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토에 다녀왔습니다
임경선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17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일본은 우리 나라에서도 많은 사람들이 여행을 가는 나라입니다. 지리적으로 가깝고, 여행하기에 좋은 점이 많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여행일정에 따라 조금씩 달라지지만, 도쿄와 교토는 사람들이 선호하는 지역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도쿄는 현재의 수도, 교토는 과거의 수도이고, 두 도시의 거리가 가깝지 않기 때문에, 두 지역은 서로 다른 여행 코스가 되기도 합니다. 보다 현대적인 건축물과 다양한 볼거리가 있는 쪽이 도쿄라면, 조금 더 오래된 건축물과 전통의 느낌을 간직한 도시가 교토일 것 같습니다. 두 지역은 살짝 사투리도 다르고, 여러 가지 다른 점이 많다고 들었던 것 같습니다. 


 <교토에 다녀왔습니다>는 전에 일본에서 거주한 적 있는 작가가 쓴 교토 에세이입니다. 조금은 오래되었지만 부드러운 느낌이 드는 표지에서 시작해서, 책의 페이지를 넘기면서 만나는 사진들도 그러한 색감으로 담겨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외국 여행을 앞두고 읽는 책에는 관광지와 숙소, 여행지로 유명한 곳과 맛있는 음식을 먹을 수 있는 유명한 곳의 사진과 설명이 있는 최신 자료도 있습니다만, 이 책은 그러한 여행안내서와는 조금 다른 느낌입니다. 조금은 알려지지 않은 골목에 숨겨져있는 가게를 찾아가거나, 어느 작은 길 한쪽에 있을 가게를 찾아갑니다. 오래된 도시의 한 구석에 있는 가게는 고객이 찾아오도록 간판도 크게 달지 않은 2층에 있기도 하고, 새로 오는 손님보다는 오래된 손님을 기다리는 가게도 있었습니다. 여행책자에는 유명한 장소로 소개되지 않고, 짧은 일정으로 여행할 때는 만나지 못했을지도 모르는, 아는 사람만 아는 조금은 소박해보이는 그런 가게들을 이 책에서는 소개합니다. 


 이 책에 소개된 오래된 가게에서 느껴지는 것들은 낡음이 아니라, 따뜻함이나 편안함에 가까운 듯 합니다. 새롭고 트렌드에 맞춰 변화하는 가게가 아닌, 교토라는 도시에 맞춰서 이전의 모습과는 조금 다른 간판을 걸고 있는 가게들의 사진을 보고 있으면, 조금 낯선 느낌이 들기도 하고, 다른 책에서는 많이 소개하지 않는 교토와 교토 사람들을 함께 소개하고 싶은 저자의 마음도 느껴집니다. 교토는 오래된 문화재가 많은 곳이고, 많은 책에서 소개되는 편이지만, 이 책에서는 그런 유명한 곳이 아닌, 교토에 사는 사람들이 걸어가고 차를 타면서 어느 날 가게 되는 가게를 찾아가기 때문에, 다른 책에서는 많이 소개되지 않았을 교토를 만나는 느낌이었습니다. 


 오래된 도시는 새로 개발되어 서로 다른 모습으로 바뀌어갑니다. 새로 생긴 아파트 단지, 높은 층수의 새로 생긴 빌딩이 도시의 도심에, 신도시에 생겨날 수록, 오래된 골목과 주택은 사라집니다. 새롭게 생기는 유행에 따라 달라지는 간판이 늘어가고, 리모델링이 되어가면서 도시는 현대화되지만, 그 도시만의 특별함도 많이 사라지게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도시에 살고 있습니다. 전통을 지키는 것은 이전의 모습을 그대로 유지하는 것만은 아닐거라고 생각합니다. 그 지역에 계속해서 살아가는 것으로도, 이전의 모습을 기억하는 사람들이 있다는 것만으로도 어쩌면, 많은 것들이 사라지지 않은 것일지도 모른다는 생각, 해 봅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2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서니데이 2017-10-14 19:5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임경선 작가의 ‘교토에 다녀왔습니다‘는 선물로 보내주신 책이었어요.
감사히 잘 읽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