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의 경제전망은 어떠합니까? 하고 물어보고 싶은 사람이 많은지, 최근에 베스트셀러에는 경제서가 많이 보였습니다. 같은 이야기이지만, 베스트셀러가 많다는 것은 그만큼 많은 사람이 그 책을 읽었다는 말도 될 것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읽는 책이 좋은 책이라고 단정하기는 어려워도, 그 책을 사고 읽는 만큼의 관심은 가지고 있다는 정도로는 읽어도 될 것 같습니다.

 

 벌써 11월도 11일입니다. 알라딘에서도 내년도 달력을 이벤트로 선물합니다. 작년에는 <우리 삶이 춤이된다면>이라는 책의 사진으로 만든 달력을 받았던 기억이 납니다.

 올해는 백희나 작가와, 피터 래빗, 그리고 책읽는 명화더군요.

 

트렌드 코리아 2015

 

 해마다 연말이면 출간되었던 트렌드 코리아도 내년도의 날짜가 찍힌 신간이 나와서 읽고 있습니다. 이 책은 앞부분에는 2014년에 대한 보고, 그리고 2015년에 대해서는 트렌드의 전망을 담고 있어, 매년 나오면 바로 사서 읽고 있습니다.

 

  2015년은 양의 해입니다. 올해의 키워드는 COUNT SHEEP 로 이번에도 10가지입니다. 2014년과 2015년의 컬러는 파란 색 계열이지만, 2015년에는 조금더 연하고 밝은 CYAN 으로 바뀌었습니다.

 

 

2014년 소비트렌드 회고
Dear, got swag? 참을 수 있는 ‘스웨그’의 가벼움
Answer is in your body 몸이 답이다
Read between the ultra-niches 초니치, 틈새의 틈새를 찾아라
Kiddie 40s ‘어른아이’ 40대
Hybrid patchworks 하이브리드 패치워크
Organize your platform ‘판’을 펼쳐라
Reboot everything 해석의 재해석
Surprise me, guys! 예정된 우연
Eyes on you, eyes on me 관음의 시대, ‘스몰브라더스’의 역습
Say it straight 직구로 말해요

 

이 책이 나오고 보니, 벌써 2015년으로 넘어가버린 기분이 들어 깜짝 놀랐습니다. 2014년의 부분은 지난 <트렌드 코리아 2014>를 비교해가면서 읽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물론 키워드 별로 앞부분에는 지난해의 예측에 대해 간단히 정리되어 있기는 합니다만, 같은 키워드로 1년 사이에 얼마나 예측이 되었고, 어느 정도 예측에 없었던 것들이 나타났는지 비교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같은 의미로 2015년의 소비트렌드 전망도 현재 최신의 자료를 바탕으로 만들어진 것이지만, 내년도 이 시기쯤의 결산이 나오면 다시 비교해보아야 할 것입니다. 그래서 2015년 부분은 현재의 최신 트렌드에 가까이 있어, 시기적으로 지금 읽으면 현재시점에 대한 가장 빠른 예측이 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SERI 에서 2013년부터는 히트상품 리스트를 선정하지 않아서, 이 책에서는 <대한민국 트렌드 10대 상품>을 선정해서 일회적인 히트상품 보다는 트렌드에 유의미한 상품을 선정했다고 합니다. 꽃보다 시리즈, 명량, 빙수전문점, 스냅백, 에어쿠션 화장품, 의리, 컬래버래이션가요, 타요버스, 탄산수, 해외직구 (가나다순) 의 열 가지 인데, 벌써 여름이 지나서인지, 몇 달 전의 것들은 그 사이에 벌써 약간은 멀어진 것 같은 느낌도 듭니다.

 

 2015년의 소비트렌드에 앞서, 내년도 경제전망도 전문가마다 견해가 엇갈리는 것으로 보아, 아직은 낙관론과 비관론 모두를 살펴보고, 세계경제 특히 미국경제의 흐름에 따라 영향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나라살림과 기술의 전망, 그리고 제도와 문화, 생활 전반에 걸쳐 많은 것들이 소비 트렌드와 서로 관련이 있다고 보입니다.

 

2015년 소비트렌드 전망
2015년의 전반적 전망
Can't make up my mind 햄릿증후군
Orchestra of all the senses 감각의 향연
Ultimate 'omni-channel' wars 옴니채널 전쟁
Now, show me the evidence 증거중독
Tail wagging the dog 꼬리, 몸통을 흔들다
Showing off everyday, in a classy way 일상을 자랑질하다
Hit and run 치고 빠지기
End of luxury: just normal 럭셔리의 끝, 평범
Elegant ‘urban-granny’ 우리 할머니가 달라졌어요
Playing in hidden alleys 숨은 골목 찾기

 

 

 

 이전보다 빠른 속도로 변하고 있기 때문에, 예측이 어려운 점이 생겨날 것이고, 전에 없었던 것들이 계속해서 늘어갈 것입니다. 이 책은 소비트렌드를 중점으로 하기 때문에, 이 책에서 관심을 갖는 사회 전반의 문제는 모두 경제적인 문제와 관련이 있습니다. 경제의 전망이 어떠하고, 실제로 체감하는 것이 어떤지에 따라, 사람들의 소비심리와 트렌드는 변화합니다. 모두 다 비슷해 보이지만 서로 다르고, 서로 제각기 다른 것 같지만 비슷해보이는 그 안에서, 트렌드를 찾아낸다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필요한 정보를 필요한 정도만큼 얻는 것은 어렵고, 얼마나 예측을 잘 할 수 있는지도 불확실합니다만, 수년간 계속 출간되어 온 만큼, 올해도 내년의 트렌드를 이 책에 기대해보고 싶습니다.

 

--------------

 우리 삶이 춤이 된다면.

 

 

지난 해의 알라딘 탁상달력은 이 책의 사진이 있는 것을 받았어요.

모두 움직이는 장면을 사진찍어서 그런지, 보통 많이 찍는 서서 모여 찍는 것과는 많이 다른 느낌이었습니다.

 

 

 

 

 

 

 

2015년 달력속의 책들

 

백희나 작가

--  달력 아래에 리스트가 있어서 찾아보았습니다. 저희집에 있는 책도 있어서 반갑던걸요.^^

 

 

 

 

 

 

 

 

 

 

 

1. 팥죽할멈과 호랑이

2. 어제 저녁

3. 분홍줄

4. 비오는 날은 정말 좋아

5. 달샤베트

6. 장수탕 선녀님

7. 북풀을 찾아간 소년

 

 

 

 

 베아트리스 포터의 <피터래빗 시리즈>

--- 워낙많아서 다 찾지를 못할 것 같습니다.

노트 등의 문구류 등에서도 가끔 이 그림을 보곤 합니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4-11-14 13:44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4-11-14 17:12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