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말에 날이 좀 춥다 싶었는데, 감기 걸리진 않으셨나요? 한동안 페이퍼를 안 썼더니 어떻게 써야 되나, 싶습니다. 오늘 페이퍼는 에세이, 보러 가려구요. 대신 소개는 짤막하게 쓸게요.

 

에세이

 

 

 

 

 

 

 

 

 

 

 

 

 

 

 

 

 

 

 

 

 

1. 정유정의 히말라야 환상방황

2. 나는 어떻게 글을 쓰게 되었나

3. 당신이 사는 달

4. 사랑의 기적

5. 오블라디 오블라다

6. 작가의 붓

7. 우리는 공부하는 가족입니다

8. 어떤 하루

 

----

 최근에 알라딘에서 에세이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것저것 금액에 따라 사은품이 있다고 하는데요, 그 페이지를 읽다보니 괜찮아보이는 에세이가 많이 있었어요. 그 중에는 신간에서도 이미 사서 집에 가지고 있는 책도 여러 권 있었습니다만, 못보던 책도 여러권 있어서 조금 둘러봅니다.

 

 

 

1. 정유정의 히말라야 환상방황

-- 정유정

 

 

 

 

 

 

 

 

 -- <7년의 밤>이 영화화 될 것 같다는 이야기도 들려오고 있고, 작년에 읽었던 <28>도 있었습니다. 이 책은 에세이인데, 현재는 예약판매중입니다. 최근에 많은 책을 쓰고 평가도 좋은 작가에게도 갑자기 그럴 때가 있나봅니다. 그래서일까요, <내 심장의 쏴라>라는 작가의 소설 끝 부분에서 주인공이 원하던 히말라야로 직접 떠났습니다. 그리고 이 책은 그 시작과 과정이 될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2. 나는 어떻게 글을 쓰게 되었나

-- 레이먼드 챈들러

 

 

 

 

 

 

 

 

 

 

1. 게으른 작가들의 유유자적 여행기

2. 미야베 미유키의 에도산책

3. 나는 어떻게 글을 쓰게 되었나

 

-- 북스피어에서 박람강기 프로젝트라고 해서 시리즈로 발간되는 책이 있습니다. 아마도 원래 원서가 시리즈가 있었던 건 아니고 출판사에서 이 시리즈로 발매하는 것 같은데, 이번엔 레이먼드 챈들러입니다. 지금은 예약판매중이지만 곧 만날 수 있는 신간인데, 소설가 레이먼드 챈들러가 작가, 편집자, 독자에게 쓴 편지 중에서 68편을 묶었다고 하는데, 주로 글쓰기에 관한 내용이 많고, 조언도 있고, 그리고 유명작가에 대한 작가의 생각도 조금은 엿볼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레이먼드 챈들러의 책을 읽지 않아도, 무라카미 하루키를 좋아하시는 분들에겐 조금은 낯설지 않은 이름일 것 같습니다.

 

 

  최근에 이벤트가 있어서 보니까, 출판사는 다르지만 이벤트를 하고 있습니다. 상당히 독특한 디자인의 컵을 줍니다. 고민됩니다.

 

1. 나는 어떻게 글을 쓰게 되었나

2. 우주의 개척자

 

 

 

 

 

 

3. 당신이 사는 달

-- 권대웅

 

 

 

 

 

 

 

 

 

 

 

-- 달詩산문집으로, 이 책에 실린 저자가 직접 쓰고 그린 스물 세편의 달시, 사진과 함께 읽게 되는 산문도 있습니다. 페이스북에 먼저 소개되어 많은 사람들의 공감을 받았던 글도 있다고 하고, 소설가 이외수의 추천도 있었다고 하니, 한 번 읽어볼까 장바구니에 담았습니다.

 

 

4. 사랑의 역사

-- 남미영

-- 부제는 언젠가 어디선가 당신과 마주친 사랑, 입니다. 서른 네 편의 작품을 선정하여 문학속에서 만나는 사랑이 보여주는 여러 가지에 대해 쓴 에세이입니다. 저자가 독서학자로 동화집과 독서교육에 관한 책이 여러권 있다고 합니다.

 

 

5. 오블라디 오블라다

-- 주철환

 

 

 

 

 

 

 

 

-- 부제는 번쩍이는 위트 속 경쾌한 삶의 지혜를 주는 주철환 PD의 공감, 입니다. 제목이 어디서 들어본 거 같지? 싶은데, 비틀즈 앨범에 있는 곡입니다. 여러 책을 냈고, 여러 분야에서 활동하는 저자의 이번 책에서는 공감과 위로, 즐거운 인생을 위한 긍정의 메세지를 담고 있다고 하니, 경쾌한 음악처럼 즐겁게 읽을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Ob-La-Di, Ob-La-Da
‘오블라디 오블라다’는 비틀즈의 「화이트앨범」 에 수록된 곡으로, 인생의 아름다움을 노래하고 있다. 본래는 자메이카 말로, “뭐 어때”, “다 그런 거지, 뭐”, “다 괜찮아~”의 의미를 담고 있다. ‘오블라디 오블라다’는 ‘카르페 디엠’, ‘메멘토 모리’ 등과 더불어 주철환 PD의 ‘카메오 철학’이기도 하다.

 

 

6. 작가의 붓

-- 도널드 프리드먼

-- 문학계 거장 100인의 숨은 재능을 만나다, 라는 부제의 책인데, 이번에 알라딘 이벤트에서는 이 책에 실린(아마도) 그림을 엽서로 준다는 것 같아서 한 번 더 봤습니다.(지금은 선착순 종료된 것도 있나봅니다) 얼마전에는 알라딘 서재에서 베스트셀러로 보이기도 했었습니다.

 200년간 문학계에서 유명한 동서양 작가 100인의 일대기와 그 작품을 볼 수 있는 책인데, 예술가가 되고 싶었지만 법조인이 되었고 그러면서도 꿈을 포기하지 않은 채 글을 쓰기 시작해서 작가가 된 저자의 이력도 조금은 독특할 수 있습니다. 국내도서에는 이 책 외에는 이 저자의 책이 검색되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이 책에서는 저명한 작가, 화가들과 진행한 미발표 인터뷰를 비롯해서, 그동안 알려지지 않은 스케치와 그림도 실려있는 조금은 특별한 책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렇지만 컬러도판이 많아서인지 가격이 저렴하지는 않습니다.

 

 

7. 우리는 공부하는 가족입니다.

-- 이채원

-- 이 책의 부제는 두 아이를 MIT 장학생, 최연소 행정고시 합격생으로 키운 연우네 이야기, 입니다. 갑자기 생겨난 거액의 빚때문에 쉽지 않은 시간이었지만, 아이들은 공부에서 놀라운 성과를 보였고, 자신은 소설가가 된 엄마의 이야기입니다. 쉽지 않은 시간속에서도 희망을 잃지 않고 살았던 시간의 과정, 그리고 현실이 그만큼 어렵기 때문에 더욱 공부할 수 있었다는 소개가 있는데, 말처럼 쉽지 않은 일들을 해내는 누군가에겐 그만한 절실함과 그리고 어려움 속에서도 쉽게 포기하지 않는 마음이 있었을 거라는 생각에 한 번 읽어보기로 했습니다.

 

 

8. 어떤 하루

-- 신준모

-- 페이스북에서 입소문을 타고 많이 알려진 저자가 그동안 꾸준하게 올려왔던 글을 모아 에세이를 냈습니다. 책의 구성은 사계절과 같이 나누었고, 문장만 있는 것이 아니라 밝은 색감의 그림도 함께 있는데, 때로 누군가와 말을 하기도 그렇고 사소하지만 조금은 마음이 맞지않을 때도 있고, 누군가로부터 싫은 소리를 들을 때도 있습니다. 그럴 때 조금씩 읽어보면 좋을만한 이야기가 될 수도 있다 하니, 때로는 위로가 때로는 충고가 될 수 있기를 바라면서, 하루하루 채워가는데 조금은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해봅니다.

 

 

----

 쓰다보니 시간이 많이 걸려서 오늘은 여기까지만 쓰겠습니다.

 가능하다면 내일 또 뵙겠습니다.

 즐거운 월요일 보내세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