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르디외는 파업 지지 운동 같은 정치 참여를 통해, 결코 공적인 삶의 방관자가 돼서는 안 되는 작가의 책무를 몸소 보여줬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이 사회학자가 사회투쟁에 참여하는 모습을 지켜보거나 그의 목소리를 곁에서 듣는다는 것은 내게 무한한 기쁨과 해방감을 선사했다. 쥐페가 우리에게 허리를 굽히기를 원했다면, 부르디외는 우리에게 당당하게 고개를 들도록 했다. 

대게 장기간의 혹독한 파업은 일상의 흐름을 깬다는 공통점이 있다. 그런데 1995년 파업의 특이한 점은, 일부 시민이 자가용 외에 다른 교통수단이 없는 상황에서 여전히 일터로 출근을 해야 했다는 점이다. 사람들은 서로 연대하고, 각종 기발한 묘수를 생각해냈다. 즉흥적으로 카풀을 조직했고, 자전거 판매율도 급증했다. ㅡ아니 에르노 ,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어린 시절 읽었던 동화 속에는 선과 악이 뚜렷하게 구분되었다. 악은 일단 외모부터 평범하지 않았고 행실도 나빴으며 사람들에게 괴로움을 주었다. 선은 그 반대였다. 독자인 내가 어디에 마음을 두어야 하는지 어떤 아이가 되어야 하는지 동화책에서 명확하게 보여주고 있었다. 하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았다. 악이라고 늘 악하기만 한 것도 아니었고 선이라고 늘 선하기만 한 게 아니었다. 악에는 선함이 선함에는 악이 공존하고 있었고 어떤 사람은 조금 더 이쪽이 두드러지고 어떤 때에는 저쪽이 좀 더 두드러지는 그런 정도의 차이였다. 내 주변부터 정치에 이르기까지 그런 양상은 더욱 복잡해 보일 때가 많다. 특히 한국 정치는 사안별로 옳고 그름을 따져 뭐가 더 나은지 함께 해결 방안을 찾기보다는 되도록 문제 그 자체는 건드리지 않고 편가르기, 갈라 치기로 피로감을 높이는데 열과 성을 다하고 있다. 그러다 보니 이제는 기본적인 것부터 합의가 되지 않는다고 느낀다. 장애인이, 노동자가, 여성이 기득권자라는 말을 듣고 특권을 누리고 있다고도 한다. 예전에는 약자였을지 모르나 요즘의 그들은 기득권이라고. 마치 그 안에 무수한 다양성, 개개인은 없고 단일한 것으로만 가득차 있는 것처럼. 



어제 팟케스트에서 <정희진의 공부> 2월 호를 들었다. 결국 사람들이 똑똑해져야 똑똑한 리더가 나온다고. 맞는 말인 것 같은데 그럼에도 그리 간단하지 않다고 생각했다. 똑똑한 사람들이 많아져도 멍청한 사람이 리더가 될 수 있다. 똑똑한 사람들이 목소리를 내지 않으면 불의의 목소리가 더 크면 가능한 거 아닌가 하는 의문이 들었다. 요즘은 멍청이들도 재력이 뒷받침되고 이해관계가 맞아떨어지는 사람들의 지원을 받으면 높은 자리까지 올라갈 수 있지 않은가? 용기 있고 훌륭한 사람들도 있지만 많은 사람들은 용기 있는 행동을 하다가 피해를 입을까봐 미리 겁을 집어먹고 누군가 다른 사람이 나서주기만을 기다리는 경우가 더 많지 않은가? 넘어져 있는 사람을 일으키려고 하면 주변에서 저 사람 위험한 사람이라고 괜히 도우려고 건드렸다가 소송에 휩쓸린다고 말하면 나서려다가도 주저하게 되는 게 사람 심리 아닌가? 어떤 행동을 해야 옳을지 분명하지 않을 때, 헷갈릴 때, 혼란스러울 때, 도와야 한다고. 이럴 때  주변에서 힘을 합쳐야 한다고 행동하는 사람, 말해주는 사람이 있어야 한다. 용기도 비굴함도 전염되니까 감정도 전염되니까






  





"우리가 희망할 수 있는 최선의 길은 한계에 머무르며 스스로를 경계하는 것뿐이다. 그것이 계몽이든 낭만이든 모든 좋은 것은 언제든 나쁜 것으로 변질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긴장을 놓치지 않고 우리 자신을 끊임없이 직시하는 것, 그 분열됨에 머물러 있는 것, 어쩌면 그것이 '이후'의 세계를 살아가는 방법일지도 모른다." ㅡ <철학책 독서모임>



얼마전 유수님 글에서 찾은 인용문. 요즘 내가 갖고 있는 질문들에 가장 적절한 대답이지 않을까 싶어서.







댓글(21) 먼댓글(0) 좋아요(5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책먼지 2023-02-13 16:13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미미님 저 지금 <캘리번과 마녀> 읽고 있어서 그런지 이 글이 예사롭게 읽히지 않아요ㅜㅜ 다음엔 저게 내가 될 수도 있으니까, 그러니까 행동해야해 / 그러니까 최대한 눈에 띄지 않게 몸을 사려야해, 에서 대부분은 후자로 기울 것 같거든요.. 사실 누군가 용기있게 나섰을 때 그 뒤를 따르는 것도 쉽지 않은 것 같고요.. 저도 2월 호 인상깊게 들었는데, 앞으로 멍청하단 말대신 몰명지단 말로 바꿔써야지, 고급지다, 이러고만 있었어요(반성합니다)

미미 2023-02-13 16:30   좋아요 3 | URL
책먼지님 반갑습니다^^*
몰명지단 표현을 방송에서 들었는데 멍청이가 아직 더 친근하네요ㅋㅋㅋㅋ
저에게도 꽤 고민거리예요.
뭘,어떻게, 얼만큼... 모든 면에서요. 고민 꺼리라서 이런 대목이 더 와닿고 그런 의미에서 끄적여봤습니다. 제도 아직 답을 찾아가는 중이지만 이렇게 하다보면 누군가는 이걸보고 더 정리가되고 또는 새로운 의문이 들어 나름의 길을 열어갈 수 있지 않을까 싶어서요.
<캘리번과 마녀>저도 읽고 싶은 책이예요!

건수하 2023-02-13 20:26   좋아요 3 | URL
책먼지님/ 몰명지다는 말 저도 잘 기억해 두려고요 ㅎㅎ

미미님/ 캘리번과 마녀 안 읽으셨어요? 당연히 읽으셨을 줄 알았어요!

미미 2023-02-13 20:36   좋아요 2 | URL
저 안 읽은 책 많아요 수하님!ㅋㅋㅋㅋ새싹이라고요ㅋㅋㅋ 집 어디에 있을텐데 되도록 빨리 읽어보겠습니다. 😉

건수하 2023-02-13 20:45   좋아요 1 | URL
그 그럼 전 씨앗….? 🤭

미미 2023-02-13 21:12   좋아요 1 | URL
ㅋㅋㅋㅋㅋㅋㅋ수하님🤣

DYDADDY 2023-02-13 16:29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인권에 대한 사회 의식이 높아져 약자에게 디딤할 수 있는 정책을 특권이라 칭하는 사람들을 봅니다. 그 사람들이 기득권이었던 시절도 있었지만 지금은 오히려 비슷한 처지에 있는 사람들인 경우가 많습니다. 왜 우리가 아닌 저들에게 혜택이 주어지는가 라는 물음은 공정 논란과 맞닿아있다고 생각합니다. 그 공정 논란을 부추기면서 연대를 깨뜨리고자 하는 사람들이 기득권이겠죠. 약자들이 연대하여 반항하면 기득권의 자리에서 내려와야 하니까요.
연대는 처지가 다르더라도 감정적으로 상호 공감하면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작은 시내가 모여 강이 되고 강이 모여 바다가 되듯 불의를 보고 ‘저것은 불의다!‘라고 외칠 수 있는 사람들의 계산적이 아닌 감정적 연대가 필요합니다.
용기도 비굴함도 감정도 전염된다는 구절이 좋아 글을 남깁니다.

미미 2023-02-13 16:38   좋아요 2 | URL
예! 그점을 이야기하고 싶었어요. ^^* 미국에서 린치에 당위성을 확보하기 위해 ‘흑인강간‘이라는 신화를 만들어냈던것 처럼요. 점점 교활한 방식으로
연대를 무너뜨리는 것 같아요. 그게 곳곳에서 효과를 보이는게 느껴지구요. 어수선한 글 읽어봐 주시고 좋은 댓글 남겨주셔서 감사해요!

거리의화가 2023-02-13 17:46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이분법을 주장하고 다양성을 억압하는 이유는 생각하기 편하고(머리 복잡하지 않으니까) 이 방법이 결국 먹혀들 것 같아서 위에서 가져다 쓰니 심화되는 것 같아요. 요즘은 민주당이고 국힘이고 간에 둘 다 선이 아니고 악 같지만...
동화가 교훈을 주기 위한 목적이 있겠지만 이제는 다양한 목소리를 담아야 하지 않나 생각하게 됩니다. 다문화 가정도 많아지고 인구 구성 자체가 달라지고 있으니까요.

미미 2023-02-13 18:12   좋아요 3 | URL
정치를 보면 인간사의 모순이 다 담겨있는 것 같아요. 갈수록 양상이 더 복잡해져서 판단을 내리기도 쉽지 않고요. 그럼에도 생각하는 것을 멈추지 않아야겠다는 걸 느끼게도 해주네요. 요즘 동화는 예전과는 좀 달라보이지만 그럼에도 화가님 말씀처럼 많은 변화를 포용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미래도 조금 더 긍정적일 수 있겠죠? ^^*

페넬로페 2023-02-13 19:06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우리가 보편적으로 생각하는 똑똑한 사람들이 사회, 정치 참여를 제대로, 똑똑히 해주었으면 좋겠어요~~
리더도 멍청하고 그 리더 옆에 있는 사람들은 충성만 하는 작금의 현실이 걱정이 됩니다^^

미미 2023-02-13 19:34   좋아요 3 | URL
네!^^* 똑똑한 노동자들, 선생님들, 장애인들, 주부들이 더 정치에 더 참여하고 판검사 출신들은 이제 좀 빠져주면 좋겠어요. 정치권을 보면 우리나라에 법조인들만 잔뜩 사는 것 같아요.

얄라알라 2023-02-14 13:34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미미님. 백번 맞는 말씀이십니다. 똑똑하면 뭐하나. 정작 중요한 순간, 필요한 사람들을 위해 소리내지 않는데....그런 똑똑한 분들이 많으니, 한국의 교육에 문제가 있는 걸까요?

<정희진의 공부> 저는 정기구독 안하지만 주변에서 계속 듣다 보니, 호기심이 생기네요

미미 2023-02-14 14:52   좋아요 2 | URL
저는 우리나라 국민들 시민의식이 높은 편이라고 생각해요.
다만 옳은 방향을 가르쳐주는 용기있는 지식인들, 언론들의 목소리가 잘 들리지 않아서 막말과 왜곡이 큰 자리를 다 차지하고 있는것 같습니다. ^^*

<정희진의 공부>좋아서 듣고 또 듣고 있어요. 강추입니다ㅎㅎ

그레이스 2023-02-14 21:18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알라딘 서재나 블로그에 올리는 글조차 실천하지 못하는 경우는 함부로 올리기 어렵다는 생각을 합니다.
공적인 삶의 방관자가 돼서는 안된다는 작가의 책무! 작가가 아닌 저도 생각해보게 됩니다. 그래서 더욱 글쓰기가 어려운듯요

미미 2023-02-14 21:43   좋아요 2 | URL
저는 정치에 있어서 꼭 모두가 사회 운동가, 활동가가 되어야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해요.
말로만 떠든다고 현실이 달라지진 않겠지만 우선 문제의식을 가지고 의견을 나누는 것도 중요하다고 믿거든요. 자기 주변에서 차츰 공론화 시키는거죠.
권력을 가진 소수의 사람들은 막말도 서슴치 않는데 그들의 말은 언론을 장식하잖아요. 다수인 시민들은 서재나 블로그에서라도 하고 싶은 이야기를 나눌 수 있어야죠. 여기가 우리의 최소한의 목소리를 내는 공간이잖아요 이런 소통도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보다 낫지 않나 싶어요.

그레이스 2023-02-14 22:26   좋아요 1 | URL
그렇죠
하지만 개인적으로는 글쓰기가 점점 어려워지기만 합니다.^^;;
저 자신의 실천이 문제겠죠.;;

청년 2023-02-14 22:06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양비론이나 이분법적인 사고와 행동이 아닌 비판적 사고와 행동으로 ~ 건전한 사회를 위한 지속적인 관심과 참여는 조금이라도 깨닫는 사람들의 몫 아닐까요?

미미 2023-02-15 13:56   좋아요 0 | URL
그렇겠죠? 북플에서 글을 나누어 주시는 분들 보면 충분히 건강한 사회란 생각이 들어요.^^*
생각을 나눌 수 있는 공간의 필요성을 느낍니다. 사회 갈등은 대체로 말 섞을 공간이 없어 그런 것 같아요.

책읽는나무 2023-02-15 08:42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도 어제부터 정희진샘 매거진 들었어요.
자동으로 뜨는 줄 알았는데 찾아가서 클릭해야 하는 시스템이었더군요?^^;;;
똑똑한 사람이 앞서서 리더하는 게 맞다에 저도 고개 끄덕끄덕!
나 잘난 똑똑함이 아니라, 진정한 똑똑함, 리더십의 똑똑함을 알아보는 사람이 많아져야 할 것도 같구요. 나 잘난 똑똑함이 옳다고 말하는 사람들이 더 우세하니...뭐가 뭔지? 참~ 일단 더 계속 듣겠습니다.

미미 2023-02-15 13:56   좋아요 1 | URL
나무님도 이제 팟빵에서 들으시는거겠죠? 저 팟빵을 이번에 처음 써봤어요.
팟빵에서 속도 조절이 가능해 듣기가 더 수월하더군요. 2부 끝에 토크 콘서트 들어보니 실제
정희진 쌤 말씀하시는 속도가 제게 딱 맞는ㅋㅋㅋㅋㅋ
똑똑한 분들에 대해 제가 요구사항? 이 좀 많은 편인데 언젠가 좀 더 제대로 된 글을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나라 정치에 똑똑함과는 상관없는 간신들이 많은 이유를 생각해보게됩니다.

정희진쌤 매거진 들어도 들어도 좋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