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극 ‘시여, 침을 뱉어라‘(2017년 12월 30일 16시 - 17시. 김수영 문학관. 02 - 2091 - 5673. 무료) 관람을 신청했다.

이 연극이 내게 ˝송년˝의 잔치가 되기를 기대한다. ˝젊은 시인이여 기침을 하자˝, ˝밤새도록 고인 가슴의 가래라도/ 마음껏 뱉자˝(이상 ‘눈‘에서)는 김수영 시인의 시, 더 구체적으로는 ‘시여, 침을 뱉어라‘란 산문에서 유래한 ‘시여, 침을 뱉어라‘를 제목으로 설정한 이 연극을 보면 김수영 시인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내용을 예상 해볼 생각으로 ‘눈‘을 읽어보았지만 특별하게 얻은 것은 없다. 다만 ˝시는 그 속에 시인이 모종의 심오한 뜻을 새겨놓고 그 해석의 열쇠를 어딘가에 감춰놓은 상형문자가 아니˝(‘시의 아포리아를 넘어서‘ 287 페이지)라는 글을 읽게 된 것이 소득이다.

시인이 ˝눈은 살아있다/ 떨어진 눈은 살아있다˝는 말을 작품의 첫 줄에서 말하고 있음에도 그간 눈을 순수한 것으로 읽어온 것이 일반적인 독법이었으리란 생각이 든다.

순수보다 살아있음에 초점을 두고 읽어야 하는데 말이다. 자료를 찾다가 민음사에서 나온 김수영 시선 ‘거대한 뿌리‘의 첫번째 수록 시가 ‘공자의 생활난‘이란 사실을 알았다.

이 시를 이야기하는 것은 철학자 김상환 교수가 작년 6월 ‘공자의 생활난‘이란 인문서를 출간했기 때문이다. 이 책의 부제는 ‘김수영과 논어‘이다.

검색해보니 이 작품이 ‘2014 연극 창작환경 개선 지원 사업 민간 소극장 활용 창작스튜디오 선정작‘이다.(당시에는 전석 2만원이었고 예술가 1만원, 김수영 시인 관련 서적을 가져오거나 인증샷을 보여줄 경우 1만원을 할인해주었다. 혜화동 소재 스튜디오 76 공연장)

남은 2주 동안 김수영 시인의 시와 산문들, 시인론 등을 읽어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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