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루클린의 소녀
기욤 뮈소 지음, 양영란 옮김 / 밝은세상 / 2016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폭발적인 스토리, 읽는 내내 눈을 뗄 수 없게 만들었던 사건의 전말과 긴장감, 그리고 반전과 반전을 거듭하며 눈물샘을 자극했던 마지막 결말까지 무엇 하나 놓칠 수 없었던 소설, 『브루클린의 소녀』는 기욤 뮈소의 소설들 중 탄탄한 문장이 돋보였던 멋진 작품이 아니었나 싶다.

 


  흔히들 사람들은 사랑하는 사이에 비밀이 있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 이 소설의 주인공, 결혼을 3주 앞두고 연인과 여행을 온 라파엘도 마찬가지로 그렇게 여기는 사람이다. 하지만 약혼녀 안나의 생각은 다르다. 누구나 숨기고 싶은 비밀 한두 가지쯤은 있는 것 아니냐며 지나간 일을 말해봤자 상처만 헤집어놓을 뿐이니 더는 캐묻지 말라 부탁한다.
  그러나 여기서 물러설 라파엘이 아니다. 그녀가 무엇을 말하든 감당할 수 있고 다 받아들일 수 있다며 모두 털어놓으라 고집부린다. 그러자 안나는 태블릿PC로 불에 타 나란히 누워 있는 시체 세 구가 찍힌 사진을 보여주며 자신이 저지른 짓이라고 말한다. 라파엘은 너무 충격스러운 나머지 여행 가방을 가지고 펜션을 나온다. 그러나 그것도 잠시, 감당한다고 할 때는 언제고 그렇게 나온 것에 대해, 그리고 제대로 된 설명도 듣지 않고 그 사진만으로 모든 것을 급하게 판단한 것을 후회하며 다시 펜션으로 돌아오지만, 안나는 이미 사라진 다음이다.
  그 뒤 계속 연락이 되지 않자 라파엘은 전직 형사 마르크의 도움을 받으며 함께 안나를 찾기 위해 동분서주하게 되는데...

 


  시작은 분명 연인 간의 흔한 사랑싸움, 말다툼 정도였다.
그러나 소설의 분위기는 라파엘과 마르크가 안나의 집에서 지폐 가득한 노란색 스포츠가방과 위조된 두 개의 신분증을 발견하면서부터 급격히 전환된다. 자신들이 알고 있던 안나는 과연 누구란 말인가. 게다가 연락이 되지 않던 안나는 현재 누군가로부터 납치되어 위험한 상태고, 그리하여 작가는 라파엘이 안나를 구하기 위해 그녀의 흔적을 찾아다니는 모습을 속도감 있게 그려내고 있다.
  그러던 중 라파엘은 그녀의 원래 이름이 클레어 칼라일이고, 과거 프랑스로 어학연수를 왔다가 사이코패스로 알려진 하인츠 키퍼에게 희생된 소녀들 중 한 명이라는 놀라운 사실을 알아내게 된다. 그녀는 뉴욕 브루클린 출신이라 ‘브루클린의 소녀’로 불리고 있었다. 이처럼 소설은 하나둘 몰랐던 이야기들이 점점 드러나게 되면서 그만큼 더 많은 궁금증을 자아내게 되는데...

 


  그녀는 탈출 후 왜 미국으로 돌아가지 않고 프랑스에 남아 신분세탁을 했을까? 그리고 지금 그녀를 데려간 사람은 누구이며 왜 그녀를 데려간 것일까? 안나가 라파엘에게 보여줬던 사진의 진짜 진실은 무엇일까?
  클레어 칼라일의 과거는 물론, 그녀의 어머니 조이스 칼라일과 정치가인 아버지에 얽힌 사연, 그리고 거기에 얽힌 다른 살인사건까지! 『브루클린의 소녀』는 꼬리에 꼬리를 무는 긴박함으로 흡입력 있게 읽혔다.
  그 어떤 의문이든 섣불리 단정 짓지를 않기를 바란다. 우리는 그저 기욤 뮈소가 선보이는 서스펜스와 사랑 이야기에 자연스레 흐름을 내맡기면 될 일이다.

 


  마지막으로 이 작품은, 사랑하는 연인을 위해 이리저리 애를 썼던 라파엘도 인상적이지만, 그래도 가장 기억에 남는 인물을 꼽으라면 역시 안나를 빼놓을 수 없을 것 같다. 사이코패스에게 납치되어 오랜 시간 고문과 강간을 당했지만 그녀는 결코 자신의 삶을 포기하지 않았고, 탈출 후에도 결단력 있게 행동하며 열심히 살았다.

 

나는 동정심 따위는 필요 없을뿐더러 사람들이 어디서나 호기심 어린 눈길로 바라보는 소녀로 남고 싶지 않다. (...) 나는 누구보다 강하고, 혼자 힘으로 당당하게 일어설 수 있다. (p.239)


특히 소설 후반부에서 그녀는 그동안 불안하고 힘든 일의 연속이었지만 사랑하는 사람들을 떠올리며 그마저도 앞으로 잘 이겨내리라 마음을 다잡는 모습을 보여준다.
  누구보다도 강인한 마음으로 희망을 놓지 않았던 그녀, 그 어떤 상황에서도 고군분투한 그녀의 노력은 소설을 읽는 내내 깊은 감명을 주기에 충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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