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훈현, 고수의 생각법 - 생각은 반드시 답을 찾는다 인플루엔셜 대가의 지혜 시리즈
조훈현 지음 / 인플루엔셜(주) / 2015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드라마로 더 많이 알려진 <미생>은 윤태호의 동명 만화를 원작으로 합니다.  <미생>은 바둑으로는 꿈을 이루지 못한 주인공이 종합상사에 신입사원으로 입사하여 성장하는 내용입니다. 이 만화에서는 매회 첫 부분에서 바둑의 기보가 등장하며, 회차와 바둑판 위의 돌이 동시에 하나씩 늘어갑니다. 이 기보는 1989년의 응창기배의 첫번째 우승자를 결정하게 되는 대국이었습니다.

 

 이 책은 프로바둑기사 조훈현 9단이 쓴 에세이입니다. 검색해보면, 바둑에 관한 저서는 여러 권 있습니다만, 에세이는 이번이 처음인 것 같습니다. 아홉 살에 바둑에 입단하여 최연소의 기록을 세운 이래 54년이 지난 현재까지, 수많은 대국을 통한 많은 기록을 가지고 있습니다. 어린 시절에는 일본으로 유학하여 세고에 9단의 제자가 되었고, 이후 이창호 9단을 제자로 두었습니다. 승자와 패자가 결정되는 치열한 세계에서 살아오면서 수많은 우승기록이 있습니다만, 제1회 응창기배의 우승을 통해 한국바둑의 우수성을 알리는 계기가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바둑이나 저자에 대해 관심이 많은 독자라면 여러 지면과 방송 등을 통해 이미 알고 있을 수도 있겠지만, 이 책은 저자의 과거 일화를 소개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그러한 과정을 통하여 얻게된 깨달음과 생각을 통해 달라질 수 있는 생각의 힘과 경험에 대해 조금 더 설명하고자 합니다. 바둑은 매 순간 긴장하면서 생각해야 하고, 승부라는 결과를 복기라는 과정을 통해서 다시 한 번 검토합니다. 이 순간에 집중하고 최선을 다하는 것을 요하는 바둑으로부터 얻은 저자의 생각을 한번쯤 들어보는 것도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바둑은 9단이 입신이라고 하는데, 이 책의 목차는 10단까지 있었습니다.  

 

 고수의 생각법이라는 책의 제목을 보고, 어려운 내용을 담은 책이 아닐까 생각하는 분이 계시다면, 저자의 개인적인 경험을 담은 일화 중심으로 읽어도 좋을 것 같습니다. 고수의 생각법은 어느 날 생겨나는 것이 아닌, 한 사람의 인생의 과정과 기록일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5-10-23 16:13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5-10-23 16:16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