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일드 소울 1 블랙 캣(Black Cat) 6
가키네 료스케 지음 / 영림카디널 / 2005년 5월
평점 :
절판


하인즈 워즈도 그렇고, 한국을 찾는 입양인이나 혼혈인들은 하나같이 조국을 미워하지 않으며, 한때는 원망했지만 지금은 자랑스럽다고 입을 모은다. 물론 매스컴에서 그런 멘트를 유도하는 면도 있겠지만 왜 그들은 하나같이 그렇게 선량한지...이해가 가지 않았다. 한명쯤은 따끔한 말을 해줘도 되지 않을까. 듣는 사람으로 하여금 달콤한 자기합리화가 아니라 정신이 버쩍 들게 하는 말 말이다. 이 책과 대비해서 말하자면, 그들은 너무나 '착한 영혼'들이다.

1960년대, 일본에서는 남미 이민 정책을 추진하고 있었다. 주로 가난한 농민을 대상으로 브라질 농장으로의 이민을 추진한 것이다. 현대 도시인들에게 '파라다이스'라고 하면 해변가의 야자수 아래에 긴 의자가 떠오르지만, 당시의 농민들에게 파라다이스란 끝없이 펼쳐진 비옥한 토지였다. 더군다나 비옥한 토지에 자리잡은 넓은 주택, 국가에서 농민들을 그곳으로 보내준다... 이것의 진의를 의심하는 사람은 없었을 것이다.

하지만 결과는 참담했다. 비옥한 토지도, 주택도 없었다. 개간이 불가능한 토지와 풍토병이 밀림에 던져진 이주민들을 죽여갔고, 그들의 항의와 원망은 일본 관료들에게 닿지 않았다. 남미 이민 정책은 일본정부의 기민정책이었기 때문이다. 배가 무거울 때 바다에 던져진 짐처럼, 아무도 그들에게 주의를 기울이지 않았다. 이주민들은 하나 둘씩 도망쳐서 부랑자로 전락하거나 밀림에서 풍토병으로 죽어갔다. 이것이 정부의 정체인가. 배신감을 넘어 허탈함까지 느껴진다. 국가란 기득권층이 요직을 차지하고 있고, 그들에게 하층민이나 농민들이란 귀찮을 때 버려도 될 패라는 것을 일본의 남미 이민 정책은 선명하게 보여준다.

다시 책으로 돌아가자면 이민 정책으로부터 40년 후, 일본 정부에 대한 네 명의 복수가 시작된다. 가족과 부모의 죽음, 힘겨웠던 자신들의 인생에 대한 복수. 밀림에서 아내와 동생을 잃고 떠돌았지만 야채 중개업으로 성공한 에토, 이웃들이 다 떠나간 밀림에서 부모을 잃고 혼자 남겨진 후 에토에게 발견되는 케이, 부모가 살해당한 후 마약 조직 보스의 양자로 키워진 마쓰오, 정부에 대한 한과 세 남자에 대한 빚을 갚기 위해 합류한 야마모토. 이들의 복수극은 치밀하고, 철저한 인과응보를 따른다. 그리고 놀라운 일이지만, 유쾌하다. 그것은 등장인물 중의 한명인 케이에 힘입은 바가 크다. 부모가 죽은 밀림에서 짐승처럼 살아남은 어두운 과거에도 불구하고 그는 호색한에다 예의와 죄책감도 없고, 매사가 유쾌한 인물이다. 친구 마쓰오의 생각을 옮기자면 '진짜 악당'이 될 소질이 다분한 놈이다. (놈이라 부르는 게 미안하긴 하지만 그의 친구들이나 애인도 그렇게 부르니 어쩔 수 없다.)

이런 케이와, 애초에는 복수의 수단으로 접근한 방송국 기자인 다카고의 관계는 시원스러운 복수극과 더불어 앞부분의 어두움에 점점 밝은 기운을 더해간다. 복수가 꼭 처절하고 비극적일 필요는 없지 않을까. 어두운 복수는 보람도 없다. 케이의 말대로 복수는 복수일 뿐 그걸로 행복해지는 것은 아니지만 복수 자체가 또 하나의 악몽이 돼서는 곤란하다. 이것은 사실 동양적인 진지한 세계관에서는 약간 무리다. 가난하면 가난한 대로 재미보면서 사는 브라질인들의 기운을 수혈받았기 때문에 가능하지 않았을까.

다만 끝이 아무리 유쾌하다 하더라도 이 책이 해피엔딩인 것은 아니다. 야마모토의 선택, 그리고 조직 보스의 양자로 살아온 선량하지만 외로운 마쓰오의 운명은, 이민 1세대이자 복수극을 가능하게 한 에토의 말년과 더불어 한번 끊어진 행복의 실타래가 다시 이어지기가 얼마나 어려운지 보여주고 있다. 다른 사람의 악의로 망가진 인생. 그들이 성장하고 성공해 힘을 가졌어도 한 번 망가진 인생은 회복되기 어렵다. 제발 마쓰오에게 행운과 따듯함이 찾아오기를... 그렇게 보면 이 책은 처음에는 처절하고 나중에는 유쾌하지만 모든 인물을 가볍게 다루지 않는, 도리를 지키는 책이라 할 만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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