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으로서의 철학, 소크라테스의 변론 나의 고전 읽기 8
플라톤 원저, 나종석 지음, 신준식 그림 / 미래엔아이세움 / 2007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하루하루 살아가는 데 연연해 보니 철학은 늘 멀게만 있었다. 누군가 철학적인 말을 할라치면 쓸 데 없는 개똥철학 얘기 집어치우라는 말로 우리 생활에서 철학에의 접근을 거부하고 살았다. 사실 철학이라는 게 별 것 아닌 것인데... 내가 삶을 영위하게 하는 이유가 철학이며, 내가 살아가는 방식이 철학적 태도였음을 의식하지 못한 채 살아왔다. 

  소크라테스라는 한 인물에 대해 자세히 알게 된 것도 소득이었지만 그와 같은 성인도 나와 같은 평범한 행복관을 가지고 살았다는 것을 안 것이 큰 기쁨이었다. 성공을 향해 자신을 갈고 닦는 데 매진할 것을 요구하는 책들이 부지기수로 쏟아지는 요즘에 세상에 초연한 마음으로 살았던 인물을 만나서 큰 위안의 되었고 색다른 기쁨을 누릴 수 있었다.   

    소크라테스는 자신의 생애에서 가장 극적인 순간이었던 재판에서, 어쩌면 자신이 사형을 선고받을지도 모르는 상황에서 자신의 철학적 신념을 굽히지 않고 자신이 생각하는 바를 의연하게 피력함으로써 진정한 철학자의 모습을 보여주었다. 2,500년이 지난 지금에서도 왜 소크라테스를 위대한 철학자로 추앙하는지 알 수 있었다.

  그의 삶은 어떠했는지, 그가 추구하고자 하는 진리는 무엇이었는지, 그 당시 소피스트는 어떤 사람들이었고 어떻게 행동했는지 등을 알 수 있었다. 우리가 위대한 철학자라고 생각하는 그가 왜 재판에 회부되게 됐는지, 아테네인들의 배척을 받게 되었는지를 상세히 알 수 있었다. 또한 그가 그 당시 추구했던 진리가 현재에도 적용되는 객관적 진리였다는 사실에 놀라웠고, 그가 생각했던 행복관-내가 원하는 것을 하면서 즐겁게 사는 것-또한 세대가 거듭해도 변하지 않은 진실이라는 데 감탄했다.

  목숨보다도 진리의 수호를 중시한 그의 삶을 보면서 진리가 무엇인지, 삶으로서의 철학이 무엇인지 다시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됐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