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사의 나이프 밀리언셀러 클럽 98
야쿠마루 가쿠 지음, 김수현 옮김 / 황금가지 / 2009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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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이에게 잘못은 없다. 비록 중대한 죄를 지은 어린이라도. 오히려 아이를 잘 키우지 못하고 잘못된 길로 가게 만든 사회의 책임이 크며, 아이에게는 처벌보다 교육을 통해 갱생의 길을 찾아줘야 한다, 라는 게 14세 미만 소년범의 형사처벌을 부정하고 있는 현행법의 취지다. 

이보다 더 올바른 말이 어디 있겠는가. 나는 이러한 사상을 인류 진보의 결실이라고 진심으로 생각한다. 하지만 인간사에 정답은 없는 법. 이러한 법이 옳을지라도 소년범의 범죄에 희생된 피해자의 고통에 대한 배려가 없지 않은가라고 물을 수 있다. 요즘 일본 추리소설 중에 미성년자의 범죄와 그 처벌수위에 대해 다룬 책이 많은데, 아마 그 사회에서는 꽤나 이슈가 되고 있는 주제인 듯하다. 소설로 들어가 보자면, 

젊은 아빠인 히야마는 어린 딸과 단 둘이 살고 있다. 부인은 몇년 전 3인조 소년강도의 칼에 찔려 목숨을 잃었다. 하지만 소년들은 13세였기 때문에 처벌 대신 갱생 시설에서의 조치만을 받은 채 사건은 흐지부지됐다. 젊은 여성이 살해되었고 한 가족의 삶은 망가졌으나 정작 히야마는 소년들의 신원조차 알 수 없었다. 분노한 히야마는 몰려든 매스컴의 카메라 앞에서 소리친다. "내가 그 범인들을 죽이고 싶다!"고. 

히야마의 분노는 정당해 보인다. 소년들 뿐 아니라 경찰, 사회, 나아가 법 자체에 대한 분노. 왜 소년범들의 보호에 쏟는 배려의 일부라도 피해자와 피해자의 가족에게 보여주지 않는가? 피해자 가족은 수사정보에서 소외되고, 아무런 보호장치 없이 매스컴에 노출되며, 범인들의 사과는 받기는커녕 그들의 이름조차 알 수 없다. 이에 반해 소년들은 어느 정도의 '보호' 후에 멀쩡히 자기 생활로 돌아올 수 있다. 자신의 행위에 대해 이렇게까지 책임을 지지 않아도 되는 것인가. 

하지만 역시 세상사에 정답은 없는 법. 히야마의 이런 정당한 의문은, 소년들 중 하나가 의문의 살해를 당하면서 의혹의 눈길로 바뀌게 된다. 피해자에 대한 동정이 용의자에 대한 의심으로 바뀌는 것은 순식간의 일. 참으로 얄궂은 운명의 남자다.  

엔터테이먼트 소설에서 이런 묵직한 주제를 차용하는 것은 마냥 가볍게만 흐를 수 있는 소설에 무게와 진지함을 부여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 작가 역시 소년범의 처벌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하긴 했겠지만 3중 트릭으로 흐르는 스토리와 너무나 얽키고 설킨 등장인물들의 관계는 이 소설이 엔터테이먼트 쪽으로 쭉 나가버렸음을 알 수 있다. 이런 비슷한 주제를 다른 최고의 작품은 역시 데드맨 워킹인데, 그런 작품은 아무나 만들 수 있는 것은 아닌 모양이다.  

용의자라는 의심을 받는 것은 새발의 피로써 히야마를 기다리고 있는 사건과 그에 얽힌 진실은 더욱 더 무시무시했다....라는 게 이 소설의 진행방향으로 무척이나 재미있는 소설이었다. 거기에 소년범의 형사처벌이라는 주제는 보너스. 우리 사회도 점점 무서운 10대가 늘어나는 형편인데, 소년범의 갱생의 방법을 연구함과 동시에 따끔하게 혼을 낼 수 있는 방법, 그리고 피해자와 피해자 가족에 대한 배려의 방법도 연구할 때인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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