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로 나를 디자인하라 - 책을 읽고 내 인생은 달라졌다
우희경 외 지음 / 더로드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표지 왼쪽 상단에 있는 책을 읽고 내 인생은 달라졌다.’라는 구절이 내 손길을 이 책에 머물게 했다나도 책을 많이 읽는다사서라는 직업 때문에라도 읽어야 하지만직업상 의 독서가 습관이 되다 보니 진정으로 책이 좋아졌다그런데 어떻게든 많은 책을 읽어내야 한다는 생각으로 읽어서인지 내게 큰 울림으로 다가오는 책도 적고 독서로 인한 인생 변화도 없어서 독서로 새로운 인생을 살게 된 이들의 이야기가 궁금하고 몹시 부럽기까지 했다.


<독서로 나를 디자인하라>는 제목도 너무나 멋졌다. 그동안 뚜렷한 목표 없이 읽었던 나의 독서 습관을 반성하고 제대로 된 독서를 해봐야겠다는 다짐을 하게 만드는 제목이었다.

이 책에는 독서를 통해 인생의 변화를 경험한 10명의 이야기가 담겨 있다. 한비야의 <중국견문록>을 읽고 중국 유학을 다녀왔고 여행작가가 된 우희경, <데미안>을 통해 두려움을 이겨내고 작가가 된 임새화, ‘출근 후 10분 독서’를 실천하고 있는 젊은 사업가 차일웅, 독서 모임을 통해 작가로 도전하는 이경자, 독서 모임 리더에서 독서 코칭 전문가가 된 김지영, 책을 통해 생의 힘을 얻으며 블로그에 글을 쓰는 김광자, 자기 계발과 내면 강화를 위한 독서를 꾸준히 실천함으로서 긍정의 마인드를 가지게 된 김진희, 독서를 통해 두 권의 책을 낸 강로하, 독서를 통해 ‘CEO리더 교육센터’를 꿈꾸는 헤어 디자이너 김태연, 국방부 최초의 독서 문화 홍보대사가 된 최영웅 대위, 이렇게 10분이 그 주인공들이다.

나는 처음에는 이 책이 독서를 통해 새로운 사업 아이템을 찾은 사람들의 이야기인 줄 알았다. 물론 그런 사람도 있지만 이 책은 그것이 전부가 아니라 혼자 독서나 독서 모임을 통해 위기를 극복하기도 했고 꿈을 이루고 또 새로운 꿈을 꾸게 된 내용을 담고 있다. 한마디로 우리가 흔히 독서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것이라고 말하는 것들을 얻은 경험에 대한 이야기였다. 정말 책 읽기를 제대로 한 사람들의 이야기라는 생각이 들었다.





학생들의 '아침 독서 10분'이 아니라 '출근 후 10분 독서'를 실천하는 차일웅 사업가


책으로 인해 나은 선택을 할 수 있다고 이야기하는 김지영 독서코치

그 중 차일웅 사업가의 ‘출근 후 10분 독서’가 너무나 인상적이었다. 이런 마인드를 가진 상사가 있는 직장이라면 행복한 일터가 될 것 같았고, 171쪽의 독서모임 리더에서 독서코칭 전문가가 된 김지영의 말도 새겨야겠다고 결심했다. ‘삶은 결국 내가 한 무수한 선택으로 이루어진다. 어제 내가 한 작은 선택들이 오늘의 나를 만든다. 나는 책으로 인해 더 나은 선택을 할 수 있었다.’ 이런 말들을 보니 내가 그동안 독서에 대해 너무 많은 것을 바랐던 것 같다. 독서에 대해 가진 조급증이나 욕심을 내려놓고 재대로된 독서를 해야겠다고 다짐했다. 그리고 내가 그동안 얼마나 건성으로 책을 읽었던가 반성도 했다. 내게는 이 책이 “모름지기 독서는 이렇게 하는 것이야.” 하는 기준을 제시하는 듯한 느낌이었다. 아무튼 이 책은 독서의 방법을 깨닫게 하고 여러 좋은 책들과 만나는 기회를 제공한다. 그래서 나는 책 맨 뒤쪽의 문장이 내내 마음에 남는다.

*컬처블룸 카페를 통해 출판사에서 직접 받아 쓴 주관적인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