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리치들에게 배우는 돈 공부
신진상 지음 / 미디어숲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꼭 필요한 공부인데 하지 못한 것을 후회했던 것이 바로 부모공부이다. 부모로서 자녀를 어떻게 키워야 하는지를 알았더라면 우리 애들을 더 잘 키웠을 테고, 우리 애들에게 불필요한 스트레스를 덜 주었을 텐데 하는 아쉬움이 남아서이다. 그런데 이 책 <슈퍼리치들에게 배우는 돈 공부>를 보는 순간 돈 공부역시나 꼭 필요한 것임에도 할 생각을 못했구나 하는 자책이 들었다.

나는 돈 욕심이 그리 많지는 않으나 어쨌든 우리 삶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가 돈이고, 그것 때문에 열심히 일하고 있는 것이 아닌가. 그럼에도 나는 조금 번 돈을 아껴 쓸 줄만 알았지, 어떻게 하면 더 많이 벌 수 있을지, 또 그 돈을 어떻게 굴려야 더 크게 불릴지에 대해 그다지 신경을 쓰지 못했다. 이를테면 재테크에 관심도 없었다. 아니 관심이 없다기보다 이재에 밝지를 못하니 내게는 재운이 없다고 생각을 하며 그쪽에는 아예 미리부터 관심을 접고 있었다.

그런데 요즘 주위 사람들 중에 주식에 투자하는 사람도 많고, 은행 금리가 너무 낮아서 저축으로 돈을 모으기도 쉽지 않아서 나도 주식 투자를 해 볼까 하던 차에 돈 공부라는 직설적인 제목의 이 책을 보고 너무나 끌렸다.

이 책은 돈 공부의 필요성과 자산가들이 독서가라는 일반적인 이야기를 시작으로 주식의 등장과 그 이후 각국이 겪었던 커다란 경제 이슈, 현대 주요 강국의 경제 노선, 코로나 시대 이후의 산업 전망과 주식, 채권, 펀드 등의 투자 방법 소개를 담고 있다. 이 중 나는 돈 공부에 도움이 되는 책을 소개한 첫 장과 국제 정세와 앞으로 부상할 산업 및 코로나 이후의 전망을 다룬 5~7장을 무척 흥미롭게 봤다. 주식 투자를 하려면 아무래도 경제적인 흐름을 볼 줄 아는 눈이 있어야 할 텐데, 이 책이 그런 기회를 제공하기 때문이다.

나같이 이런 공부가 처음인 사람에게는 이 책이 큰 어려움 없이 읽으면서 산업의 흐름을 파악하는 것의 중요성을 깨닫기에 좋을 것 같다. 물론 공부를 한다고 해서 다 돈을 버는 것은 아니지만, 돈을 벌어야겠다는 목표를 세우고 매진하다 보면 분명 현재보다는 더 돈을 벌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우리 생활의 모든 것이 습관의 문제다. 유태인 중에 자산가가 많은 것도 그들이 어려서부터 경제관념을 키워 습관화했기 때문이라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 하여 나는 우리 아이들에게 이 책을 읽으면서 투자 개념을 가지라고 추천했다.

신축년 새해 소원을 빌면서 올해는 돈 좀 많이 벌었으면...” 하고 누구나 빌었을 것이다. 그 소원 성취의 시작으로 읽으면 좋을 책이 바로 이 책 돈 공부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