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오름! 지금까지 완전 반대로 살아왔다.

결과를 중요시하며 말이다. 대충 준비한 수업이 의외로 아이들에게 잘 먹혔(?)을 때 세상 뿌듯했다. 이런걸 가성비 좋은 수업이라 해야하나?

근데 생각해 보니 완전 반대는 아니다. 최선을 다해본 적이 없기 때문이다. 고 3때도, 임용고사 수험생 시절에도 최선은 아니었다. 인간에게 최선이란 게 존재하긴 하는 걸까? 하다 죽으면 그제서야 최선이란 말을 붙여볼 수나 있을까 싶다. 최선의 기준이 너무 높은가?
솔직히 최선을 다하며 살고 싶지 않다. 그냥 놀면서 살고 싶다. 노는데 최선을 다하고 싶지도 않다. 그냥 놀아도 충분히 재밌다. 명상도 최선을 다해 하고 싶지 않다(그럼 출가해야 한다). 이번 생애 해탈 못하면 다음 생에 하지, 뭐.
살면서 최선을 다하자는 말 나에게나 남에게나 단 한 번도 해본적 없다. (근데 이렇게 쓰다보니 ‘최선을 다하는 것‘에 대한 분노가 약간 있는 거 같다. 상처가 있나?)

쓰다보니 이제는 결과에 상관 없이 만족하는 유형이 된 거 같다. 솔직히 말하면 바라는 ‘결과‘가 없다.
나는 모든 걸 가졌다.

중요한 것은 결과가 아니라 우리가 일을 하는 방식입니다.
최선을 다했다면 결과에 상관없이 만족할 수 있습니다.
The important thing is how we do things, not the result.
If you have done your best,
you can be content no matter what the result.
- P212


댓글(18) 먼댓글(0) 좋아요(3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mini74 2021-09-26 00:48   좋아요 5 | 댓글달기 | URL
최선을 다하면 출가해야 한다 ㅎㅎㅎㅎ 저란 인간도 그래요 ㅠㅠ 그래도 저도 나름 만족하며 살아요 ㅎㅎ 툐툐님 안녕히 주무세요 ~

붕붕툐툐 2021-09-26 10:51   좋아요 2 | URL
헤헷~ 미니님도 만족하며 해피하게 사시는게 느껴져용~ 멋진 분~👍

scott 2021-09-26 00:57   좋아요 5 | 댓글달기 | URL
울 툐툐님 마음 부자! 저도 현재의 제 상황을 만족 못하는(주변에서) 그럼에도 넘 긍정적인게 문제 랍니다 ㅎㅎ이번 생에 해탈 못하면 담 생에! 전 담 생에 툐툐님의 제자로 뿅! ^.~

붕붕툐툐 2021-09-26 10:53   좋아요 2 | URL
주변의 욕심은 끝이 없죠? 근데 저라도 스콧님은 탐날 듯~ㅎㅎㅎㅎㅎ
저는 이번 생애 스콧님 제자니까 담 생앤 바뀌는 것도 나쁘지 않네요~ㅎㅎ😍

초딩 2021-09-26 01:09   좋아요 5 | 댓글달기 | URL
요즘은
결과 보다 최선
보다는
결과 보다 과정
그리고
결과 보다 시스템

이렇게 말하는 것 같습니다.

워라벨 이런 시대에 최선은 많이 무의미 한 것 같아요. 아주 정성적인 열심히에 해당한 것 같기도하고요 :-)

붕붕툐툐 2021-09-26 10:54   좋아요 2 | URL
오~ 뭔가 시스템의 중요성을 말씀해 주시는 거 같아 맘에 확 박히네용~ 저도 늘 시스템이 중요하다고 생각했거든요~^^

새파랑 2021-09-26 08:11   좋아요 5 | 댓글달기 | URL
역시 모든 걸 가진 툐툐님~!! 마음챙김이 답인거 같아요 😁

붕붕툐툐 2021-09-26 10:55   좋아요 4 | URL
없는 걸 생각하면 끝이 없고, 또 있는 걸 생각해도 끝이 없네요. 있는 걸 생각하는 걸루~ 마음 부자 좋아용~ 감사합니당!!🙆

모나리자 2021-09-26 09:59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네.. 결과도 중요하겠지만 해나가는 과정에서 얼마나 마음을 쏟았느냐, 도 중요할 것 같아요.
마음 챙김 명상에 좋은 문장이 가득하네요.^^

붕붕툐툐 2021-09-26 10:56   좋아요 4 | URL
맞아요~ 모나리자님 댓글 읽으니 과정에 신경 안 쓰고 결과물만 뚝 떨어지길 바랐던 저의 놀부심보 급반성하게 되네요~ 신기~♡

막시무스 2021-09-26 18:14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이 시대의 진정한 자유인의 향기가!ㅎ

붕붕툐툐 2021-09-26 21:37   좋아요 1 | URL
ㅋㅋㅋㅋ그럼 얼마나 좋겠습니까?? 노력 중입니닷!ㅎㅎㅎㅎ

페크(pek0501) 2021-09-26 13:38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최선을 다하지 않으면서 좋은 결과를 기대하는 1인입니다... 아, 찔리네요.
되도록 결과를 향해 가고 있는 과정을 즐기도록 하겠습니다.^^

붕붕툐툐 2021-09-26 21:38   좋아요 2 | URL
ㅋㅋㅋ저도 그렇습니다. 과정과 결과를 나누지 않으면 더 좋을 거 같다는 생각이 갑자기 나네요~호오~ㅎㅎ

서니데이 2021-09-26 19:44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전에 들었던 이야기인데, 최선을 다한다는 말은 많이 쓰이지만 그렇게 좋은 건 아니라고 하셨어요.
잘 되면 최선을 다한거고, 잘 되지 않으면 최선을 다하지 않은 것이라고 할 수 있겠냐고요.
그게 과정의 중요성이긴 하지만, 실제로 결과에 많이 맞추게 된다는 말씀이었습니다.
잊어버리고 살다가 가끔씩 그 생각이 나면, 최선이라는 말을 다시 생각해보게 되네요.
붕붕툐툐님은 최선을 다해 본 적 없다고 말씀하시지만,
좋은 결과를 얻으실 수 있을 만큼 중간 과정을 잘 해오신 좋은 분이니 부럽습니다.
주말 잘 보내고 계신가요. 편안한 저녁시간 되세요.^^

붕붕툐툐 2021-09-26 21:42   좋아요 3 | URL
에고~ 좋게 봐주셔서 감사해요~ 서니데이님 해주신 이야기 완전 공감 돼요. 사실 결과가 좋으면 과정도 즐겼다고 착각하게 되는 거 같아요~
이제 월요일이 다가오는 시간이네요~ 편안한 밤 보내세요~❤

고양이라디오 2021-09-27 16:00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여정이 보상이다 -스티브 잡스

제가 좋아하는 말입니다^^

붕붕툐툐 2021-09-27 21:36   좋아요 0 | URL
오오~ 잡스 형님도 명상하시는 걸로 유명하죠~ 너무 좋은 말이네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