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고 아름다운 르누아르의 미술수업 작고 아름다운 수업
김미진 지음, 오귀스트 르누아르 그림 / 열림원어린이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화가 이야기를 너무나 재미있게 소개하는 책이다. 중학교 때 복도에 르누아르의 <책 읽는 소녀> 그림이 대형 액자로 있어서 르누아르라는 사람에 대해서는 몰랐지만 그의 그림풍은 강한 인상으로 남아 있었다. 그 이후 보게 된 르누아르의 그림들은 밝은색의 예쁜 옷을 입은 소녀나 부인이 등장하는 것이 유명해 내게 르누아르는 따뜻한 사람이며 인생의 고난 없이 산 사람이라는 느낌이었다.


르누아르의 자화상


그런데 르누아르의 초년 인생은 그렇지 않았다. 미술 공부를 하고 싶었으나 가난한 집안 형편 때문에 13살 때 도자기에 그림을 그려 넣는 첨화직공 일을 배우게 된다. 하지만 도자기공방 훈련소에 도자기에 그림을 붙이는 기계가 도입되면서 일자리를 잃는데, 이것이 전화위복이 되어 오히려 에콜 데 보자르에 입학해 제대로 된 미술 수업을 받게 된다. 거기서 그가 모네, 시슬레, 바지유를 만나고 당시의 화단을 지배했던 살롱전에서 요구하는 그림이 아니라 자기만의 화풍을 가지게 된 이야기를 들려준다.

빨간색이 정말 예쁘다



이런 이야기와 함께 르누아르의 그림 여러 점에 수록돼 있다.<뱃놀이 일행의 점심식사>, <물랭 드 라 갈레트> 같은 명작 외에도 <어릿광대 옷을 입은 클로드 르누아르>, <클로드 모네의 초상>, <건축가 샤를 르 쾨르의 초상>, <앙토니 아주머니의 여인숙에서>와 그가 어쩔 수 없이 살롱전의 요구사항에 맞춰 그렸다는 <블로뉴 숲의 아침 승마>도 볼 수 있다. 또한 르느아르를 왜 색채의 마술사라 부르게 되었는지도 들려준다.


모네가 르누아르를 색채의 마술사라 불렀다.



이처럼 이 책은 르누아르의 작은 화집이자 그의 전기인데, 동화처럼 흥미롭게 되어 있어서 아이들도 충분히 읽을 수 있다. 그동안 화집이나 화가의 전기는 그림 때문에 크기가 커서 휴대하기가 힘든 경우가 많았는데 이것은 작아서 휴대성도 좋고 종이가 좋아서인지 화질도 좋다. 책날개를 보니 다른 화가에 대한 책도 있다. 그 책들도 기대가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