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미(趣味)와, 재미의 어원인 자미(滋味)에 관심이 생긴 탓이겠지만 충남 서산의 해미 생각이 불현듯 난다.

취미란 원래 미각과 관련있는 말이었고 칸트는 취미를 미(美)를 판단하는 능력으로 보았다.

재미의 어원인 자미라는 단어에 맛을 의미하는 글자가 있는데 이 역시 몸에 무언가 도움이 되어야 재미가 있다고 말할 수 있음을 뜻한다.

해미를 이야기하는 것은 다산(茶山) 선생 때문인데 아쉽게도 해미는 海美이다.

다산이 관계 맺었던 곳들은 참 많다. 태어나 자란 곳, 관리로서 근무했던 곳, 유배지, 학문과 관련된 곳, 운길산 수종사처럼 자주 찾았던 곳, 23세 때 둘째 형 약전, 이벽 등과 배를 타고 가며 서학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 두미협(협곡) 등.

다산은 현재는 남양주시 조안면 능내리인 광주군 초부면 마현리에서 태어났다. 한자로는 마현이라 부르지만 흔히 마재라 부른다.

해미는 예문관을 지내던 다산이 29세 때 사직소를 제출하고 왕의 부름에 응하지 않아 열흘간 유배당한 곳이다.

20년 가까운 세월 유배당했던 강진과 너무 다르다. 물론 그 시간도 다산 선생에게는 힘든 시간이었을 수 있다.

다산 선생이 그 해미에 대해 어떤 말을 했는지 찾아보아야겠다.

짧은 체류가 무미(無味)로 연결되는 것은 아니리라 생각한다. 아니 쓴잔으로 자신의 그 시간들을 표현했을 가능성이 높겠다.

프랑스의 시인, 철학자, 과학자였던 바슐라르는 '공간의 시학'에서 이런 말을 했다.

우리는 오랜 세월 기나긴 여정을 마치고 옛 집으로 돌아오면 가장 여린 몸짓, 가장 어린 시절의 몸짓이 여전히 온전하게 문득 되살아나는 것을 보고 몹시 놀란다는..

다산은 오랜 세월 강진 유배 생활을 마치고 고향에 돌아와 어떤 감회에 빠졌었을까?

단순히 옛 감회라고 할 수 없는 복잡미묘한 정치적 감흥이 그를 휩쌌을 것이다. 한 면모만이 아닌 종합적인 면을 보는 눈을 갖도록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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