밑줄 긋기 여섯.
탄소는 핵 안에 여섯 개의 양성자와, 보통 여섯 개의 중성자를 지닌 가벼운 원자다. (p237)
방사능을 제외하고는, 핵은 탄소에서 중요치 않은 역할을 한다. 다른 성질이나 거동에서는 핵을 둘러싸 가리고 있는 여섯 개의 전자가 중요하다. 이런 전자 중 두 개는 핵 근처에 깊숙이 파묻혀 있어서 다른 원소와의 상호작용이라는 원자의 화학 생활에 아무런 역할을 하지 못한다. 가장 바깥층을 이루는 네 개의 전자가 남는데, 이들은 화학적으로 활성 상태다. 이 네 전자가 바로 연필의 흑연과 약혼 반지에 쓰이는 다이아몬드 사이의 차이를 만든다. (p238)
하지만 다이아몬드는 영원하지 않다. 최소한 지구의 표면에서는 그렇다. 사실 다이아몬드의 자매 구조인 흑연이 더 안정한 형태이며, 따라서 모든 다이아몬드는 천천히 흑연으로 변하고 있다. 비록 다이아몬드가 분해되는 모습을 보려면 수십억 년의 시간이 걸린다는 사실을 알더라도, 다이아몬드를 지닌 사람에게 이것은 꽤 고민스러운 뉴스일 것이다. (p243)
영원한 사랑을 연인에게 확신시키기 위해서 다이아몬드 반지를 사지 않는가. 가격을 마주 하고 마음이 흔들릴 수 있지만 이조차도 극복하고서 고가임에도 무릅쓰고 사게 된다. 다이아몬드의 단단함이 사랑의 확고함을 표현해준다고 믿는다. 그러나, 결국 세상에 영원한 물질은 없다는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