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황하는 소설 창비교육 테마 소설 시리즈
정지아 외 지음, 이제창 외 엮음 / 창비교육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 <방황하는 소설>이 속하는 창비의 ‘테마소설 시리즈’를 좋아한다.

이 책 외에도 창비의 '테마소설 시리즈'에는 땀 흘리는 소설, 가슴 뛰는 소설, 기억하는 소설, 숨 쉬는 소설, 여행하는 소설, 손 흔드는 소설, 함께 걷는 소설, 끌어안는 소설, 연결하는 소설, 공존하는 소설, 이렇게 10종이 더 있다.

이 시리즈는 책 제목에 맞는 단편소설들을 모아 놓은 것으로서, 비슷한 주제에 대해 여러 작가의 각기 다른 작품을 맛볼 수 있다는 즐거움과 단편소설 모음이라 긴 글 읽기를 힘들어 하는 사람들에게 권하기에도 좋다.

내가 이번에 읽은 <방황하는 소설>에는 정지아, 박상영, 정소현, 김금희, 김지연, 박민정, 최은영, 이렇게 일곱 작가의 작품이 실려 있다. 그 작가들 모두를 알지는 못하지만 그들 모두 현재 왕성하게 작품 활동을 하고 있는 작가들인 것 같다. 정지아, 박상영, 김금희, 최은영 작가의 베스트셀러였던 작품은 읽어본 적이 있기도 하다.

특히 이 책은 서문부터 인상적이었다. 까뮈의 소설 <이방인>의 첫문장을 시작으로 이 책을 구상하게 된 이야기와 책 속에 담을 작품을 고르기 위해 고심한 이야기를 들려주는데, 이 책을 만드는 것 자체가 또 하나의 방황이었음을 느낄 수 있게 해준다. 그리고 '이런 방황의 시간이 삶의 일부이며 이런 시간을 많이 가진 사람이 성장할 수 있다'는 말에도 공감하게 하며, 그런 만큼 책에 실린 작품들을 더욱 정독하게 만든다.

7편의 내용을 간략하게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정지아 작가의 <존재의 증명>은 자기 존재에 대한 기억은 잃어도 취향은 여전하다는 이야기인데, 타고난 본성은 어쩔 수 없을 것 같은 생각이 들어서 무척 공감하면서 읽었고, '나만의 고유성'은 무엇일까도 생각해 보게 되었다. 박상영 작가의 <요즘 애들>은 예전의 나의 직장 생활을 추억하게 하는 한편 요즘의 직장 문화를 엿볼 수 있는 작품이어서 흥미로웠다. 정소현 작가의 <엔터 샌드맨>은 재해 상황에서 만난 남녀의 가슴 아픈 이야기였다. 김금희의 <월계동 옥주>는 여행과 방황이 주는 성장의 힘을 느끼게 해준다. 김지연 작가의 <먼 바다 쪽으로>는 타인에 대해 배려하지 않는 사회와 그로 인한 불신과 불안한 사회를 그렸는데, 요즘 우리 사회의 모습이어서 너무나 속상했다. 박민정 작가의 <세실, 주희>에서는 타인과의 관계를 통해 내 문제를 비춰보고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힘을 얻을 수 있음을 느꼈고, 최은영 작가의 <파종>에서는 주위 사람의 사랑만 있으면 언제든지 다시 시작할 수 있음을 느낄 수 있었다.

기성세대인 내가 보기에 요즘 사회는 청년들을 무척이나 힘들게 한다. 공부, 취업, 연애와 결혼, 그 어느 것도 쉬운 게 없다. 그런 만큼 청년들의 방황도 긴 것 같은데, 이 책이 그들에게 공감과 위로가 될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