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네와 모네 - 인상주의의 거장들 아티스트 커플
김광우 지음 / 미술문화 / 2017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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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네와 모네는 인상주의의 거장들이다. 둘은 서로 영향을 주고 받은 사이이다. 그 둘의 관계를 해명한 김광우의 마네와 모네는 아티스트 커플 시리즈의 한 권이다. 저자 김광우는 철학 및 현대 미술, 비평을 전공한 분이다. 저자는 예술가의 창조성은 주변 환경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전제한다.

 

마네와 모네의 특징 중 하나는 방대한 자료들을 실었다는 데 있다. 그래야 예술가의 전모를 파악할 수 있기 때문이다. 에두아르 마네(1832 1883)올랭피아풀밭에서의 오찬으로 유명하고 클로드 모네(1840 1926)는 수련(睡蓮) 연작으로 유명하다.

 

마네는 부유한 집안에서 태어났고 모네는 가난한 집안에서 태어났다. 마네는 인물화를 주로 그렸고 모네는 풍경화를 주로 그렸다. 마네는 모더니즘을 연 사람이고 모네는 최초의 회화 혁명을 체계적으로 일으킨 사람이다. 마네와 모네는 일본 판화의 특징적인 요소들을 응용했을 뿐 아니라 일본 판화를 그림의 배경으로 장식했다.(46 페이지)

 

모네와 마네는 행복한 시간을 공유했다.(171 페이지) 마네는 모네를 끝없이 도왔다. 모네는 마네에게 금전적 도움을 요청했다.(192 페이지) 모네는 마네 사후 마네를 위대한 화가로 기억되도록 적극 나섰다.(267 페이지) 모네는 마네의 작품이 루브르에 들어갈 수 있도록 도움을 청했다.(268 페이지) 둘의 관계는 고흐와 고갱의 그것과 달리 바람직한 것이었다.

 

인상주의란 말이 처음 생긴 것은 모네의 인상, 일출이란 그림을 본 루이 루르아에 의해서이다. 물론 루르아는 이 그림을 보고 얼마나 자유로운가, 얼마나 쉽게 그렸는가라는 경멸조의 말을 했다.(166 페이지) 모네는 빛이 일기(日氣) 변화에 따라 사물에 일으키는 변화를 파악하고 그것을 영롱한 색조로 나타낼 줄 알았으며 빛이 사물에 닿아 분산되는 것을 상상하면서 순간적인 현상을 빠른 붓질로 캔버스에 담았다.(15 페이지)

 

모네가 항상 같은 시간에만 그림을 그린 것을 쿠르베가 기이하게 여긴 것은 유명하다. 모네는 대상 하나하나에 대한 사실주의 묘사를 중요하게 여긴 것이 아니라 빛이 시시각각 대상에 어떻게 작용하는가에 관심을 두었다.(97 페이지) 모네는 인내심이 많은 화가였다. 그는 바라는 그림이 그려지지 않으면 같은 시각 같은 장소에서 그리고 또 그렸다.(247 페이지)

 

마네의 불로뉴 해변1868년 작품으로 처음으로 인상주의 화법으로 그린 그림이다. 이 그림에서 마네는 사람들을 분명하게 묘사하지 않고 색을 적당히 쓱쓱 문지르는 것으로 처리했다. 이런 화법이 오히려 과학적인데 그것은 시선이 닿는 중심지가 아닌 주변은 불분명하기 때문이다.(132 페이지)

 

마네는 많은 예술가들과 어울렸다. 빼놓을 수 없는 사람이 시인 보들레르이다. 마네는 보들레르의 시신이 안장(安葬)되는 모습을 장례식이란 제목으로 그렸다. 한편 시인 말라르메는 마네의 미학적 대변인으로 평가된다. 말라르메는 마네의 10년 연하이다. 보들레르는 마네의 11년 연상이다.

 

조르주 바타유는 마네가 그린 스테판 말라르메의 초상을 보고 위대한 두 영혼 사이의 애정을 표현하는 작품이라 극찬했다.(189 페이지) 모네가 그린 템스 강 풍경 시리즈 석 점은 스케치처럼 그린 인상, 일출에 비해 완성도가 높아진 것으로 평가받는다.(153 페이지) 1872년 모네는 작품의 질과 값에서 큰 결실을 맺었다.(157 페이지) 이런 점은 저자의 의도(예술가의 전모를 파악할 수 있게 하려는..)에 부합한다.

 

에밀 졸라의 나나가 출간되기 전 마네가 나나를 그렸다.(215 페이지) 마네는 평생 일곱 개의 화실을 전전했다.(223 페이지) 마네는 벨라스케스를 우상으로 여겼다. 벨라스케스의 라스 메니나스(시녀들)‘는 마네에게 영향을 주었다. 벨라스케스의 라스 메니나스는 프랑스 철학자 푸코가 말과 사물에서 분석한 그림으로 유명하다.

 

마네는 52세까지, 모네는 86세까지 살았다. 마네는 말년을 투병 속에서 보냈다. 마네는 현대 감각을 일깨워주고 떠난 화가로 평가받는다. 마네는 현대적 감각으로 그림의 주제가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관찰하며 우발적인 변화라도 주의 깊게 살펴보라는 보들레르의 권유를 소중하게 받아들인 화가이다.(244 페이지)

 

반면 모네는 앞에서도 언급했듯 인내심이 많은 화가였다. 모네는 모파상과 친하게 지냈다. 같은 주제를 연속적으로 그리는 연작은 오늘날 많은 화가가 그리지만 모네가 건초더미 시리즈를 그릴 때만 해도 과거에 없던 획기적인 방법이었다.(278 페이지) 물론 모네의 가장 유명한 연작은 수련(睡蓮)‘ 연작이다.

 

프랑스 철학자, 과학자, 시인인 가스통 바슐라르가 꿈꿀 권리에서 다룬 모네론()은 유명하다. 모네는 지베르니(Giverny)를 유명하게 했다. 지베르니는 파리에서 약 75km 떨어진 곳으로 모네가 거주하며 작업한 마을이다. 모네는 종일 수련을 그리고 그렸다.

 

당시 모네는 아들 장을 먼저 떠나 보낸 70대의 노인이었다. 하지만 1차 대전 발발로 작업에 대한 도취는 중단되었다.(305 페이지) 이 장면은 1차 대전이 발발하자 마의 산을 내려오는 주인공 한스 카스트로프를 그린 토마스 만의 마의 산을 연상하게 한다.

 

모네는 오랑주리의 타원형 전시실에 맞는 패널화를 그리려 했지만 백내장으로 시력이 나빠져 계획대로 하지 못했다. 오랑주리는 식물원이었다가 미술관이 된 곳이다.(참고로 오르세 미술관은 기차역을 미술관으로 개조한 곳이다.)

 

모네, 하면 가스통 바슐라르의 꿈꿀 권리의 한 구절이 생각난다. “..클로드 모네처럼 물가의 아름다움을 거두어 충분한 저장을 해두고 강가에 피는 꽃들의 짧고 격렬한 역사를 말하기 위해서는 아침 일찍 일어나 서둘러 일하지 않으면 안 된다.”

 

마네도 거장이었지만 모네를 보며 거장이란 말을 더 떠올리는 것은 작품 때문이기도 하지만 긴 구십에 가까운 나이까지 그림을 그리다가 간 삶 때문이다. ’마네와 모네의 특징은 전기(傳記) 위주의 평이한 글이 인상적이라는 점이다. 같은 저자의 칸딘스키와 클레’, ‘고흐와 고갱’, ‘뭉크, 쉴레, 클림트’, ‘레오나르도 다 빈치와 미켈란젤로등을 읽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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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라딘 종로점에서 부재중 전화를 확인하고 조선왕조 건강실록을 들여다 보고 있는 차에 다음 달에 남한산성(南漢山城) 해설을 부탁하는 양주팀 총무님의 전화가 왔다. ‘조선왕조 건강실록이야기를 한 것은 알고 보니 임금이 정신질환자 인조라는 글이 눈에 띄었기 때문이다. 인조를 색다른 의미에서 신랄하게 비판할 수 있는 길이 열린 것이다. 색다르다는 말을 하는 것은 상기한 책이 한의사들이 쓴 책이기 때문이다.

 

그런데 나는 남한산성을 인조와만 연결짓는 것은 아닌가, 싶은 자괴감이 든다. 당연히 인조 이전의 남한산성과 인조 대의 남한산성, 인조 이후의 남한산성 등으로 나누어 두루 살펴보아야 할 것이다. 이렇게 인조 이전, 인조 대(), 인조 이후란 말을 하니 인조가 대단한 왕처럼 보인다. 사정 모르는 사람들은 그렇게 느낄 수도 있을 것 같다.

 

유튜브를 검색하고 책을 참고하고 코스도 점검하고 교통편도 체크해 사전 답사를 가야 하리라. 지난 해 여주, 파주, 경주 등이 내가 양주팀과 다른 팀들에게 해설하기 위해 찾아간 서울 외의 지역들이다.

 

여주, 파주, 경주, 광주(廣州)까지 주()로 끝나는 도시들만 가게 되는 것 같다. 수원화성을 생각하고 있었는데 남한산성이라니 기대도 되고 걱정도 된다. 어제 사정상 내가 식사만 하고 먼저 일어난 티타임 시간에 남한산성 이야기가 나왔고 능()3월 이후에 가기로 합의했다고 한다. 주사위가 던져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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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일 고궁박물관 청나라 아침 심양 고궁전(간단). 경복궁(메인) 해설을 앞두고 임시 동참자 한 선생님의 주차 문제를 위한 답을 찾았다. 인근 광화문 교보문고에 2시간 주차를 하기로 정한 것이다. 책과 교보 핫트랙스의 문구 등에 대한 구입 실적을 가지고 부여하는 혜택 등급 가운데 나는 프렌즈 등급이어서 3만원 이상의 책을 구입하면 2시간 무료 주차를 할 수 있다.

 

바로 드림 시스템으로 하루 전에 책을 주문해 해설 시작 시각(10) 30분 전이자 교보 개장 시간인 930분에 책을 수령하고 주차 문제를 해결하고 경복궁으로 가기로 했다. 문제는 어떤 책을 고르는지였다. 늘 결정 장애에 시달리는 나는 요즘 상황으로는 지질, 고고학/ 인류학, 나무, 역사 등을 편향되지 않게 골라야 하기에 더 어려웠다,

 

결론은 리처드 세넷의 짓기와 거주하기’(할인 적용해 19, 800), 오가와 요코(小天洋子)어디서나 불쑥 얼굴을 내미는 뜻밖의 수학’(할인 적용해 10, 800)으로 하기로 했다.(합계 30,600)

 

리차드 세넷은 투게더의 저자여서 기억에 남는다. 오가와란 이름이 마음에 든다. 작을 소()와 내 천()을 쓰는 이름이다. 요코라는 성()도 그렇다. 큰 바다 양()과 아들 자()를 쓰는 단어다. 바다에서 비롯된 생명을 뜻하는 듯 하다. 작은 내와 큰 바다의 대비가 인상적이다.

 

독일어 바흐(Bach)가 냇물이란 사실이 생각난다. 물론 바흐는 폴 뒤 부셰의 말대로 순회음악가를 뜻하는 동유럽 방언이지만 작은 내라는 말도 가능하리라 생각한다. 이 경우 바흐는 시내가 아니라 바다라는 베토벤의 말을 인용할 수 있다. 책을 고르며 큰 부끄러움을 느꼈다. 세상에는 실력자들이 참 많기 때문이다.

 

현실에 적응하지 못한 나는 책을 고르고 생각하고 읽고 쓰고 고치고 되새기지만 현실에 잘 적응한 사람들은 그렇지 않으리라. 오늘은 금액에 맞춰 최소의 구입을 했지만 읽고 싶은 책이 너무 많아 행복한 고민을 해야 하고 대단한 저자와 책의 향연에 경의와 부러움을 함께 느낀다는 말을 하지 않을 수 없다. 여기에 내 지식은 너무 초라해 늘 겸손할 수 밖에 없다는 말을 더하지 않을 수 없다.

 

주역(周易)의 중천건괘에 현룡재전(見龍在田) 이견대인(利見大人), 비룡재천(飛龍在天) 이견대인(利見大人)이란 말이 있다. 나타난 용이 밭에 있으니/ 나는 용이 하늘에 있으니 대인 즉 실력자를 만나는 것이 유리하다는 의미다. 나에게 대인 즉 실력자는 도서(圖書)이고 그 저자다. 중천건괘의 마지막은 항룡유회(亢龍有悔). 너무 높이 나는 용은 후회할 일이 생긴다는 말이다.

 

책을 읽는 데서 후회할 일은 무엇일까? 지나치게 비경제적인 즉 비전략적 읽기가 아닐지? 선택과 집중을 해야 하는데 그렇지 못하고 산만하게 읽는 경우에 해당한다. 기분을 좋게 하고 시를 읊게 하고 춤을 추게 하는 촉매(觸媒)인 술도 마구잡이로 마시면 반응이 일어나지 않듯(인사불성) 너무 지나친 비전략적 읽기도 잡스런 쓰기 정도를 낳을 뿐이리라. 이를 늘 명심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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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트 상대 여성으로부터 별이 참 예쁘네요.”란 말을 듣고 현재 이 지구상에서 별이 빛나는 원리를 알고 있는 사람은 나 뿐.”이라는 말을 한 사람은 핵융합 반응과 질량 결손에 따라 빛을 내는 별의 원리를 처음 밝힌 프리츠 호우테르만스다.

 

너무 드라이한 호우테르만스의 반응에 데이트 상대 여성은 어떤 기분이었을까? 1977년 한탄강변에서 후에 아내가 되는 이상미씨와 데이트 중 역사적 돌을 발견한 사람은 주한 미 공군 병사 그렉 보웬이다.

 

그가 발견한 돌은 인도 동쪽에는 없다고 알려졌던 발달한 아슐리안 계열 주먹 도끼다. 보웬이 다시 쓰게 한 구석기 역사는 할람 레오나드 모비우스(Hallam Leonard Movius; 19071987)1948년 설정한 모비우스 라인 이론이다. 인도 동쪽에는 발달한 아슐리안 계열의 주먹 도끼가 없다는 이론이다.

 

보웬의 아내는 그 돌이 주먹 도끼라는 사실이 확인된 순간 보웬이 세상에서 가장 흥분한 사람이었다는 말을 했다. 이 말을 전하는 아내와 보웬의 분위기는 프리츠 호우테르만스와 데이트 상대 여성의 분위기와는 너무 대조적이다.

 

그렉 보웬은 1998년부터 시작된 관절염과의 긴 싸움을 마치고 지난 200957세를 일기로 세상을 떠났다. 그의 이른 죽음을, 너무 늦었지만 애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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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천 당포성(堂浦城)은 미산면 동이리에 소재한 고구려 시대의 성이다. 성 가장 높은 곳에 팽나무 한 그루가 있다. 팽나무는 2014년 세월호가 침몰한 진도 팽목항의 그 팽목이다. 팽나무는 약 170만년 전부터 현재까지인 지질시대 최후의 시대 즉 신생대 4기에 자란 나무다.(신생대는 3기와 4기로 나뉜다.) 이 시기에 팽나무속 외에도 버드나무속, 단풍나무속, 밤나무속, 참나무속, 자작나무속, 오리나무속, 느릅나무속, 느티나무속, 물푸레나무속, 뽕나무속, 보리수나무속, 쥐똥나무속 등의 활엽수들이 자랐다.(공우석 지음 우리 나무와 숲의 이력서‘ 78 페이지)

 

우리나라에 가장 일반적인 소나무는 중생대 백악기에 출현한 나무다. 너도밤나무속은 신생대 3기에 출현했다. 학자들은 너도밤나무숲을 초()개체로 본다. 어린나무와 늙은 나무가 뿌리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서로 영양분을 공유하기 때문이다. 너도밤나무는 가족 간의 정이 끈끈한 가족 나무로, 어린나무는 어미나무의 보살핌을 받고 자라는 늦되기새 유형이다.(페터 볼레벤 지음 나무 다시 보기를 권함‘ 192 페이지) 나로서는 나무를 새에 비유하는 저자의 시각에 한 수 배웠다. 신선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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