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네버랜드 클래식 1
루이스 캐럴 지음, 존 테니엘 그림, 손영미 옮김 / 시공주니어 / 2001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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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절


그림책에서 동화로, 동화에서 고전으로.. 아이들 학년이 올라갈수록 독서의 폭도 넓어져간다.

아이들에게만 고전을 권하는 것보다 먼저 읽는 모습을 보이면 좋을 것 같아 네버랜드 클래식을 몇 권 구입하였는데

정작 계절이 바뀌고서야 읽게 되었다.

고전이라 하면 막연히 어렵고 따분하다는 느낌도 있지만 그보다 분량이 많아 엄두가 나지 않기 때문인지도 모른다.

분량면에서 이 책은 일단 부담이 없었지만 페이지를 덮으면서 만만히 보아서는 안될 책이란 생각이 들었다.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하면 아이들도 시계를 들고 있는 토끼와 주인공인 앨리스가 생각난단다.

그리고 카드 병사와 모자장수, 여왕님이라고..

어릴 적에 작은 사이즈의 디즈니북을 읽어 주긴 했는데 정작 기억나는 것은 만화와 영화로 보았던 장면들 뿐이란다.

이야기보다 등장인물들과 이미지만 남아 있는 앨리스.. 비단 우리집에만 해당되는 이야기가 아닐 것 같다. 

 

책을 펼치면 가장 먼저 '앨리스 프레장스 리델'이라는 소녀를 만나게 된다.

작가인 루이스 캐럴에게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와 <거울 나라의 앨리스>를 창작할 영감을 준 실제 인물이라는데 사진 또한 캐럴이 직접 찍은 거란다.

당돌하고 좀 새침해 보이는 표정때문일까?

사진에 나온 앨리스를 보니 문득 말괄량이 삐삐가 떠올랐다.

존 테니얼이 펜화로 그린 앨리스도 동화와 잘 어울리지만 책을 읽는 동안 앨리스의 모습에 진짜 앨리스의 표정이 겹쳐 떠올려졌다.

동화로 만난 앨리스는 어떤 상황에도 굴하지 않고 당당하고 용감하기 때문이다.

 

따분하던 차에 주머니가 달린 조끼에서 시계를 꺼내보며 늦겠다고 중얼거리는 토끼를 본 앨리스는 무작정 토끼를 따라 나선다.

그리고 우연인지 필연인지 토끼굴에 들어간 앨리스에게는 예측할 수 없는 상황들이 연이어 발생한다.

병안에 든 물과 버섯을 마시고 먹으면서 앨리스의 몸은 커지기도 하고 작아지기도 하고 순식간에 뱀처럼 목이 길어지기도 한다.

자기가 흘린 눈물 웅덩이에 빠져 허우적거리고 집채보다 몸이 커지면서 무척 당황스러울 법한데 앨리스는 자기에게 닥친 낯선 상황들을 이상하다고 생각하면서도 또 자연스럽게 받아들여간다.

 

코커스라는 경주를 시키는 도도새와 거만한 애벌레, 괴팍한 공작부인과 입이 찢어지게 웃는 고양이, 하루종일 자리를 바꿔 앉아가며 다과회를 하는 모자 장수와 "당장 목을 베라"는 명령만 내리는 고집불통 여왕, 가짜거북 등 범상치 않은 토끼의 등장처럼 이상한 나라에서 앨리스가 만나는 이들은 모두 생김새나 만남이 특이하다. 

나의 상상력과 아이다운 순수함이 없음을 탓해야는가..

어쩌다 얼토당토않은 꿈을 꾸는 것처럼 앨리스가 겪는 상황도 꿈속의 일이라 비현실적인 면이 많다 여겨지면서도 앨리스와 이들의 만남과 대화가 좀 이해하기 어렵고 혼란스러웠다.

완역본이고 본문에 옮긴이의 주석이 달려 있긴 하지만 번역본이라는 한계 때문에 원글의 어휘와 글의 유머를 놓치기 때문일 것이다.

이 책의 진가를 알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원서로 읽으면서 인물들간의 말씨름이나 동음이의어를 활용한 작가가 의도한 언어적 재치를 느끼는 데 있는 것 같다.

그리고 영국문화에 대해 전반적으로 많이 알고 있다면 이야기는 더 풍성하고 흥미롭게 다가올 것 같기도 하다.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는 초판이 1865년에 발행되어 올해로 출간 150주년을 맞았다.

당시 영국의 어린이 문학은 교훈을 주기 위한 내용 일색이었는데 루이스 캐럴은 이를 유감없이 깬 작가라 한다.

자유롭고 상상이 넘치는 환타지 '이상한 나라'에서 항상 당당한 모습을 한 앨리스를 통해 독립심이 강한 어린이를 그려내려 했다고 한다.

작품이 나올 당시의 사회를 풍자하고 어린이의 모험을 상상의 묘미를 적절히 다루었다는 점에서 환타지 고전으로 높게 평가받는다 하니 혼란스럽던 감상이 무색하였다.  

 

고전을 읽으면서 고전을 알아가고 그러면서 새로운 배움과 그에에 대한 재미가 있다.

다음에 읽을 책은 당연히 <거울 나라의 앨리스>다.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가 앨리스 자매들에게 이야기를 들려 주며 만들게 된 이야기라면 <거울나라의 앨리스>는 작가가 충분한 시간을 갖고 꼼꼼히 계산해 만든 이야기란다.

150년 전 캐럴의 이야기를 듣던 앨리스 자매들처럼 귀를 쫑긋 세우고 앨리스의 새 모험담을 들어봐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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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igh 쎈 초등 수학 6-1 (2016년)
신사고초등콘텐츠연구회 엮음 / 좋은책신사고 / 2015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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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학년이 되면서는 난이도 있는 심화문제에 도전해 보려구요. 하이쎈! 이름처럼 수학실력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될거라 기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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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밀의 강 - 2012 볼로냐 라가치 상 수상작 Dear 그림책
마저리 키넌 롤링스 지음, 김영욱 옮김, 레오 딜런.다이앤 딜런 그림 / 사계절 / 2013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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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지그림을 보며 천천히 그림에 담긴 의미를 살펴보게 된다.

거창하게 '의미'라는 표현을 썼지만 정말 가볍게 넘길 수 없는 매력이 있는 책이다.

금박된 '비밀의 강'이라는 제목이 은근 호기심을 부추기고 어딘가를 바라보는 소녀의 눈빛과 신비로우면서도 묵직한 분위기의 그림이 근사하게 느껴진다.

2012년 볼로냐 라가치 상 픽션 부문 명예상을 받은 이 책은 앞서 다른 판본으로 1956년 뉴 베리 명예상을 받은 바 있다고 한다.

책을 쓴 마저리 키넌 롤링스의 유작인 이 작품은 먼저 레너드 웨이즈가 그린 판본으로 출간되었다가 2011년 새롭게 딜런 부부가 그림을 그린 판본으로 출간하였다고 한다.

1955년에 출간된 책그림은 어떨까 궁금한데 이 책이 지닌 따듯한 메시지와 환상적인 그림 또한 볼 때마다 새롭고 참 좋다. 

 

 



플로리다 외딴 곳의 울창한 숲속에 칼포니아는 버기호스라는 강아지, 엄마, 아빠와 함께 단란하게 살고 있다.

시 짓기를 좋아하는 칼포니아는 시 속에 자신의 쾌활한 성격과 자연을 담을 줄 아는 어린 시인이기도 하다.   

어느 날 아빠에게서 마을에 물고기가 잡히지 않아 곧 아빠의 생선 가게 문을 닫아야 할 것 같고 마을 전체 사정이 어려워질거라 들은 칼포니아는 아빠를 돕고 싶은 마음에 물고기를 잡기로 마음 먹는다.

낚시때 미끼로 쓸 지렁이가 유리병에 갇혀 있는 것을 싫어할 거라고 생각한 칼포니아는 자신이 물고기라면 어떨까 하고 상상한다.

그리고 칼포니아의 그러한 마음을 담은 장면의 그림이 버기호스는 물론 우리의 눈길을 사로 잡는다.  

칼포니아에 대해 가장 잘 보여주는 그림이지 싶다.

자신을 물고기처럼 생각하고 상대를 배려하려는 마음이 고스란히 느껴진다.

그리고 이 장면 뿐만 아니라 칼포니아가 만나는 자연개체들 마다에 칼포니아의 배려와 소통의 마음이 글과 그림으로 잘 표현되어 있다.

이 책이 아름답고 특별하게 와닿는 가장 큰 이유도 바로 이때문이지 싶다.



칼포니아는 마을에서 가장 지혜로운 알버타 아주머니를 찾아가 비밀의 강을 묻는다. 

코끝이 가리키는 대로만 따라가라는 아주머니의 말대로 칼포니아에게 곧 비밀의 강이 눈앞에 나타난다.

걸터앉을 삼나무와 물 속을 헤엄치는 물고기들에게도 자기의 생각을 이야기하는 칼포니아는 만들어간 종이장미로 물고기를 가득 낚아 올린다.

자연에 어우러져 살며 자연을 함께 공감하고 배려할 줄 아는 칼포니아의 마음이 비밀의 강으로 가는 열쇠가 아니었을까...

강으로 갈 때처럼 칼포니아는 주렁주렁 낚싯대를 어깨에 짊어지고 코끝이 가리키는 방향대로 따라간다.

그리고 어두워진 숲에서 만나는 배고픈 동물들에게 기꺼이 큰 메기들을 내주며 친절한 인사를 건넨다.

누군가 널 겁주려 할 때,

가장 먼저 마음을 읽어 줘야 해.

그럼 절대로 더 괴롭히지 않을 테니까.

가끔씩 어떤 누군가는 "고마워."라며 인사말도 건넬 테니까. (P.33)

무서운 동물들을 만나는 와중에도 시를 읊던 칼포니아는 알버타 아주머니와의 약속도 잊지 않는다.

그리고 자신을 기다리고 있던 엄마 아빠를 껴안은 칼포니아의 표정엔 뿌듯함과 자랑스러움이 가득 차 있다.

사랑하는 가족을 위해 무언가를 해냈다는 행복함으로 깊은 잠에 빠져 든 칼포니아.

칼포니아처럼 아빠도 가난한 사람들에게 메기를 나눠주고 기적처럼 마을의 형편도 조금씩 나아진다.



 



"비밀의 강은 네 마음 속에 있단다.
네가 원할 때면 언제든 그곳에 갈 수 있지.

 자, 눈을 감아 보렴, 그럼 보일 테니까." (P.43)

비밀의 강을 다시 찾아가보려 하지만 칼포니아는 다시 찾을 수 없었다.

메기를 가득 잡아 와 숲속의 동물들에게 나눠주고 가족과 마을 사람들의 배고픔을 해결해주었던 강은 실제가 아닌 마음이었다. 

엄마 아빠를 위한 칼포니아의 순수한 사랑, 그리고 자연에 대한 믿음과 배려를 따뜻하게 담고 있는 책이다.     

60여년이 흘러도 이 책의 가치가 높게 평가되는 것은 우리가 바라는 사랑과 삶에 대한 위안이 그때나 지금이나 변함없기 때문일 것이다.

초등학색이 보는 그림책 시리즈라지만 요즘같이 어렵다하는 시기에 어른이 보기에도 꼭 좋은 책이다. 

읽을 때마다 그림에 담긴 상징적인 의미들을 천천히 느껴본다.

힘든 순간, 우리이 필요한지 생각하고 또 마음에 담기에 손색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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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켈란젤로 아저씨네 공작실 인성의 기초를 잡아주는 처음 인문학동화 11
김하은 지음, 홍정선 그림, 김신 도움글 / 주니어김영사 / 2015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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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니어김영사의 처음 인문학동화 시리즈는 인문학을 대표하는 위인을 통해 아이들에게 삶의 지혜는 물론 다른 사람을 이해하고 배려하는 인성을 키워주는 기획 시리즈다.

단권으로 구입하다 운좋게 10권 시리즈로 만나게 되었는데 이후로 출간되는 책들도 꾸준히 구입하여 읽을 만큼 우리집에서는 귀하게 대접받는 책이기도 하다.

새로운 동화 속 인물들을 통해 비슷하거나 혹은 경험해보지 못한 새로운 상황들을 보며 자연스럽게 무엇이 옳고 그른가를 가깝게 살펴볼 수 있다는 점이 이 시리즈의 재미이자 매력인 것 같다.

아이들을 위한 책이라지만 사람 살아가는 이야기엔 애 어른이 따로 없어 아이들과 함께 읽고 이야기 나누기에도 꼭 알맞다.

이 동화에 등장하는 주인공은 다문화가정의 백데이빗이란 남자아이다.

한국인 아빠와 필리핀 엄마 사이에서 태어난 데이빗은 큰 눈에 가무잡잡한 피부는 엄마를 닮았고 지독한 곱슬머리는 아빠를 닮았다.

눈에 띄는 생김새때문에 친구들로부터 놀림을 받고 출장이 잦은 아빠와 한국말이 서툰 엄마에게 학교공부는 커녕 우리말 배우기도 신통치 않다.

어느 날, 정우랑 메주이야기로 실랑이를 하던 데이빗은 메주를 제대로 몰라 소현이에게 오해를 사고 만다.

교실에서 유일하게 자신이 하는 말에 대답을 해주는 소현이를 마음 상하게 한 것이 속상했던 데이빗은 하교길에 다른 골목으로 들어섰다가 미켈란젤로 아저씨네 공작실을 찾게 된다.

가게에 진열된 인형들을 보며 호기심을 갖는 데이빗에게 미켈란젤로 아저씨가 먼저 다가온다.

못생긴 자기 얼굴을 거리낌없이 좋아한다고 말하는 아저씨가 데이빗은 싫지 않았다. 게다가 스스럼없이 자기 이야기며 메주에 얽힌 이야기를 하게 되는데 다른사람에게 자신의 이야기를 털어 놓은 적이 없던 데이빗은 이야기를 하면서 막히고 답답했던 속이 뚫리는 기분을 경험하게 된다. 아저씨는 데이빗에게 마음을 정확하게 표현하라고 마음 속에 담아 두기만 하면 병이 된다고 말해 준다.

여태껏 속상하고 슬프고 기분 나쁘고 화가 나도 참을 줄만 알았지 그것을 드러낼 줄 몰랐던 데이빗은 비로소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방법은 물론 화를 다스리는 것에 대해서도 알게 된 것이다.

 

아저씨네 공작실에서 어린왕자 인형을 만들면서 데이빗은 바느질도 배우고 아저씨와 많은 대화를 나누게 된다.

아저씨의 어린 시절 이야기를 통해 말이 잘 통하지 않아 답답해하던 엄마를 이해하게 되고 어딘지 자신과 비슷하면서도 열정적인 아저씨의 모습에서 남들과 다른 자신의 모습을 받아들이게 된다.

미켈란젤로 아저씨는 그때그때 바느질이나 조각하는 방법으로 데이빗의 마음을 달래준다. 그리고 데이빗 안에 들어 있는 큰 보물과 그것을 꺼내는 것은 스스로의 몫이라고 말해준다.

"나한테 보물 같은 건 없어요. 나는 초콜릿처럼 까맣고 아프리카 사람처럼 머리카락이 꾸불꾸불하고 못생긴 어린이예요."

스스로를 한없이 낮추고 비하하는 데이빗에게 아저씨는 아직 완성되지 않은 조각상을 보여주며 열심히 즐겁게 할 수 있는 것을 하다 보면 자기 안의 보물을 찾을 수 있다고 알려준다.

그리고 당당하게 맞서라는 아저씨의 말대로 데이빗은 이죽거리는 정우에게 머뭇거리지 않고 당당히 말한다.

그러면서 속이 후련해진 정우는 주먹을 휘두르는 것보다 힘을 빼고 말한것이 마음을 훨씬 후련하게 한다는 것을 경험하는데..

항상 정우 앞에서 처져 있던 데이빗이 정우 앞에 당당하게 서 있는 큰 그림이 통쾌하기까지 하였다.

 

미켈란젤로 아저씨네 공작실을 드나들며 데이빗은 점점 변해간다.

다른 사람들과 다른 것 때문에 움츠러들고 기분나빠 했던 옛날과 달리 자기 모습을 있는 그대로 사랑하고 싶어진 것이다.

이제까지 하지 않았던 일들을 해보기로 마음먹은 데이빗은 스스로를 표현하면서 비로소 엄마, 친구들과 점점 가까워지고 서로를 이해하고 배려하게 된다.  그동안 몰랐던 자신의 모습을 바로 돌아보면서 스스로에게 자신감을 갖게 되는 데이빗을 보며 다문화가정 친구를 어떻게 대해야하고 무엇을 조심해야 하는지도 조심스레 생각해보게 된다.  

 

이 동화를 읽으면서 자신을 사랑한다는 것이 얼마나 소중한지 느껴졌다.

다른 사람의 시선때문에 또 열등감으로 자존감이 낮아진 아이가 갖는 고민과 갈등이 현실적으로 잘 드러나 있다.

엄마의 입장에서 데이빗이 점점 자신을 사랑할 줄 아는 아이로 변해가는 모습이 정말 다행스러웠다.

누군가와 대화를 나누고 이를 통해 자신을 돌아보며 스스로를 사랑하고 바르게 살아가는 모습이 남일같지 않게 흐뭇하다.

문득 인생이란 예술과 다르지 않다는 생각을 해본다.

'나'라는 작품을 만드는 사람은 바로 나 자신!!

번지르르한 겉모습보다 바른 인성과 살아가며 발휘되는 지혜로움이 먼저 아름답게 평가받는 특별한 예술작품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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빈센트의 비밀노트 사파리 마스터피스 1
팀 키호 지음, 가이 프랜시스 그림, 김영선 옮김 / 사파리 / 2012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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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법 두꺼운 책 두께에 놀라 책을 바로 읽지 못했다.

그러다 작가 소개글을 먼저 읽게 되었는데 이 책을 쓴 팀 키호는 작가이자 발명가로 컬러 공기 방울인 '저블스'를 비롯한 수많은 장난감을 발명하고 2006년에는 리더스 다이제스트가 선정한 미국 최고 인물 100명 가운데 한 명이었다고 한다.

간사하게도 첫 선입견이 살짝 흥미와 기대로 바뀌었다.

자리를 제대로 잡고 빈센트의 비밀노트를 읽기 시작했는데 주인공 빈센트가 마치 또 한 명의 어린 '팀 키호'처럼 느껴졌다.

책에는 천재 발명가 소년인 빈센트가 상상하는 장난감들이 여럿 등장하는데 그것들 모두 발명가인 작가의 기발한 아이디어일테니깐 말이다. 

이 책의 주인공인 빈센트에게는 특별한 능력이 있다.

그것은 불현듯 눈부신 빛이 번쩍이면 눈앞이 깜깜해지면서 빈센트의 머릿 속에 완벽한 장난감이 눈 앞에 나타난다는 것이다.

남다른 빈센트의 능력을 알고 비밀 실험실을 함께 만들어 빈센트의 발명을 돕던 엄마가 돌아가시자 아빠는 재혼을 하고 빈센트에게는 새엄마와 세 명의 여자형제가 생긴다.

친엄마와 다른 성격의 새엄마, 자기 이름도 제대로 모르는 누나와 귀찮고 성가신 여동생 그리고 자기를 지지해주는 동갑내기 스텔라가 있지만 친엄마의 빈 자리는 무척 크다. 빈센트는 엄마를 추억하며 발명품 개발에 몰두하며 시간을 보낸다.

그러다 아빠가 뉴욕을 떠나 미니애폴리스 미술관에서 일하게 되면서 빈센트는 비밀실험실을 그대로 두고 가족과 함께 미네소타로 이사를 한다. 그리고 세계 최고의 휘저 장난감 회사에서 개최하는 장난감 경연대회에 참가한 빈센트는 대회에서 우승하여 하워드 휘즈씨와 일할 기회를 얻는다.

주인공인 빈센트 말고도 이 책에는 평생 장난감을 발명하여 성공을 거둔 세계 최고의 장난감 발명가 하워드 휘즈가 등장한다.

또 이들과 연관된 천재 발명가로 니콜라 테슬라가 나오는데 니콜라 테슬라는 에디슨과 동시대에 실존했던 인물로 많은 발명품과 업적을 남겼지만 사람들의 관심을 받지 못한 비운의 과학자였다고 한다.

빈센트와 하워드 휘즈가 서로 존경하였던 인물이 바로 니콜라 테슬라다.

우연히 테슬라의 발명품들이 발견되고 평생 그를 존경해온 하워드 휘즈가 그의 꿈을 현실로 만들고 발명품들의 가치를 확인하게 위해 노력한다. 그리고 어린 빈센트에게 테슬라와 자신의 꿈을 이루어 달라는 도움을 구한다.

모두가 멸시하고 조롱했지만 누군가에는 그 사람의 발명과 노력이 가치있게 평가되어 빛을 발한다.

무한한 상상력과 순수한 창의력이 발명의 제 1조건이지만 그에 관련된 일을 하는 사람에게는 자신을 믿어주고 지지해주는 누군가가 필요한 것 같다. 

니콜라 테슬라에게는 하워드 휘즈가, 빈센트에겐 엄마가 그러했듯 말이다. 

빈센트에게 예술아이디어를 가르치는 데니스 선생님이 아이들에게 "정답은 늘 하나가 아니라 여러 개라는 사실"이라고 말하는 장면이 기억에 남는다.

'한가지 답에만 빠진다면 다른 답은 보지 못하게 된다'는 이야기는 비단 발명과 예술에만 국한되지 않음을 살아가면서 실감한다.

천재 발명가들에 대한 이야기, 흥미로운 발명과 사건을 해결해나가는 긴박한 구성으로 처음과 다르게 시간 가는 줄 모르고 읽었다.

책 뒤에는 빈센트의 최신 발명품들 30점이 그림과 함께 '빈센트의 비밀노트'로 따로 구성돼 소개되어 있다.

상상력이 풍부하고 발명을 좋아하는 아이들에겐 일석이조의 재미를 주는 흥미만점의 책이 될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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