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84 클래식 그래픽 노블
조지 오웰 원작, 피도 네스티 지음, 강동혁 옮김, 염승숙 해설 / 사계절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조지 오웰의 <1984>는 너무나 유명한 작품이어서 아이들에게 읽으라고 권하면서도 정작 나는 읽어 보지를 못했는데, 사계절에서 <클래식 그래픽 노블> 시리즈의 한 권으로 나와서 너무 좋다. 나는 만화 세대가 아니어서 만화책 읽기가 쉽지는 않지만, 요즘 아이들은 만화를 너무 좋아하기 때문에 아이들 눈높이를 생각하면서 이 책을 보았다. 다행히도 이 책은 말풍선이 난무하거나 위아래로 옮겨가면서 읽는 형식의 만화가 아니라 각 컷이 일정 크기로 되어 있어서 만화 읽기에 익숙하지 않은 나도 읽기에 편하게 되어 좋다.

줄거리는 빅브라더가 지배하는 통제 사회에서 핵심 간부는 아니지만 정부 기관에서 일하고 있던 39세의 윈스턴 스미스가 자기 사회의 기만성을 눈치채고 그 사회를 전복시키고자 하는 단체인 형제단에 가입하고자 하지만 자기 상사였던 오브라이언에 의해 체포되고 고문을 당해 결국에는 빅브라더를 사랑하는 사람으로 바뀌게 된다는 이야기다. 그 과정에서 윈스턴은 결혼이나 성마저도 당을 위해서만 존재하는 그 사회에서 줄리아를 만나 진짜 사랑을 하게 되지만 고문을 당하자 자기가 받던 고문을 그녀에게 해달라고 할 정도로 변하게 된다. 정말 끔찍한 세상이다.

이 사회에서는 현재는 물론이고 과거도 날조하고 당을 부정했던 사람은 처형당하는 것뿐 아니라 그가 존재했던 사실조차도 없애버린다. 사람들이 사용하는 언어도 단순화시켜 사고의 틀을 제한하며, 텔레스크린이라는 집안에도 설치된 감시 장치를 통해 사람들의 표정까지도 관리한다.

빅브라더가 일생생활을 감시하고 기억과 말을 통제하며 전쟁이라는 공포를 조성해서 사람들을 마음대로 지배하는 것을 보면서, 기억하지 않고 기록하지 않으며 비판하지 않는 것이 얼마나 위험하고 무서운 일인지를 느낄 수 있었다. 그동안 너무 현실에 안주하면서 무비판적으로 살아왔음을 깨닫게 되었다.

그동안 아이들에게 조지 오웰의 <동물농장>을 읽으라고 많이 추천했는데, 이 책도 적극적으로 권해야겠다. 만화여서 읽기도 쉬우며 그림이 책 내용을 강인하게 전달하기 때문에 그 의미에 대해 더 많이 생각해 보게 한다. 빅 브라더가 외치는 전쟁은 평화, 자유는 예속, 무지는 힘이라는 알쏭달쏭했던 구호의 참뜻을 이해하며, <1984>는 현재에 안주하고 있는 우리가 꼭 읽어야 할 책이란 생각이 들었다. 역사책을 읽고 현시대를 살펴보며 미래를 전망해 보는 것의 중요성을 되새기게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