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스탠퍼드 성장 수업 - 내일의 나를 더 단단하게 만드는
켈리 맥고니걸 지음, 오민혜 옮김 / 알키 / 2018년 6월
평점 :
절판
스탠퍼드 성장수업
인간은 평생 배움과 성장을 거듭해야 한다고 한다. 인생에 대한 사고가 많이 달라진 것 같다. 예전 같으면 학생들이나 배우고 성장하는 것이라 여겼는데, 이제는 배움과 성장이 인생 전체를 관통하는 화두가 되었다.
중년인 나 역시도 나날이 새로워지고 보다 좋은 사람이 되기 위해 책을 읽고 책에서 얻은 조언을 통해 변화하고자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고 자부하고 있다. 그래서 나도 성장하고, 그야말로 진짜 성장의 정점에 있는 우리 아이들을 위해서도 해 이 책 <스탠퍼드 성장수업>이 궁금했다. 게다가 미국의 명문 대학인 스탠퍼드의 심리학 교수(켈리 맥고니걸)가 말하는 성장수업이라니 더욱 솔깃하지 않을 수 없었다.
미국 최고의 지성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스탠퍼드 대학생들은 어떤 성장 수업을 받을까 몹시 궁금했다. 그런데 실패할 확률보다 성공할 확률이 높은 스탠퍼드 학생들에게 입학 초부터 ‘능력은 변할 수 있으며 그래서 실패도 할 수 있다는 마음자세를 가지라’는 ‘성공마인드셋’ 교육부터 한다는 이야기가 나와서 매우 신선했다. 대부분의 자기계발서들이 성공에 방점을 두고 성공을 위한 조언을 하는 데 반해, 이 책은 자신의 약점을 인정하고 실패를 수용할 수 있는 마음자세부터 가지라고 조언하니 색다르게 다가왔다. 제목인 성공수업이 아니라 성장수업임에도 나는 성장하면 성공을 떠올리는 고정관념을 가졌던 것이다.
이후에도 이 책은 나의 고정관념을 깨는 이야기들을 들려준다. 대부분의 책에서는 부정적인 개념으로만 정의해서 떨쳐내야 한다고 말하는 불안, 질투, 험담, 스트레스 등에서 대해서도 회피하지 말고 잘 받아들여서 성장의 발판으로 삼으라고 들려준다. 스트레스가 성장의 기회를 줄 것이라는 이야기는 물론이고, 불안도 떨쳐내야 할 게 아니라 불안해서 오는 반응을 ‘도전 반응’으로 생각하라는 흥미로운 이야기를 들려준다. 도전반응이란 중요한 일을 달성하는 데 필요한 에너지를 하나로 모으는 생물학적 본능이라고 한다. 불안한 상황에서 이렇게 생각하면 얼마나 힘이 나겠는가. 이밖에 질투를 잘 활용하는 방법과 험담마저도 숨은 동기를 찾아내 자기 성장을 위해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준다. 게다가 잘 험담하는 방법까지도.
무엇보다 이 책에서 내가 무척 흥미롭게 읽은 부분은 자기효능감(self-efficacy)이다. 자기효능감은 스스로의 노력을 포함해 주변의 도움 등 자신이 가진 요소를 활용해 어려움을 뛰어넘을 수 있다고 믿는 신념‘이라고 한다. 자기효능감이 있다 해도 반드시 성공하리란 보장은 없지만, 자기효능감이 강한 사람들은 대개 겸손과 자신감을 갖추고 있단다. 그동안 자존감에 대해서는 많이 이야기돼 왔는데, 자기효능감에 대해 처음 듣는 말이어서 무척 흥미롭게 봤다. 자기효능감을 가지려면 자신이 가진 요소를 알아야 하니 자기 자신에 대해 더 깊이 생각해야 할 것이다. 보통 ’근자감‘이라고 하는 근거 없는 자신감에 대해 비판하는 목소리가 있는데, 자기효능감이야말로 자기 파악에 근거한 자신감이니 그것을 성장에 어떻게 활용할지도 자기 자신이 가장 잘 알 것이다.
이 책은 이렇게 성공보다 성장을 위한 조언을 성공, 인간관계, 감정, 리더십의 4개 테마로 나눠서 들려준다. 스탠퍼드 대학 졸업자들 중 다수가 사회의 리더로 역할할 것인 만큼 리더로서의 자질에 대해서도 조언하고 있는데, 대개는 아는 내용일 것이다. 그럼에도 우리 주위에 그렇지 못한 리더가 있어서 문제가 되지 않겠는가. 사회의 리더가 되지 않더라도 우리는 누구나 자기 삶의 리더인만큼 이 장의 내용도 귀담아 들어두면 좋다. 이 장에서 가장 흥미롭게 읽은 것은 ‘윤리적 허락’이다. 윤리적 허락은 이제껏 올바르게 행동했으니 앞으로도 옳은 판단을 내리는 데 크게 신경 쓰지 않아도 된다고 스스로에게 허락하는 행위라고 한다. 이것은 누구나 경계해야 할 행동이다.
이렇듯 이 책은 성공보다는 성장을 하라고 조언하라는 것이 특징이다. 성장하면 자연적으로 성공도 따라올 것이다. 나는 경제적인 부를 쌓거나 이름을 드높이는 것만 성공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올바른 가치관을 갖고 바른 행동을 하는 사람, 즉 된사람이 성공한 사람이라 생각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늘 성장을 위해 애써야 할 것임을 이 책이 말해준다. 성장하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들에게 권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