셜록 홈즈 Y 베스트 컬렉션 세트 (전2권 + 영문판) - 성적이 오르고 머리가 좋아지는 셜록 홈즈 베스트 컬렉션
아서 코난 도일 지음, 시드니 패짓 그림, 꿈꾸는 세발자전거 엮음, 박기완 외 감수 / 미다스북스 / 2013년 9월
평점 :
품절


내생에 첫 탐정추리 소설과의 만남. 그것은 바로 아서 코난 도일의 셜록 홈즈 시리즈였다.
그래서 그 설렘을 아직도 잊을 수가 없다.
너무 재미있어 손에서 책을 놓을 수 없었고, 다른 추리소설을 뭐가 있을까 찾아보도록 출발점이 되어준 책이기도 하다.
셜록 홈즈 시리즈는 추리소설의 기본이자 고전이 아닐까 싶다.
그런데 그런 소설이 전문가에 의해 재미있는 국어 학습서로 재탄생했다.
그동안 공부는 공부고 소설은 소설이라며 따로 생각해왔었는데 이런 편견을 깬 신선한 발상의 책이 나온 것이다.
『셜록 홈즈 Y 베스트컬렉션』
지루하고 따분한 지문 대신 흥미진진한 소설의 장면이 등장한다.
그러면서도 동시에 독해력은 물론 필수 국어 단어까지 챙길 수 있으니 이보다 더 좋을 수는 없을 것이다.




컬렉션은 다음과 같은 구성으로 이루어졌다.
[시리즈 중 베스트 작품으로 뽑힌 소설] → [필수어휘 심화학습]
본문 중 필수 국어 단어는 굵게 강조되어 있는데 1권은 파란색, 2권은 주황색으로 표시되어 있다.
물론 소설이기에 그저 재미있게 읽으면 된다.
모르는 단어는 앞뒤 문맥을 통해 유추해보고 자세한 것은 ‘필수어휘 심화학습’에서 다루고 있으니 뒤이어 함께 읽어보면 좋을 듯하다.
개인적으로 무척 마음에 드는 부분이 바로 이 심화학습 부분이었다.
단어의 여러 가지 뜻과 한자 뜻풀이가 잘 나와 있어 이해하기 쉬웠고, 따로 사전을 찾지 않아도 된다는 점이 참 만족스러웠다.




베이커 가 221B번지에는 셜록 홈즈에게 사건을 의뢰하러 다양한 사람들이 찾아온다.
신발, 복장과 태도, 향기, 손가락, 편지의 필적 등 짧은 시간 관찰만으로도 상대방에 대해 알아내는 셜록 홈즈.
그의 관찰력과 날카로운 추리는 언제나 감탄이 절로 나올 정도로 뛰어나다.
그리고 박학다식한 면모를 보여주며 천재적이고 냉철한 능력으로 일의 경위를 밝혀내니 정말 매력적인 인물이 아닐 수 없다 하겠다.
<셜록 홈즈 Y 베스트컬렉션 1>에서는 「보헤미아의 스캔들」이 가장 기억에 남는다.
셜록 홈즈에게 ‘그 여인’이라 불리는 아이린 애들러가 등장하는 일화이기 때문이다.
때로는 그가 왓슨에게 추리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해 주기도 하는데 그런 것도 독자에겐 하나의 즐거움인 것 같다.




“자네는 보기만 할 뿐 관찰을 하지 않아. 보는 것과 관찰하는 것은 완전히
달라. 예를 들면, 자네도 현관에서 이 방으로 올라오는 계단을 여러 번
보았겠지?” (p.20, 「보헤미아의 스캔들」)


“아직은 단서가 없어. 단서가 없는 것을 추측하는 것은 큰 잘못이야. 사실에
맞는 이론을 찾는 대신, 이론에 맞도록 무의식중에 사실을 왜곡하게 되지.
하지만 이 편지만 생각해보세. 자네는 이 편지에서 어떤 것을 추측하나?”
(p.21, 「보헤미아의 스캔들」)



<셜록 홈즈 Y 베스트컬렉션 2>에서도 진기하고 기괴한 사건들은 이어진다.
모리아티 교수가 나왔던 「마지막 사건」도 인상 깊지만, 이 컬렉션에서는 사실 「빈집의 모험」 쪽에 마음이 조금 더 기울었다.
죽은 줄로만 알았던 홈즈가 다시 나타나 진짜 반가웠던 것이다.
결정적인 단서로 추리를 해나가는 셜록홈즈.
그에게는 역시 그 모습이 가장 잘 어울리는 모습인 것 같다.




나는 그의 팔을 잡고 소리쳤다.
"홈즈! 정말로 홈즈인가? 정말로 살아 있었나? 어떻게 그 무서운 심연에서
기어 올라올 수 있었나?"
"잠깐 기다리게. 이야기를 해도 괜찮겠나? 내가 극적으로 모습을 나타내는
쓸데없는 짓을 해서 자네를 정말 놀라게 했군."
"나는 괜찮지만 내 눈을 믿을 수 없어, 홈즈! 세상에! 자네가 내 서재에
나타나다니!" (p.60, 「빈집의 모험」)




12편의 소설은 영문판으로도 함께 즐길 수 있어 마치 종합선물세트처럼 느껴졌다.
전체적으로 정리하자면, 재미있으니까 끝까지 읽게 되고 소설이라 또 읽고 싶어지더라.
그러니 다른 소설들도 이렇게 구성되어 나오면 괜찮겠다는 생각을 해본다.
시간이 흘러도 여전히 많은 사람이 찾는 세계고전문학이나 동화들!
책도 읽고 국어의 기초도 쌓을 수 있으니 앞으로 이런 컬렉션이 많이 나왔으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