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밤 11시 무렵 동기(同期)에게서 톡이 왔다. 창경궁의 ‘느티나무 – 회화나무’ 뭉치(이 표현은 나의 표현)를 무엇이라 불러야 하는가를 묻는 톡이었다. 연리목(蓮理木)인가 혼인목(婚姻木)인가 하는 물음이었다.

지난 여름 연구원 면접시에 내 왼편에 앉았던, 정말 곱고 차분한 여 동기이다.

곧 하게 될 숲 해설 시연에서 창경궁을 맡았는데 예의 그 나무 부분에서 해결책이 보이지 않아 톡을 보낸 것이었다.

團톡방에 묻지 않고 나에게 물은 것은 기분 좋은 일이지만 사실 나는 창경궁은 잘 모르고 나무는 더 더욱 모르는데다 찾아 보니 궁궐로서의 창경궁을 다룬 책은 하나도 없다.

급한 김에 나무를 다룬 장세이의 ‘서울 사는 나무’가 있어 들춰보니 이런 구절이 있다.

”창경궁에는 아주 큰 혼인목이 있습니다. 홍화문으로 들어선 다음 바로 오른편으로 길을 잡아 조금 걷다 보면 가장 먼저 눈에 띄는 나무입니다. 혼인을 올린 두 나무는 느티나무와 회화나무입니다.“(327 페이지)

전문가급의 사람들에게는 어려울 바가 없지만 나 같은 나무 비전문가에게 느티나무와 회화나무는 구별하기 쉽지 않은 나무들이다.

주(周)나라가 조정(朝庭)에 회화나무를 심어 그들의 조정을 괴정(槐庭)이라 한다는 이야기를 어느 책에서 읽은 기억이 있다.

한 식물학자가 회화나무꽃을 괴화(槐花)라고 하는데 괴의 중국어 발음이 회여서 ‘회화나무’ 혹은 ‘회나무’가 되었다는 말을 했다는 인터넷 자료를 보았다.

혼인목은 서로 다른 종(種)이 연결된 것이고 연리목은 같은 종이 연결된 것이라는 책의 결론을 전하니 동기는 연리지는 영양분까지 서로 공유하는 경우이고 혼인목은 그저 서로 기대어 자랄 뿐 영양분을 공유하지는 않는 사이라고 배웠다는 말을 했다.

나는 내일(9월 19일) 왕릉 연구팀 선생님들을 만나 여쭙고, 숲 해설 선생님들께도 여쭌 뒤 답해드리겠다고 말했다. 물론 창경궁 해설사분들께도 물을 것이다. 어떤 결과가 날지 몹시 궁금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