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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쿄대생은 바보가 되었는가 - 지적 망국론 + 현대 교양론
다치바나 다카시 지음, 이정환 옮김 / 청어람미디어 / 2002년 11월
평점 :
절판
다치바나라는 지식인의 가장 큰 특징은 과학과 인문학을 포함한 광대한 지식세계를 아우르는 능력과 통찰력이다. 하지만 그는 흔히 잡학다식을 연상하게 되는 수준 낮은 제너럴리스트가 아니다. 그는 책에서도 명시하고 있는 진정한 의미의 제너럴리스트, 한정된 지성만 가진 스페셜리스트는 절대 될 수 없는 사회적 지도자가 될 자격이 있는 제너럴리스트이다. 다치바나가 이 책에서 누누히 말하는 것도 그런 제너럴리스트의 필요성과 제너럴리스트가 되기 위해 갖추어야 할 '교양'이 무엇인가에 대해서다.
'교양'이라는 말이 흔히 깊이가 없고, 사교에 필요한 지식이나 행동거지만을 가리키는 말인 것은 일본이나 한국이나 마찬가지인 것 같다. (이런 교양에 대한 천시가 일본과 한국에 진짜 교양이 드물게 된 이유이기도 하다.) 하지만 다치바나가 말하는 '교양'은 그런 것이 아니다. 원어 그대로 두뇌를 경작하여 문화와 과학, 인간에 대한 깊이 있는 지성을 갖추는 것이다. 단순한 지식이 아니라 "오히려 머리를 사용하는 방법의 문제, 또는 마인드의 문제"이기도 하다. 어느 때인가 완성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갖추면 갖출수록 새로운 영역에 대해 뻗어나갈 수 있는 가능성이 증대되는 것인 것이다.
이런 교양은 20대부터 사회에서 활동하는데 필수적인 요소이고, 대학에서 가르쳐야 할 가장 중요한 것이지만 대학이 그 기능을 거의 못하고 있다는 것이 다치바나가 지적하는 문제점이다. 문이과의 조기분리로 인해 상대의 영역에 대해 중학교 수준의 지식밖에 없는 것, 대화와 토론에서 상대방과 교류하는 능력의 부족, 상대방을 이성적으로 설득하는 방법의 부재, 외국인과 교류하는 유일한 수단인 외국어 구사의 무능력과 현대인으로써 필수적으로 알고 이해해야 할 현대과학에 대한 무지는 일본 뿐 아니라 우리나라의 가장 큰 문제이기도 하다.
이런 교양의 부재가 가져온 문제점은 현재 사회의 문제점과 그대로 통한다. 사회를 굴러가게 하고 외국과 경쟁하는 '테크닉'의 부족과 더불어 정신과 정서가 각박해지는 이유이기도 하기 때문이다. "교양의 안티테제는 편협한 정신"이라고 하지 않았던가. 그렇기 때문에 다치바나는 교양의 수준이 점차 하락해가는 것이 미래에는 사회를 침몰시키는 요인이 된다고까지 말하는 것이다.
이런 현상을 타개하기 위한 가장 중요한 방법은 고등교육기관에서 교양교육을 강화하고 중앙에 지시를 받지 않는 대학의 자치권을 보장하며 수준 높은 교수들과 교사들을 길러내는 것이지만 대학만의 문제는 아니다. 다치바나가 강조하고 있는 또다른 것은 대학 이외에 우리가 정보를 익히고 배울 수 있는 채널이 매우 방대해졌다는 것이다. 매일 쏟아져나오는 서적들과 인터넷, 문화행사, 각종 크고 작은 단체에서 우리는 교수의 강의와는 비교할 수 없는 배움을 얻을 수 있다. '교양'은 현재 대부분의 사람이 갖추고 있지 못한 것이지만 노력과 계획여하에 따라서 누구나 갖출 수 있는 것이기도 한 것이다.
'제너럴리스트'는 현대와 미래사회에 가장 중요한 인간상이라고 다치바나는 말한다. 조직의 최고 지도자는 물론 "기술자이지만 경영에 대해서, 영업을 전개하는 전략에 대해서, 정치나 사회의 동향에 대해서 이해하는 사람"이어야 하고 조직의 개인들을 매니지먼트할 수 있는 사람이어야 하지만 지도자가 아니라도 현대인이라면 마찬가지다. 내가 살고 있는 이 시대는 무엇인가, 미래를 향해 세계는 어디로 흘러가고 있는가, 현대인으로서, 온전한 인간으로써 나는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에 대해 궁금해한다면 교양을 갖춘 '제너럴리스트' 되기 위해 노력해야 하지 않을까. 교양은 '철학을 가능하게 하는 능력'이며 철학은 인간세상을 보는 만고불변의 방법이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