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세 현역 의사의 스트레스 내려놓기 연습 - 당신의 행복 문턱을 낮추는 10가지 비결
히노하라 시게아키 지음, 이혁재 옮김 / 예인(플루토북) / 2011년 11월
평점 :
절판


 한 사람이 100년 가까운 시간을 산다는 건, 쉽게 상상하기 힘들다. 태어나서 죽기까지의 시간인 평균수명이라는 것은 계속 늘어나고 있지만, 그렇더라도 내가 한세기 가까이 되는 동안 살아온 이야기를 털어놓는다면 나는 어떻게 나를 돌아볼 수 있을까.

 저자는 건강한 현역의사이지만, 살아오는 동안 그저 평온하고 아무 어려움 없는 인생을 살았던 것은 아니었다. 때로는 병이 찾아오기도 했고, 갑자기 사고를 당하기도 했었다. 그럼에도 그러한 일들에 원망하지 않고 조심스럽게 넘겨가면서 살아왔다는 이야기를 우리에게 들려준다.

 우리는 앞으로 얼마나 살게 될 지 아무도 모른다. 또한 긴 시간을 살아왔던 저자 역시 앞으로 얼마나 더 많은 것을 할 수 있을지 정해진 것은 없기에, 또 다른 계획을 세우고 그것을 이루기 위해 열심히 건강한 삶을 살아간다. 저자는 이렇게 살아야 한다고 조언하지는 않지만, 자신이 살아온 경험과 기억을 통해서 얻었던 지혜를 소박하게 표현한다. 그래서 이 책을 읽고 나면 누군가 이렇게 하라는 말을 듣는 것도 아니지만, 그러한 긍정적이고 열심히 사는 건강한 삶을 살아보고 싶어진다.

 약간의 어려운 일만 있어도 힘에 부치는 것 같을 때는, 이 길을 먼저 간 사람들이 말하는 긴 여정의 기록을 잠시 읽으면서 이 길이 여기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니까, 그렇게 생각하고 다시 그 문제를 생각해보고 싶다. 이 책을 쓰신 저자의 건강과 행복한 미래를 기원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