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슬기롭게 써먹는 화학 치트키 - 교과서와 연계되는 생활 속 과학 실험
천페이딩 지음, 양장쥔 그림, 유연지 옮김 / 미디어숲 / 2024년 5월
평점 :
아이들이 과학 공부를 재미있게 했으면 하는 바람에서 과학 실험 만화를 꾸준히 사주었다. 그 만화에 끼어 있던 실험 키트 덕분에 간단한 과학 실험을 재미있게 했고 덕분에 쉽게 과학 상식을 얻었던 기억이 난다. 아무래도 과학적인 지식은 실험에서 얻어진 것이 많으므로 실험을 통해 공부를 하면 오래 기억될 것 같아 <슬기롭게 써먹는 화학 치트키> 책을 보게 되었다. 그리고 표지에도 적혀 있듯이 ‘화학 없는 세상’이기에 화학 지식을 얻고자 이 책을 보았다.
저자 천페이딩은 과학교사이며 인기 유튜버로서, <슬기롭게 써먹는 화학 치트키>에 29가지 실험을 크게 5개 주제로 담아놓았다. 그 주제는 삼투, 연소, 음식을 사용한 실험, 과학적인 수사 방법, 병을 이용한 실험이며, 각 주제 아래 5~6가지 실험을 담아놓았다.
실험 재료도 달걀, 소금, 젤리, 당근, 양배추즙, 케이크믹스, 포도주스 등 가급적 일상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것들을 사용했고 실험 과정도 위험이 적은 것으로 안내하고 있다. 책의 편집도 대화체 문장, 박스를 통한 상세 설명 등 다양한 형식으로 되어 있어 흥미롭게 읽을 수 있게 되어 있다. 또한 실험마다 끝에 '사고 확장하기'라는 코너를 두어 해당 실험과 관련된 심화 지식을 찾아볼 수 있게 해놓았고, 단원 끝에는 '과학칼럼'이라고 해서 실험과 관련되어 알아두면 좋을 과학 지식을 잘 정리해 놓았다. 다만 아쉬운 것은 마지막 단원 끝의 과학 칼럼에 원소 주기율표의 역사를 정리해 놓았는데, 이왕이면 원소 주기율표도 같이 있었으면 좋았겠다라는 생각이 들었다.
<슬기롭게 써먹는 화학 치트키>에 실린 실험들 모두 흥미로웠지만 특히 관심이 갔던 것은 베이킹파우더와 콘택츠렌즈 세척액을 이용한 슬라임 만들기, 강황가루로 글씨 쓰기, 발포비타민과 요오드 이야기였다. 슬라임은 특별한 재료가 있었야만 만들 수 있는 줄 알았는데 베이킹파우더와 콘택츠렌즈 세척액으로도 가능하다니 정말 놀라웠다. 비밀 글씨 쓰기도 레몬으로 한 실험은 종종 봤는데, 강황가루도 가능하다니 신기했다. 비타민C로 간장을 지우는 실험을 과학 지식을 얻는 것뿐 아니라 생활 정보로도 유용하기에 관심이 갔다. 3-4단원에 나오는 산과 염기의 반응을 이용한 이색 케이크 만들기' 실험은 케이크믹스 가루에 포도주스나 메론즙을 가미하면서 하는 실험인데, 그 결과물로 삼색케이크나 그림이 있는 이색 케이크를 만들 수 있어 아이들이 아주 좋아할 것 같았다. 이밖에 겨울에 자주 사용하는 핫팩을 이용한 지문 채취 실험, 고장난 레이저 포인터의 렌즈를 재활용하는 지폐 관찰 실험 등이 있다. 다쓴 핫팩을 이용하면 지문 채취 실험을 위해 굳이 연필심을 가루내지 않아도 되겠다.
이렇게 <슬기롭게 써먹는 화학 치트키>은 제목처럼 과학 공부 시 꼭 알아야 할 기본적인 화학 지식을 실험을 통해 쉽게 설명해 준다. 나도 오랜만에 과학책을 봤는데 아주 쉽게 설명되어 있어서 옛날에 배웠던 것을 떠올리며 흥미롭게 봤다. 아이들도 이 책 덕분에 화학 공부에 대한 걱정을 덜 수 있을 것 같다.
카페 책세맘수다를 통해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아 읽고 쓴 주관적인 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