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까 썼던 것에서 이어집니다

 

-------------

 앞서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대해 길게 설명했는데, 뭐하러 다 아는 이야기를 그렇게 설명할까 싶으셨을 거예요. 그건 지금부터 설명할 내용 때문입니다.

 

 사이트의 가입은 비슷합니다. 네이버 스토어팜의 경우에는 여기에 하나가 처음부터 더해집니다.

 네이버 스토어팜의 기본정보의 입력란이 있습니다.  네이버 스토어팜의 이름과, 주소는 필수 입력사항이기 때문에, 가입시 입력해야 합니다. 그리고 이 때 작성한 정보는 각자의 스토어의 이름과 주소가 됩니다.

 

 다시, 알라딘 서재의 예를 들겠습니다.

 

 알라딘 서재의 경우에는, 알라딘 서점 사이트에 가입하면, 특별한 가입절차 없이 바로 '나의서재'가 생성됩니다. 이때, 처음에는 "http://blog.aladin.co.kr/ "   까지는 같지만, 뒷부분에 개인마다 다른 숫자가 9자리 정도 생성됩니다. 회원은 이후의 주소를 임의로 정할 수 있습니다만, 한 번 정하면 변경이 되지 않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가입하고 나서 생성되는 숫자9자리의 주소를 계속해서 쓰더라도 상관없기 때문에 굳이 변경하지 않아도 됩니다.

 

  차이가 있다면, 알라딘 서재의 경우에는 선택적 적용이 가능하고, 신청하지 않아도 자동적으로 생성된다는 점이지만, 네이버 스토어팜의 경우, 개인스토어를 생성하는 것이 목적이라서 그런지, 처음부터 필수항목으로 지정된다는 점입니다.

 

 또한 가입 신청 당시 작성한 주소와 이름은 변경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많이 망설이게 됩니다. 앞으로 계속 그 이름을 써야 하니까요. 앞서 아이디는 간단한 영문자와 숫자를 조합해서 만들게 되는데, 네이버스토어팜 이름도 영문, 한글, 숫자의 입력이 가능합니다. 주소는 이러한 설명이 없지만,  한글은 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영문은 제가 입력해보아서 가능한 것을 알고, 숫자는 쓰시는 분이 있을지 모르겠는데, 숫자가 가능하다고 해도, 복잡한 숫자를 입력하는 것은 이후를 생각하면 좋지 않을 것 같습니다.

 

 그러므로, 가입신청 작성전에 미리 이때 쓸 주소와 이름을 생각해두면 작성이 편리합니다. 작성시 아이디의 중복여부 검토와 같이 스토어팜 주소와 이름도 중복여부를 검사하도록 되어 있어, 이 때 중복된다는 메시지가 나온다면 등록할 수 없으므로, 다시 새 이름을 찾아야 합니다. 스토어팜 주소도 앞부분의 http://storefarm.naver.com/   까지는 동일하고, 뒤의 개인 주소만 다릅니다.

 

 반면, 알라딘 서재의 경우, 같은 아이디는 처음부터 중복적용 여부를 체크하기 때문에 없지만, 같은 별명을 가진 회원은 있을 수 있습니다.

 

 

 두 가지를 비교해서 적었더니 정리가 잘 되지 않으니까 다시 간단하게 한 번 쓰겠습니다.

 

< 알라딘서재 와 네이버 스토어팜의 이름과 주소 비교>

 

   알라딘 네이버 스토어팜 
 사용예정 아이디  가입시 기입, 이후 변경 불가  가입시 기입, 이후 변경 불가
 블로그/ 스토어 주소  가입시 숫자 주소 자동생성  가입시 원하는 주소 입력
 작성시기 및 변경가능 여부  이후 1회 임의 작성 가능,
임의 변경 이후 재변경 불가능
 가입시 작성,
이후 변경 불가능
 블로그/ 스토어 이름 가입이후 블로그 별명과 서재명 임의 변경 가능    가입시 작성하고, 이후 변경 불가능
 블로그/ 스토어 이름 중복여부  동일한 별명(이름) 가능  가입시 중복여부 체크하므로, 중복되지 않음
 블로그/ 스토어 공통주소 http://blog.aladin.co.kr/  http://storefarm.naver.com/

 

 표로 정리하니까 생각보다 간단해집니다.

 그렇지만 표는 앞서 설명한 내용을 축약한 것이라서, 표만 보면 눈에 잘 들어오지 않아, 하는 분은 앞의 설명을 길지만 살짝 보시고, 이 표를 보시면 간단합니다.

페이퍼 작성시에 표 기능이 있는 줄 알았으면 미리 써봤을 텐데, 이전에 몰랐거든요. ^^;

 

 

 그럼, 왜?
 가입 신청과 동시에 쓸 수 있는 스토어의 이름, 아이디 등을 미리 고려해야 하는 걸까요?

 

-------------------------

오늘은 시간이 12시가 다 되어가므로, 다음 시간에...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