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번 읽기 공부 실천법 - 단번에 활용 가능한 "7번 읽기" 완결판
야마구찌 마유 지음, 이아랑 옮김 / 한국경제신문 / 2015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야마구치 마유의 <7번 읽기 공부법>이라는 책이 출간되고, 베스트셀러가 되었습니다. 일본에서 어려운 시험인 동경대입시를 비롯하여 사법시험과 국가공무원 시험을 단기간에 합격한 저자의 이력도 많이 소개되었습니다. 혼자서 공부하는 방식으로 7번 읽는 공부방법 자체가 단순하면서도 효과적일 수 있다는 내용이었습니다.

 

 앞서 출간된 <7번 읽기 공부법>이라는 책에서 이 공부방법에 대해 설명을 하기는 했지만, 그보다 더 자세하게 설명한 책이 출간되었습니다. 이 책의 제목은 <7번 읽기 공부 실천법>으로 먼저 출간된 책에서 언급한 내용 중에서 7번 읽기에 대한 내용을 중심으로 쓴 책입니다.

 

 간단히 이렇게 읽으면 됩니다, 라는 말만 들어도 잘 이해하는 사람이 있을 수 있겠지만, 말하는 사람은 상세하게 설명했다고 생각해도 듣는 사람의 입장에서는 처음 듣는 생소한 내용이라서 쉽게 이해가 가지 않을 때가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이 책에서는 저자 야마구치 마야의 7번 읽는 방식을 보다 상세히 적고 있습니다. 7번 읽기 방식은 처음부터 끝까지 같은 방식으로 진행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각 단계별로 어느 정도의 분량을 어느 정도의 시간에 읽을 것인지를 비롯하여 얼마나 자세히 읽을 것인지 정도의 차이도 상당히 있습니다. 요약하자면, 책을 한번씩 읽는 회수가 늘어가면서 점점 자세히 읽게 되는 것이지만, 어떻게 하면 좋을지 조금 더 자세한 설명을 원하는 독자가 있다면 한 번 읽어보아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이 책에는 읽는 방식에 대한 설명을 글로 쓴 부분도 있지만, 그림으로 그려 표시한 내용도 있어서 이해에 도움을 줍니다. 처음 <7번 읽기 공부법>을 읽었을 때에도 공부법에 대한 설명이 적은 것 같지는 않았지만, 조금 더 자세한 내용이 있다면 한 번 더 읽어보고 싶은 마음이 들었습니다. 아마도 저자인 야마구치 마유의 읽는 방식이 일반적으로 알려진 방식과 약간은 다를 수 있을 것 같았기 때문입니다. 또한 7번 읽는 것에 대해 상세하게 설명하고, 더하여 저자가 수험생으로 있을 때의 시간표를 통해서 얼마나 치열하게 공부했는지를 보여주기도 합니다.

 

 저자의 사례와 같이, 그만큼 단기간에 압축적으로 공부를 하는 것이 효율적일 수 있지만, 실제로는 여러 가지 이유로 잘 되지 않는 사람이 많습니다. 이 책을 읽다보면 공부의 기술이라 할 수 있는 읽는 법에서부터 강점을 살려 공부하는 법, 집중력이 중요한 이유, 그리고 합격을 위한 스케줄 까지 전반적으로 수험생에게 필요한 내용이 적지 않았습니다. 그래도 일본과 우리나라간의 시험에 대한 차이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내용을 그대로 적용하기 보다는, 자신에게 맞는 방식을 찾는 것이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공부를 하다보면 시행착오를 거치면서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찾게 됩니다. 많은 사람들이 그래서 공부법과 관련된 책을 쓰면서도 또 새로운 책이 출간됩니다. 이 책의 방법이 좋을 수도 있고 아니면 잘 맞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한 번 시도해보지 않으면 맞는지 알 수 없는 만큼, 책을 읽고 참고할 부분을 찾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