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마의 일인자 1 - 1부 마스터스 오브 로마 1
콜린 매컬로 지음, 강선재 외 옮김 / 교유서가 / 2015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마도. 우리 나라에서, 역사를 전공하거나 특별한 관심을 가지지 않는 사람들이 로마시대에 관해 관심을 갖게 된 것은 시오노 나나미의 <로마인 이야기>라는 책이 소개되면서 부터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시오노 나나미가 쓴 책이 로마시기에 한정되어 있는 것은 아닙니다. <로마인 이야기> 이전에 르네상스 시대를 다룬 책을 먼저 출간한 적이 있으니까요. 하지만 우리 나라에서 시오노 나나미의 책 중에서 가장 잘 알려진 책은 <로마인 이야기>일 것입니다.  로마에 조금 더 관심이 있다면, 에드워드 기번이 쓴 <로마제국 쇠망사>를 말씀하실 수도 있겠습니다. 그러고 보니, 두 권  모두 시리즈가 깁니다.

 

 이 책 <로마의 일인자>는 앞의 책과 달리 콜린 매컬로라는 작가가 쓴 소설입니다. <마스터스 오브 로마>라는 시리즈의 첫번째 책으로, 우리 나라에는 3권으로 출간되었습니다. 검색을 해보니, 최근 발매를 앞두고 있는 두번째 <풀잎관>이 우리나라에서는 1994년에 출간된 적이 있는 만큼, 이 책을 예전에 읽었던 분도 계실 것으로 생각됩니다. <마스터스 오브 로마>는 작가가 이십 여년에 걸쳐 공들여 쓴 대작으로, 2007년에 일곱번째 책을 마지막으로 완결되었습니다.

 

 이 시리즈의 첫번째 책 <로마의 일인자>는 기원전 110년 로마 공화정이 끝나가던 혼란스러운 시기를 시대적 배경으로 합니다.  카이사르 (우리에게 잘 알려진 그 카이사르의 조부), 마리우스, 술라를 중심으로 그들의 가문과 당시의 로마와 그 인접국의 인물들이 등장합니다. 가문과 재력의 결합이라 말할 수 있는 결혼을 통하여 조금 더 권력의 중심부로 다가서기 시작하는 내용을 다루고 있습니다.

 

 이 책의 소개를 읽어보면, 소설이지만 당시 사회에 대한 많은 자료를 통해서 그 시기를 그려냈다고 합니다. 당시 사람들에 대한 복식,건축, 생활양식 등에 관한 세부적인 묘사 외에도 당시의 군사, 행정, 정치에 관한 내용도 쓰고 있다고 하고, 철저한 자료고증이 된 책이라고 해서 읽어 보고 싶었습니다. 1권의 예시를 든다면, 본문의 내용 외에 지도와 용어 설명이 있습니다만, 아무래도 자세한 내용을 참고하고 싶다면 1권과 함께 발매되었던 가이드북을 참조하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에이바 2015-11-01 10:2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서니데이님 읽고 계시는군요! 정말 반갑습니다. ㅎㅎ

서니데이 2015-11-01 14:16   좋아요 0 | URL
출간되고 얼마 되지 않아서 첫 권을 읽었는데, 1부만 생각해도 분량이 적지 않아서, 이 시리즈를 다 읽을 수 있을지는 잘 모르겠어요. 한편으로는 지금처럼 각 부로 출간된다면 읽으면서 다음편 궁금해질 수도 있을 것 같아요.
반가워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에이바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