닥터 홀의 싱크홀 연구소 와이즈만 환경과학 그림책 8
최영희 지음, 이경국 그림, 와이즈만 영재교육연구소 감수 / 와이즈만BOOKs(와이즈만북스) / 2014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느 날 갑자기 정체불명의 낯선 구덩이가 생겼어요. 자다가 침대 밑에, 지나가던 집 앞의 도로에, 갑자기 커다란 소리와 함께 나타난 이 커다란 구멍을 보면 어떻게 하지요.

 

아니, 그것보다도 먼저, 뭐라고 불러야 해요? 이 커다란 구멍을?

 

 사람들이 그러는데, 이 커다란 구멍을 싱크홀이라고 부른대요.^^

 

 싱크홀이란 '가라앉다'는 뜻의 '싱크'와 '구덩이'라는 뜻의 '홀'이 합쳐진 말이다. 글자 그대로 싱크홀은 '땅이 가라앉아 생겨난 구덩이다 (페이지13)

 

 그럼 싱크홀에 대한 재미있었으면 좋겠을 퀴즈^^ (힌트는 구덩이에요)

 

다음 구덩이 중의 싱크홀은 무엇일까요.

 

1. 외할머니네 텃밭의 두더지굴

2. 우리동네 맨홀

3. 사냥꾼이 파놓은 함정

4. 골프장에 갑자기 생긴 구덩이

5. 처녀귀신이 사는 우물

 

(페이지 13)

 

 

  싱크홀은 우리 나라에도 생겨서 사람들이 깜짝 놀랐지만, 우리 나라에만 생긴 건 아니었어요. 중국, 과테말라, 영국, 미국 등 각국에서 서로 다른 시각에 생겨서 사람들을 놀라게 했어요.

 

 싱크홀이 생기는 원인은 여러 가지예요. 지층 아래를 흐르고 있던 지하수가 없어져서, 또는 지하의 갱도나 석회동굴 때문에 생기기도 하고, 때로는 개발 때문에 생기기도 한대요. 땅 속에 생긴 빈 공간이 무너져서 생긴다고도 하구요.

 

 커다란 구덩이 아래로는 깊이가 수십 미터에 이를 정도로 깊을 때도 있다고 하니까, 절대 그 안으로 신기한 여행 같은 걸 떠나려고 하면 절~대 안돼요.^^

 

-----------

 지난해에 갑자기 도로 한 복판에서 발생한 싱크홀에 대해서 뉴스에서 본 적이 있어요. 갑자기 도로 한복판에 생겨난 것이라서 놀랐던 기억이 납니다. 갑자기 어떤 일이 발생하면 그런 일은 왜 생기는지 알긴 하지만, 아이들 눈에 맞춰서 설명하는 것은 또 다른 문제일 수 있어요.  여기에서는 닥터홀과 드르륵 이라는 컴퓨터가 서로 이야기를 주고받으면서 사진과 그림을 통해 싱크홀에 대한 여러 가지를 설명합니다. 싱크홀 현상을 이해하기 위해서 과학과 지리에 관한 내용을 담고 있는데, '싱크홀 연구일지' 란을 통해서  앞부분의 내용을 간략하게 다시 정리하는 것도 좋았어요.

 

 

 

 

 


댓글(1)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서니데이 2015-01-27 19:4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퀴즈의 정답은 4번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