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의 운명은 푸른숲 역사 동화 13
한윤섭 지음, 백대승 그림, 전국초등사회교과 모임 감수 / 푸른숲주니어 / 202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역사를 좋아해 역사 동화 읽기도 좋아한다. 이 책은 어려서 아버지를 여윈 소년 수길이가 합일합방 후 장터에서 나라 잃은 울분은 토로하던 선비와 명당자리에 조상의 묘를 쓴 덕에 부자가 되었다는 안 부자가 지관과 함께 행차하는 모습을 보고서 암흑 같은 자신의 현재 처지에서 벗어나 독립군이 되어 봉오동 전투에 참가하기까지의 과정을 그렸다.

수길이는 장터에서 칼을 가는 노인, 안 부자 그리고 수길이가 서당에 다닐 돈을 벌기 위해 나무를 주워오던 산의 주인인 김초시의 도움으로 공부를 하게 되고 의병의 꿈을 키우게 된다. 그동안 수길이에게 아버지의 정체를 숨겨왔던 수길이 어머니는 글 공부를 하던 수길이를 대견해 하면서 아버지에 대해 들려준다.

신분제와 가난에 갇혀 미래가 암울했던 한 소년이 주위 사람들의 도움에 의해 뜻 있는 한 사람으로 자라기까지의 내용을 담았다.

  올해로 우리 독립군이 큰 공을 세운 청산리 전투와 봉오동 전투를 치른 지 100년이 되는 해란다. 나라를 위해 애쓴 독립운동가들에게 감사하는 마음을 가져야겠고, 자신의 인생을 변화를 위해서 적극적으로 노력하는 수길이의 마인드를 배워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