 시설이 많이 설치돼 있다. 뿐만 아니라 강화도는 청동기 시대의 족장 무덤이라 할 수 있는 고인돌이 고려산 주위에 대거 분포하는 것을 볼 때 선사시대부터 사람이 살았던 정말 유구한 역사의 땅인 만큼 유적지가 많다. 참성단, 전등사도 있고 지금은 다리로 연결된 석모도의 보문사, 삼국시대부터 적의 방어에 중요했던 지역인 교동의 여러 유적지 등 강화도를 지붕 없는 박물관이라 부르는 것을 실감할 수 있는 내용이 가득하다.

이런 강화를 나들이하기 전에 읽으면 좋을 책이 바로 이 책 <강화>이다. 아는 게 있어야 보인다. 강화도에 몇 번 갔어도 단편적인 정보만 있었는데 이 책을 통해 강화도에 대한 아주 많은 것을 알았다. 소창체험관, 연미정, 평화전망대 등 다녀왔던 곳들은 갔을 당시를 떠올리며 더 자세히 알 수 있었고 처음 접한 곳에서는 다음에는 여길 가 봐야지하는 마음이 들게 하는 정보를 얻을 수 있어 좋았다.



나는 한 번도 걸어보지는 못했지만 많은 이들이 걷고 있는 강화 나들길, 조선시대 육지 끝에 설치한 방어시설인 돈대, 축제 기간에는 인파가 너무 많다고 소문나 가볼 엄두도 못낸 고려산의 진달레축제와 고려산에 세 사찰, 백련사, 청련사, 적석사 이야기, 강화에 있는 줄 완전 처음 안 연미정와이너리, 강화미술도서관 등 아직도 가봐야 할 곳이 많았다


게다가 60년 된 노포인 강화국수의 국수와 강화도로 천도한 고려 왕실 가족을 위해 만들어진 젓국갈비 이야기도 있다. 철종의 잠저였던 용흥궁 앞에 있는 일억조식당에 갔었는데 그곳이 젓국갈비 맛집인 줄은 몰랐다. 알았다면 먹어봤을 텐데... 이밖에도 강화에 있는 박물관이나 전시관, 이규보, 이건창, 박두성 등 위인과 관련된 유적지, 동검도 채플, 금풍양조장, 평화전망대 등 강화에 대한 완벽한 소개 책자라는 느낌을 받았다. 강화도가 궁금하면 이 책을 읽어 보면 해결될 것이다.


*카페컬처블룸으로 통해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쓴 주관적인 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