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체는 작가 고유의 DNA

혹시 당신은 리처드 바크먼(Richard Bachman)이라는 이름의 작가를 알고 있는가.
그는 뉴욕에서 태어나서 해안경비대에서 4년을 근무한 후 10년 동안 상선을 탔고, 뉴햄프셔에 정착했다. 그곳에서 그는 낮에는 낙농장을 보살피고 밤에는 글을 썼다. 그는 일찍이 뇌종양을 수술에 의해 제거한 적이 있었지만 1985년 2월에 가명암(假名癌)이라는 희귀한 질병에 걸려 죽어 버렸다. 그는 생전에 다섯 편의 소설을 발표했는데, 그 소설들은 『분노Rage』,『죽음의 행진The Long Walk』,『로드워크Roadwork』,『러닝맨The Running Man』,그리고 『여위어라Thinner』이다. (그의 또다른 작품 『통제자들The Regulators』은 미망인에 의해 발견되어 그의 사후에 발표되었다.)
그의 평범한 삶과 역시나 별로 특별하지 않은 소설 제목들로만 본다면 그는 말 그대로 그리 알려지지 않은 무명의 작가이다. 하지만 후일 우연치 않은 기회를 통해 리처드 바크먼의 어마어마한 비밀이 밝혀진다.

워싱턴에 있는 어느 대형서점의 아르바이트생이면서 작가였던 스티브 브라운(Steve Brown) 은 바크먼의 소설 『여위어라Thinner』를 읽다가, 그 책이 어느 유명한 작가가 쓴 글이거나 그의 글을 완벽하게 흉내낸 글이라는 의문을 품게 된다. 그는 국회도서관에 가서 바크먼의 책에 관련된 자료들을 뒤지게 되는데, 그 과정에서 바크먼의 책 네 권이 그 유명한 작가의 삶과 관련된 사람들에게 헌정되었으며, 저작권도 같은 에이전트의 이름으로 등록되어 있다는 것을 알아낸다. 그리고 마침내 국회 도서관 직원의 도움까지 얻어 바크먼의 책 한 권의 저작권 서류에서 그 유명한 작가의 서명을 찾아내고야 만다. 평소 그를 좋아하고 존경한 스티브는 자신이 찾아낸 서류들을 카피해 첨부하고, 자신이 알아낸 사실에 대해 설명하는 편지를 띄운다. 저간의 사정을 설명하고 나서 원한다면 그 비밀에 대해 입을 다물겠다는 내용이었다.
2주 후, 그는 스피커를 통해 자신에게 전화가 왔다는 방송을 듣고는 무심코 전화기를 들었다. 전화기에서는 이내 낯선 음성이 흘러나왔다. 

"스티브 브라운입니까? 나는 스티븐 킹입니다." 
리처드 바크먼은 바로 스티븐 킹이 상상 속에서 지어낸 가상의 작가 이름이었던 것이다. (당신은 로맹 가리의 또 다른 이름 에밀 아자르를 기억하는가.) 자신의 비밀을 알아낸 이 청년과 스티븐 킹은 그로부터 사흘 밤 내내 인터뷰를 하게 되고, 그 청년은 스티븐 킹의 허락을 얻어 모든 자료들을 정리해서 <워싱턴포스트>지를 통해 공개적으로 이 비밀을 널리 밝히게 된다.  
죠리퐁의 독수공방 블로그에서 일부발췌

 

이것 저것 가리지 않고 여러 쟝르의 책을 좋아하는 나지만, 여자치고 나의 독서 취향이 기이하고 독특하다는 것을 요즘에서야 깨달았다. 즐겨 읽은 스티븐 킹이나 레미트르, 기리노 나쓰오같은 아주 하드한 소설을 쓰는 작가들을 선호하고 열광하는 독자는 그다지 많지 않다는 것을, 미스터리나 범죄물 혹은 공포물을 좋아하는 독자는 마이너리티속의 마이너리티라는 것을 말이다.

 

그래서 내가 좋아는 소설들을 지인에게 권하면, 뭐 이런 책을 권하느냐고 핀잔 비스무리한 농담을 건네는 것이 농이 아닌 그들의 진심이었다는 것도 미련하게도 요즘에야 깨달았는데, 사람이 참 취향이란 건 어쩔 수 없나 보다. 나는 나이가 들어도 여전히 범죄물 미드만 골라보고 킹이나 나쓰오나 레미트로나 미야베 미유키(미유키는 하드하면서 소프트해서)의 작품이 기다려지니 말이다. 하아, 이렇게 쓰니 내가 무슨 범죄형 인간으로 분류되겠다 싶다.

 

킹은 젊은 시절때부터 선호해서 여전히 나이 든 지금까지도(그나 나나 나이 드는 건 마찬가지) 꾸준히 읽고 있는데, 몇달 전에 나온 킹의 미스터 메르세데스 읽으면서 실망스러워, 그도 나이 드니 어쩔 수 없긴 하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이야기에 힘이 없었다. 미드 범죄물 짜집기 한 느낌도 나고, 킹의  40년 넘는 문학 계보를 모르고, 미스터 메르세데스를 읽는 젊은 독자들이라면 킹을 그저그런 작가로 오해를 불러 일으키는 게 아닐까 하는 우려가 생길 정도로.

 

젊은 시절의 킹의 필력은 공포작가답게 공포스러울 정도로 대단했다. 심지어 나는 그의 작품 데스퍼레이션을 읽다 심리적인 공포에 짓눌려 2권 중간에서 그만두어야 할 정도였다. 결말이 얼마 안 남았음에도 불구하고 더 읽다가는 내가 죽겠구나 싶어 읽기를 그만두었다. 그 때가 1998년인가. 그 후에는 킹의 소설을 안 읽다 2000년대 중반에 톰 고든을 사랑한 소녀을 읽으면서 다시 킹의 작품을 꾸준히 읽고 있다. 사실 톰 고든도 이천년 이전에 비하면 공포스럽기보다 무난한 작품으로 평가 할 수 있겠다. 어떻게 보면 킹의 작품은 2000년을 기준으로 나눌 수 있는데(아니면 그의 교통사고 전후로), 이천년 이후에는 애완동물 공동묘지샤이닝을 쓴 공포작가라는 타이틀이 무색할 정도다.

 

지난 달인가, 재출간된 롱워크는 우리 나라에서 1994년에 완전한 게임이란 이름으로 츨간되었던 작품이었는데, 킹이 한 때 리처드 바크만이란 필명으로 활동하던 때에 냈던 작품이었다. 80년대 초중반에 출간된 저 위에 인용구에 나온 네 작품은 그 이전의 공포소설과는 다른 면모를 보여주는데, 통제 국가나 체제에 대한 저항을 잘 보여주는 작품이다. 나는 그의 작품중에서 가장 최고로 꼽는 작품이 샤이닝인데, 고립된 인간이 광기화 되는 과정을 적나라하게 보여주고 있고 그 광기의 대상이 아버지란 것, 레슬러 피들러 평가대로 인간의 가장 근원적인 공포의식을 심층적으로 탐구했다고 평가한 것처럼, 롱워크는 통제국가에서 성인식이라고 해야하나 워킹 라인을 벗어나면 총살된다는 설정에서 인간이 가장 두려워하고 공포스러워하는 것이 죽음이라는 것을 적나라하게 보여주는 작품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러닝맨 또한 죽음에서 벗어나려는 극한 게임이라는 점을 상기해 주길 바란다.

 

레슬리 피들러 하니깐, 생각나는데, 킹의 작품이 캐리로 시작해서 출간되는 작품마다 헐리웃에서그에게 많은 돈을 갖다 주었지만, 여전히 그는 미국내 문단에서는 싸구려 하위문학 작품 대접받을 때(킹이 어린 시절부터 열광적인 비급 하위 영화 관람자이자 독서가임), 킹의 작품을 재조명한 평론가가 바로 포스트모던니즘의 선구자인 레슬리 피들러였다. 레슬리 피들러의 포스트 모던니즘이 고급문학과 저급 문학이라는 것을 다 해체시키는 작업이라, 그의 입맛에 맞는 작가가 킹이 아닐까 싶다만은. 여하튼 레슬리 피들러의 킹의 재조명이후, 그의 미국 문단에서 지위는 그 후 승승자구해서 지금은 올킬이라고 해야하나.

 

언젠가 무라카미 하루키의 에세이 읽는데, 하루키가 어느 날 받은 우편물에 스티븐 킹이라는 발송인을 보고 놀라, 혹 작가 스티븐 킹!!! 그러나 작가 스티븐 킹이 아니라 카페트 사라는 카탈로그의 동명이인이었다고 실망했다는 글을 읽은 적이 있는데, 세계적인 어느 정도 지명도 있는 작가인 하루키조차 킹인줄 알고 놀랄 정도면 그의 문학적 지위는 이제 무소불위구나 싶다.

 

그러나 개인적인 생각으로, 그에게 세계 최고의 작가라는 무소불위의 지위를 준 것은 평론에 대한 재조명보다 끊임없는 창작 활동에 대한 댓가이다. 비록 젊은 시절에 비해 필력은 떨어졌고 상상력도 예전 같지 않지만  이십대부터 현재 67세까지 끊임없이 그는 자신의 작품을 이어나가고 있는 것, 그게 바로 스티븐 킹이 작가로 걸어오고 있는 롱워크이다.


댓글(33) 먼댓글(0) 좋아요(3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다락방 2016-01-22 11:00   좋아요 1 | URL
저는 처음 스티븐 킹의 작품으로 단편집을 읽었었거든요. 그 속에 있던 <옥수수밭 아이들>과 <트럭>을 읽는데 진짜 너무 무서운거에요 ㅠㅠ 스티븐 킹의 다른 책들을 더 사두었었는데 차마 읽을 수가 없더라고요. 아, 이 작가 너무 무서운 작품을 쓰는구나, 못읽겠다, 하고 말이지요.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그의 다른 작품들을 극찬해도 귀 막고 살았는데 ㅎㅎ [샤이닝]을.. 읽어볼까요? 읽기전부터 무섭지만 ㅠㅠ [톰고든을 사랑한 소녀]랑 [돌로레스 클레이븐]은 가지고 있어요. 그런데 못읽겠어요. ㅠㅠ 왜샀지... ㅠㅠㅠ


음, 하드한 작품을 좋아하는 건 확실히 그 수가 드물기는 하지만, 그게 `여자치고` 드문 건 아닌 것 같아요. 기리노 나쓰오도 미야베 미유키도, 그런 작품을 쓰는 사람 자체가 여자사람들 이기도 하고요. 하드한 작품을 보지 못하는 남자사람들도 많거든요. 하드하다는 특징 자체가 남녀를 가리지 않고 사람들에게 어필하기 힘든 것 같고요, 그렇지만 기억의집님처럼 그 장르를 좋아하는 사람들도 분명히 존재하니까 그들의 작품이 계속 쓰여지고 팔리고 그러는 것 같아요. 제 경우엔 그런 하드한 작품들 보다는 섬세한 감정 묘사가 있는 작품들이 훨씬 좋고요. 그런데 이런 저의 성향도 뭐랄까, 굳이 분류하자면 마이너스러운 것 같긴 해요. 대부분의 소설을 읽는 사람들은 `재미있는 이야기`에 끌린다고 생각하거든요. 저는 그 `재미` 보다는 다른 것에 중점을 두니 그 쪽에선 또 마이너가 되는 것 같아요. 제가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우리처럼 취향의 독서를 하는 사람들은 마이너이지만 마이너가 아니고 에 또 여자라서 마이너가 아니고..(독서하는 사람들의 비율로 보면 여성이 더 많지 않을까요?) ... 뭐 그렇다는 겁니다.


clavis 2016-01-22 13:48   좋아요 0 | URL
돌로레스 클레이본이 킹의 작품이었군요!저는 영화로만 봤는데 여성학 시간에 토론했던 기억이 있어요 아주 좋았어요!

다락방 2016-01-22 13:52   좋아요 1 | URL
오, 그런가요? 그렇다면 일단 스티븐 킹은 집에 있는 책들을 먼저 읽어봐도 좋겠군요. 게다가 여성학 시간에 토론하는 작품이라니. 우앗 멋져요! >.<

clavis 2016-01-22 13:57   좋아요 0 | URL
여성학때 본 것을 바탕으로 여성신학 시간에 가부장제도를 벗어난 모계사회에 대한 저의 로망을 발표했던 기억이 있네요

다락방님께 강추해용

기억의집 2016-01-22 18:59   좋아요 1 | URL
톰고든과 돌로레스 클레이븐은 그래도 심리적인 공포감은 심하지 않더라구요. 돌로레스 클레이븐, 하니깐 생각났는데, 킹이 건드리고 싶어하지 않는 주제들을 대담하게 건드리는 게 있어요. 샤이닝도 아빠가 미쳐 날뛴다는 설정이 만만한 것은 아니였고, 클레이븐도 친족간 성추행을 말하는 것이라,,,80년대 90년대초반만 하더라도 저 친족간 성추행 성폭행 이야기는 쉬운 게 아니였는데, 킹은 그걸 시원하게 해결하더라구요. 어떻게 해결했는지 아시죠? 킹이 진보적인 게 남성 작가치고 해결 방법이 좀 시원스러워요. 꼭 읽어보세요~ 그래서 여성학에서 저 소설은 토론하기 썩 좋은 작품이었을 것 같아요.

다락방님이 무슨 말 하시는 건지 알아요. 제가 알라딘에 리뷰 쓰고 알라디너분들 책 리뷰나 페이퍼 읽다보니 사실 저는 다들 알라디너 취향인 줄 알았어요. 미스터리 좋아하고 뭐 그런.... 그런데 막상 지인하고 이야기하다보면, 아, 저는 진짜 그런 걸 왜 좋아해? 이렇게 말하더라구요. 그래서 알았어요. 하하. 하지만 우린 마이너를 사랑해요. 그쵸! 메이저일 필요 없이 우리의 독서 개성이 뚜렷한... 색깔을 유지해 나가는 게 독서인이겠죠!

곰곰생각하는발 2016-01-22 13:14   좋아요 0 | URL
이 페이퍼 반갑네요. 오랜만에 집중해서 읽었습니다.
킹은 아무리도 집단창작 같기도 합니다. 킹 대왕의 도덕성을 의심하는 것은 아닌데
아무리 생각해도 그렇게 엄청난 분량을 쏟아낼 수는 없거등요.
말이 좋아 소설 하나이지, 분량을 보십시오.


확실히 킹은 나이를 먹었어요. 2000년 이후의 작품은 좀 부드러워졌다고나 할까요.
후기 작 중 저는 조이랜드를 무척 재미있게 읽었쓰비다.

글구 버크만 때 쓴 소설들은 약물 중독에 킹왕짱에 빠져있을 때라고 하죠 >
어느 소설은 일주일만에 완성했다고 하더군요..
그리고는 그 소설을 자신이 썼는지 몰랐다고 합니다.
정신이 제정신이 아니었던것이죠. 그 소설 쓸 때 그렇게 코피를 하루종일 흘렸다고 하네요..
코피 질질 흘리면서 소설을 썼다고... 정말 저는 이 양반 좀 미스테리입니다.


기억의집 2016-01-22 19:10   좋아요 0 | URL
곰곰님, 제가 아침에 곰곰님 댓글 읽고 레슬리 피들러 관련 책 찾아봤는데, 어디다 쳐 박아 두었는지 없어요. 저게 아마 김성곤 교수가 포스트 모던니즘 관련해서 쓴 책에 있었거든요. 90년대 초반 작품인데, 제가 그 책을 가지고 있었던 것 같은데 없네요. 있으면 복사해서 곰곰님 보내 드릴려고 했는데..... 이제 제가 나이가 드니 뭘 읽어도 까먹고 얽히고 그럽니다. 다시 한번 찾아볼께요.

유혹하는 글쓰기에 코카인 중독에 대해 쓴 것을 읽었어요. 그 대목 읽으면서, 아 그럼 킹 작품이 환각에 의한 건가?이런 생각하면서 쫌... 찜찜했었어요. 근데 오히려 버크만 시절이 덜 무섭지 않나요? 물론 다 읽은 것은 아니지만, 제목 보면 씨너 빼고 다 개인의 엄격한 통제에 대한 체제에 대한 은유여서...

여튼 저는 유혹하는 글쓰기 읽으면서 그래도 이 양반은 본 투 비 라이트 구나 싶어요. 코카인 중독임에도 글을 쓰다니 말입니다. 다들 코카인 흡입하면 누워 있던데, 언더 더 돔에서 필로폰 중독자에 대한 묘사는 정말이지 혐오 스럽더라구요. 생각해보니 이 책도 성질나서 이 권 읽다 말았네요. 본인이 약물 중독을 겪은 적이 있어서그런지 엄청 묘사를 혐오스럽게 하더군요. 킹은 호불호가 갈리는 작가라.... 참 권하기 힘든 작가지만, 나이 들면서 공포적이기 보다 문학적으로 변하는 것 같기는 해요.

책읽는나무 2016-01-22 14:17   좋아요 2 | URL
미스터리물을 그닥 좋아하지 않지만 기억님이 권하는 미스터리물과 작가들은 일단 눈 여겨 보고 있어요
그분야의 마이너라는 것은 그분야의 고수라는 뜻도 되거든요
일단 믿고 읽게 되는~~~^^
많진 않아도 기억님이 올리신 책들 종종 찾아 잘 읽고 있어요!!!!

기억의집 2016-01-22 19:13   좋아요 1 | URL
독서 취향이 사람마다 다 다르더라구요. 그래서 저는 가급적이면 권하지는 않아요. 제가 좋아한다고 다들 좋아하는 게 아니고 미스터리나 범죄쪽은 좋아하는 사람만 좋아해서... 나무님 고마워요~

마녀고양이 2016-01-22 15:47   좋아요 0 | URL
스티븐 킹은 쌓아놓고 읽을 시간을 못 내고 있네요.
한 권 짜리도 있지만, 저는 긴 작품을 좋아하다보니 그런 위주로 사놓아서. ^^

미미 여사 작품도 편식이 심해서 현대물은 쌓아놓고 입맛만 다시고 있어요. ㅠㅠ

롱워크... 나이가 들면 재기 발랄함은 떨어지지만 그만큼의 경험 역시 무시못하겠어요.
오랜 기간동안 하나의 일에 매진하는 분들을 보면, 그저 존경스러워요. 에휴.

기억의집 2016-01-22 19:16   좋아요 1 | URL
마고님 진짜 오랜만이다~ 잘 지내고 있죠~페이퍼 드문드문 올리시던데, 바쁘신가 봐요?

그쵸! 이렇게 한 길을 오래동안 걷는 것도, 그리고 이렇게 오랜동안 글 쓰는 작가도 드문데...젊었을 땐 사실 킹이 이렇게 오래동안 쓰리라곤 생각도 못 했어요. 노년까지 현역 작가로 활동하는 사람이 끽해야 매카시 정도라.. 진짜 존경스러워요. 그의 열정이나 재능이 부럽고... 로또잖아요!!!

서니데이 2016-01-22 19:42   좋아요 0 | URL
기억의집님, 따뜻하고 좋은 저녁시간 되세요.^^

기억의집 2016-01-23 20:21   좋아요 1 | URL
서니님 저녁밥 드셨나요? 날씨가 추워 보일러를 틀어도 그때뿐이네요. 외출하다 얼어죽는 줄 알았어요. 감기 조심하시고 편안한 밤 되세요!

알케 2016-01-22 23:41   좋아요 1 | URL
킹의 팬덤으로서 저는 그의 최고 명작 두 개를 `캐리`와 `It`이라고
어느 자리에서든 늘 주장합니다.

요 몇 해 폭삭 늙어버린 여자 아이돌 그룹 `덕질`하는 마음으로
그의 신간이 나오면 늘 구입은 합니다만 정말 진심으로 열심히 읽은
마지막 책은 11/22/63입니다.

노인네..언제부턴가 정신이 명료하지가 않아요. 동어반복이 자꾸...

기억의집 2016-01-24 00:13   좋아요 0 | URL
알케님께 댓글 다는데 이상하게 답댓글로 안 올라가네요. 11/22/63 읽어보고 싶긴 한데 책분량의 압박이 쎄죠! 저도 오락가락 합니다. 책 읽으면 안 그럴 줄 알았더니 아니네요. 아까도 가스불 켜 놓고 한참 있었네요. ㅠㅠ. 잇 무섭지 않으셨나요? 초기작들은 등골이 서늘하고 머리가 쭈빗서긴 해요. 예전에 킹 소설 읽으면 밤에 화장실을 못 갔다니깐요!

scott 2016-01-23 21:03   좋아요 1 | URL
포스팅글도 찬찬히 읽어보며 감탄하고 댓글하나하나 읽으면서 감동~
기억의 집님 잘지내시죠. 넷이 몇일전부터 끊어졌다 이어지다 반복해서 이렇게 성의 없게 댓글 쓰고 갑니다.
강추위에 감기 각별히 조심하시고 새해복 많이 많이*♡^^♡*(저도 미스터리물 엄청 좋아합니다. 순수문학 당췌 뭐가 순수하다는건지 ㅎㅎ)

기억의집 2016-01-24 00:08   좋아요 0 | URL
알죠! 블로그에서 소개 많이 하셨잖아요~ 요즘 반지의 제왕 읽느냐고 사둔 미스테리를 못 읽네요. 스컷님도 건강하시고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여기에 안 계시죠!!!

프레이야 2016-01-24 14:54   좋아요 0 | URL
기억의집님, 오랜만이예요^^
소중한 페이퍼 잘 읽었어요. 롱워크부터 담아갑니다.

2016-01-26 18:16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6-01-26 18:21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6-01-26 18:28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6-01-26 18:31   URL
비밀 댓글입니다.

서니데이 2016-01-27 17:45   좋아요 0 | URL
기억의집님 , 좋은 저녁시간 되세요.^^

기억의집 2016-01-27 17:46   좋아요 1 | URL
넹~ 저도 방금 서니님 서재 들렸는데!!

서니데이 2016-02-01 17:41   좋아요 0 | URL
기억의집님 , 좋은 저녁시간 되세요.^^

기억의집 2016-02-01 17:42   좋아요 1 | URL
네, 서니님 연탄재 사진보니 세월이 연탄재같네요. 후딱 타 버리는 게!!!

서니데이 2016-02-02 19:57   좋아요 0 | URL
기억의집님, 따뜻하고 좋은 저녁 되세요.^^

서니데이 2016-02-04 18:33   좋아요 0 | URL
기억의집님, 오늘도 편안한 저녁 되세요.^^

기억의집 2016-02-04 22:13   좋아요 1 | URL
네, 서니님도요. 곧 명절이네요~

서니데이 2016-02-09 19:25   좋아요 0 | URL
기억의집님, 설날 잘 보내셨나요.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기억의집 2016-02-10 00:07   좋아요 1 | URL
서니님도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서니데이 2016-02-19 20:39   좋아요 0 | URL
기억의집님 , 좋은 저녁시간 되세요.^^

서니데이 2016-02-22 19:59   좋아요 0 | URL
기억의집님 , 오늘 대보름입니다.
좋은 저녁시간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