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불안할 때 논어를 읽는다 - 현대인의 삶으로 풀어낸 공자의 지혜와 처세
판덩 지음, 이서연 옮김 / 미디어숲 / 202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꼭 읽어보고 싶은 책 중 하나가 <논어>였다. 우리나라 사상의 대부분이 논어에서 영향받은 것도 많고 조선시대 4대부들이 즐겨 있던 <사서>중 하나이기에 책에 관심이 많은 나는 논어를 꼭 읽어보고 싶었다. 그리고 책제목인 <나는 불안할 때 논어를 읽는다>에서 논어에 대한 수식어로 그동안 전혀 본 적이 없는 불안할 때가 붙은 것도 나의 흥미를 자극했다. 그 제목 때문에 논어가 심리학서처럼 느껴졌다.

이 책은 학이, 위정, 팔일 세 편으로 구성돼 있고, 학이편은 배움에 대한 마음가짐, 위정은 리더십의 조건, 3편은 마음이 불안할 때 되돌아보는 예법과 음악을 다뤘다. 저자의 설명 덕에 공자의 말씀이 어렵지 않게 이해되었으나 이런 부연설명이 없다면 공자님 말씀의 참뜻을 이해하기 어렵겠구나 생각하니 왜 그리 논어 해설서가 많이 등장하는지도 이해가 된다.

그리고 이 책의 저자 판덩이 직장을 그만두고 난 뒤의 불안과 초조를 <논어>를 통해 달랬다고 해서 이런 제목이 붙은 것 같은데, 저자가 중국 사람이고 이전부터 논어에 관심을 가졌다고 하니 논어에서 위로로 받을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저자와 100퍼센트 공감은 아니더라도 이 책에서 말하듯이 자기 수양을 꾸준히 한다면 어느 정도는 삶의 불안을 잠재우는 도움은 될 것 같다.

나는 거무구안((居無求安:욕구는 채워질지언정, 욕망은 채워지지 않는다), 불환인지부기지(不患人之不己知:나쁜 씨앗을 뿌리고 훌륭한 결실을 바라지 마라), 빈이락도,부이호례(貧而樂道, 富而好禮:가난해도 비굴하지 말며, 부유해도 교만하지 말라), 인언수재(세 가지로 상대의 인품을 살펴라) 등 일반적으로 회자되던 말들을 공자님 말씀에서 확신해 보는 것이 재미있었고, 다시 한 번 삶의 바른 태도를 확인할 수 있었다.

너무 뻔한 얘기지만 이런 책은 두고두고 봐야 한다. 책 내용도 도움이 되었지만 제목을 필사하면서 마음도 정리할 수 있었다. 건전한 사회에 필요한 예와 인에 대한 강조는 아무리 해도 지나치지 않으며, 효 또한 꼭 필요한 우리 사회의 덕목이다. 가만히 생각해 보니 이 책은 개인의 불안을 잠재우기 위한 것보다는 우리 사회의 불안을 잠재우기 위해 읽어야 할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