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의 목소리는 빛보다 멀리 간다 - 위화, 열 개의 단어로 중국을 말하다
위화 지음, 김태성 옮김 / 문학동네 / 201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허삼관매혈기>로 유명한 중국 소설가 위화의 작품이다.

허삼관매혈기는 허삼관이 피를 팔아 가족을 부양하는 이야기다.

허삼관은 친자식이 아닌 일락이를 위해서도 피를 판다.

이런 찐한 부성애가 중국식 유머와 함께 섞여 있어 웃음과 눈물 사이를 오갔던 감동적인 작품이다.

이후는 나를 위화라면 좋게 보는 편견이 생겼다.

영화 <인생>도 보았는데, 그의 소설이 원작이라고 해서 더욱 위화를 좋아하게 되었다.

<사람의 목소리는 빛보다 멀리 간다>는 위화가 10개의 단어로 자기 시대의 중국과 자기의 인생 이야기를 들려주는 책이다.

그 10개 단어는 인민, 영수, 독서, 글쓰기, 루쉰, 차이, 혁명, 풀뿌리, 산채, 홀유다.

이 중 나는 직업이 직업인만큼 독서, 글쓰기, 루쉰 부분을 매우 흥미롭게 보았다.

고교 졸업 후 발치사가 됐던 그가 문화원 직원이 되기 위해 글을 쓰기 시작해 작가가 된 이야기,

그 자양분이 된 독서 이야기를 흥미롭게 봤고 그가 한 장을 할애해 쓴 덕분에 루쉰에게도 흥미가 생겼다.

더불어 문화대혁명기의 중국의 상황과 경제 개방 후 변모된 중국의 이야기도 들을 수 있어

현대 중국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

또한, 위화처럼 5개의 키워드로 내 인생을 돌아보는 의미 있는 시간도 가질 수 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