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와 사회 모두 서로 상호 침투하는 담론이며, 언어와 사회 모두 텍스트로써 읽고 해석하고 다시 쓰기하는 과정에 열려 있다. 쓰기와 문화가 서로 간섭하게 되면 결국 불가피하게 사회가 변할 것이다. P.210




코로나로 몇 년간 상황이 여의치 않았겠지만 요즘은 중학교는 물론 초등학교에서도 토론 수업을 많이 하는 걸로 알고 있다. 내가 초등학교에 다닐 때도 토론 수업이 있기는 했다. 지금 와서 생각해 보면 제대로 된 토론이라 할 수는 없었고 토론이란 무엇인지 아이들에게 가르쳐주는 형식적인 자리였던 걸로 기억한다. 열띤 논쟁도 없었고 딱딱하고 썰렁하고 어색함만 감도는...얼른 끝났으면 좋겠다는 마음만 간절한 분위기였다. 그것은 소통이 부재한 주입식 수업의 연장선이었고 또 그 악순환이 아니었을까? 그러니 토론 때는 말할 것도 없고 수업 시간에 질문을 한다는 것은 큰 용기가 필요했다. 자칫 선생님의 권위에 대한 저항으로 비칠까 두려웠던 것도 같다. 





이걸 뭐라고 이름 붙여야 할지 잘 모르겠는데 할리우드 영화를 보면 10대 친구들끼리 장난 반 진담 반으로 입씨름하는 걸 어렵지 않게 본다. 어떤 친구가 나를 놀리면 은유든 반어법이든 적절히 대꾸하는 건 그들에게 나름 중요해 보였고 자존감이 걸린 일처럼 여겨졌다. 재치 있게 받아치는 능력은 그 사람을 돋보이게 했다. 특히 그 상황을 지켜보는 눈이 있을 때 그런 말싸움의 중요성, 위력과 파급력은 커진다. 별것 아닌 것 같지만 그런 문화는 사회의 자유로운 발언의 가능성을 상징한다. 지식의 제국인 미국, 전 세계 지식과 담론을 장악하고 있는 미국. 지적인 다양성에 대해서는 열려있는 곳.ㅡ『정희진의 공부』 물론 미국 사회가 문제가 없다는 말이 아니다. 그 어떤 사회 보다 다양한 인종과 문화가 충돌하는 곳이지만 논쟁에 있어서는 우리보다 훨씬 열려있다. 한국 사회처럼 서비스 노동자에 대한 소비자의 잘못된 위계 의식이 '갑질'로 표출되는 곳은 다른 생각 간의 충돌을 터부시하는 배경을 가지고 있다. 갑질은 부족한 논쟁, 이질적인 계층간에 소통 불가능이 가져온 결과일지 모른다. 또한 갑질은 권위적이고 위계적인 한국사회가 자본주의가 만난 결과물이 아닐까? 자신과 다른 가치관을 가진 사람들, 다른 입장에 있는 사람들과 소통하는게 익숙치 않은 사람들은 쉽게 감정적이게 되고 제대로 전달하는 방법을 몰라 윽박지르거나 또는 아예 소통을 포기하기 때문이다. 




『정희진의 공부』를 통해 영화<두 교황>을 봤다. 베네딕토와 프란체스코는 같은 종교인임에도 극단적으로 다른 출신 배경과 문화, 가치관을 가지고 있다. 이들은 영화 속에서 많은 것들을 두고 논쟁하며 신경전을 벌인다. 보통 이런 차이를 가진 사람들은 대화조차 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이 두 사람은 오랜 시간 이야기를 나누고 결과적으로 카톨릭 역사상 최초의 선택을 하게 된다. (심지어 이 이야기는 실화를 바탕으로 하고 있다.) 대화가 이루어지지 않는 이유는 대부분 권위를 가진 쪽이 그렇지 않은 쪽의 이야기를 들으려 하지 않는 데 있다. 특히 대한민국에서는 논쟁을 부정적으로 여긴다. 같은 주장을 하는 사람끼리는 쉽게 모이지만 다른 주장하는 사람과 서로 대화할 공간은 거의 존재하지 않는다. 하지만 논쟁하지 않는다고 평화가 저절로 생기는건 아니다.  지금 우리 사회가 그 증거다. 갈등이 많은 사회에서는 말할 기회조차 주어지지 않는 사람들이 늘 존재한다. 논쟁하는 게 두려워서 또는 논쟁적으로 싸우는 건 부정적이니까 회피하고 그나마 어렵게 자리를 같이하면 형식적인 의견 전달에 그친다. 내 생각에 이런 회피의 결과는 끊임없는 갈등이고 사회 갈등과 소통부재는 높은 자살률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논쟁이 늘 좋은 결론을 얻을 수 있는 건 아니지만 내가 당장 받아들일 수 없는 논리라도 타인의 입장, 의견을 듣고 교환하는 것은 분명 의미가 있다. 논쟁의 부재는 그런 가능성, 새로운 담론을 형성할 기회를 차단하는 것이다. 






이 책 『페미니즘 이론과 비평』을 읽으며 오타, 비문도 여러 군데에서 보았고 영어 한글 표기법에 의문이 들어ㅡ왜 번역자는 자꾸 '레즈비안'이라고 썼을까... ㅡ 집중에 방해가 될 때도 있었다. 그러나 이 책에서 소개한 페미니즘 이론과 소설의 모순, 갈등을 드러내는 방식이 나는 무엇보다 인상적이었다. 수잔 왓킨스는 남성 권력이 줄곧 회피하는 것들을 용기 있게 펼쳐 보인다. 새로운 비판의 가능성을 감수하고 페미니즘 이론과 역사의 문제점들을 파고들었다. 물론 모든 의견에 동의할 수 있었던 건 아니다. 하지만 그 과정을 바라보는 것만으로도 놀라움의 연속이었고 각 이론의 부딪힘, 충돌이 오히려 페미니즘의 변화에 생동감을 부여한다고 느꼈다. 기득권의 변화에 대한 저항과 폐쇄성은 부패할 수밖에 없다. 고인 물은 오염되기 마련이니까. 그래서 나는 다양한 사유가 가능하고 앞으로도 가능해질 페미니즘의 미래를 기대한다. 페미니즘은 기존의 모순과 실패를 보완하고 또 다른 충돌을 야기하면서 지금도 다양한 담론을 생성하고 있다. 페미니즘 이론은 기존의 한계를 벗고 계속 변화할 것이다. 


우리는 결여가 아니다. 뭔가를 기다리는 공백이다. 풍요로움이다. 다른 사람과 함께 완성된다. 우리의 입술로 우리는 여성이다. P.213



어떤 이분법이든지간에 뭔가를 감시하고 배제하려고 할 때, 그 시도는 필시 실패하고 만다. 왜냐하면 배제된 것은 결코 애초부터 부재할 수는 없기 때문이다. P.3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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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01-31 15:58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3-01-31 16:03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3-01-31 16:09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3-01-31 16:23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3-01-31 16:38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3-01-31 17:13   URL
비밀 댓글입니다.

다락방 2023-01-31 16:40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미미 님께서 올려주신 인용문 읽는데 저 왜이렇게 새롭죠? 제가 읽은 책은 뭐였는지 모르겠어요. 저는 독서를 왜 하는 걸까요?

저도 정희진 님 오디오매거진 듣고 저 영화 찜해두었어요. 그전에 먼저 <머니볼>을 보고 있었는데 엄청 재미있더라고요. 중간에 멈추고 안보고 있지만 말입니다. 저도 두 교황 봐야겠어요.

같은 책을 읽고 같은 매거진을 들으니 참 좋네요. 얼굴 한 번 본 적 없는 사이지만, 아주 많은 게 다른 사람들이지만, 이렇게 공통적으로 엮이는 게 있어서 감상을 들을 수 있다는 게 참 행복합니다.

읽느라 고생하셨어요, 미미 님!

청아 2023-01-31 17:01   좋아요 3 | URL
이 책의 여러 단점에도 불구하고 이런 인용문들, 소개된 페미니즘 이론들이 꽤 마음에 들었어요!

정희진 쌤이 오디오매거진에서 폐가식 도서관(온라인 검색), 개가식 도서관에 대해 언급한 대목을 듣고
다락방님의 영향력에 대해 생각했어요. 제가 혼자 여성학을 공부했더라면 이런 책은 결코 읽어보지
못했을거예요. 매번 새롭고 놀라움의 연속입니다. 어떻게 이런 책들을 그리 잘 찾아내시는지~♡

제가 아직 부족해서 이 깨달음을 글로 잘 풀어내고 저의 지식으로 마음껏 소화는 못하고 있지만
계속 하다보면 조금씩 나아지리라 믿어요. 물론 한계는 있겠지만요.
일단 깨달음을 얻는 것 만으로도 기쁨이고 카타르시스를 느끼고요. 저 역시 요즘 그것만으로도 행복합니다.

고맙습니다. 다락방님!

페넬로페 2023-01-31 16:56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제가 초등학교 다닐때는 토론이라는 건 거의 없다시피 했어요. 그러다보니 누가 저를 공격하면 조리있게, 조곤조곤 얘기할 수 있는 능력이 별로 없어요.
그저 눈물이 나거나 흥분해서 버벅~~
그래도 책 읽고 많이 좋아졌어요~~
나름 논리력과 생각을 가지게 됐다고 생각되네요~~

어려운 책 읽으시느라 수고 많으셨어요^^

청아 2023-01-31 17:06   좋아요 2 | URL
제가 다닐때도 많지 않은 형식적인 토론 뿐이어서 자기 표현에 늘 서툴었어요.
그런 점이 굉장히 답답하고 힘이 들었는데 페넬로페님 말씀처럼 저도 책을 읽으며
내면적으로도 변화하고 그런 대응도 달라지더군요.

이 사회의 토론문화의 부족, 논쟁의 부족에 대해 자주 생각해요.
서로의 입장차이를 차분히 이야기 나눌 수 있는 여건이 주어진다면
훨 갈등이 줄어들거라구요. 읽어봐주셔서 고맙습니다^^*

레삭매냐 2023-01-31 17:0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어려서부터 토론 훈련이 되어 있지
않다 보니, 정작 토론을 하다 보면
쉽사리 흥분하거나 논점에서 이탈
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지금은 중단되었지만, 독서 모임을
통해 한 책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는 사유의 나눔이 많은 도움
이 되지 않았나 싶습니다.

드디어 3월, 다시 독서모임이 시동
을 건다고 하니 둑은둑은.

청아 2023-01-31 17:09   좋아요 2 | URL
그렇네요! 독서모임은 그런 면에서
효과적인 대화방식이고 소통방식이라고 생각합니다.

토론 문화의 부족함을 많이 채워줄 수 있고
다루는 책에 따라 폭넓은 의견을 교환할 수 있으니까요.

독서모임 다시 시작하시는군요!
레삭매냐님의 재미난 모임 후기 기다리겠습니다^^*

잠자냥 2023-01-31 17:30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두 교황> 참 좋지요!
그나저나 레즈비안에서 빵 터졌어요. ㅋㅋㅋㅋ

청아 2023-01-31 18:02   좋아요 4 | URL
잠자냥님도 이 영화 보셨군요! ^^*
레즈비안 말고도 많은데 제가 나름 오타남발자임에도 불구하고
볼때마다 입안에 음식이 치아에 낀 것처럼 불편하더라구요ㅋㅋㅋㅋㅋ

거리의화가 2023-01-31 17:46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도 정희진의 공부 보면서 <두 교황>을 봐야겠다고 생각했는데 실천을 못했네요.

코로나 이전 학교에서 토론이 얼마나 자유롭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모르겠지만 제가 학교다닐 때보다는 훨씬 더 토론의 기회가 많아졌을 거라 여겨져요. 물론 3년 간의 시간에서 까먹게 되었지만...
많은 분들이 댓글로 남기기도 하셨지만 저도 독서 모임 등을 하면서 토론의 분위기가 어떤 건지 어렴풋이 이해하게 되었달까요.

하지만 대통령은 엘리트 권위 의식을 그대로 노출, 하향식으로 자기 메시지를 일방적으로 전달하고 마는 것을 보면 우리 사회는 갈길이 너무 먼 듯합니다.

저도 이 책에 오타 작렬, 애매한 단어의 번역 등에 눈살이 찌뿌려지기도 했는데 덕분에 페미니즘 이론 정리는 잘 훓고 가게 된 것 같아서 만족해요. 읽느라 고생하셨어요 미미님*^^*

청아 2023-01-31 18:09   좋아요 2 | URL
마침 저는 안소니 홉킨스를 좋아해서 바로 찾아봤어요!ㅋㅋㅋ

올해는 저도 독서모임에 발을 들이고 싶은데 어찌될지 모르겠습니다.
저는 대학때 비로소 마음껏? 토론이란걸 해봤는데 그 경험이 꽤 짜릿했고
잊을 수가 없는 기억 중 하나예요.

우리 정치에서 그런 권위의식이 가장 두드러지죠. 기자들이 해야할 질문을 제대로 못하는 것도
권위적인 문화의 결과라고 생각해요. 요즘은 정부관련 기사도 읽을 만한게 보이질 않더군요.

화가님 일찍 읽으셔서 부러웠습니다. 다음 달에는 저도 초반에 완독하고 싶어요^^*

새파랑 2023-01-31 19:21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는 기가 약해서 토론을 잘 못하겠더라구요 ㅋ 다른사람을 설득하고자 하는 마음도 약하고... 미미님은 토론하면 잘하실거 같아요 ^^

청아 2023-01-31 20:30   좋아요 1 | URL
저도 기가 센 편은 전혀 아니예요ㅋㅋㅋㅋ
(토론도 애쓰기는 하지만 잘하지는 못해요^^;;)
토론문화가 좀더 보편화 되었다면
새파랑님도 편안하게 잘 하셨을거라고 생각해요^^*

singri 2023-01-31 20:15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두교황 너무 진짜같이 연기해서 깜놀했던.^^

청아 2023-01-31 20:31   좋아요 3 | URL
저도요!ㅎㅎ 두 배우 모두 실제 인물처럼 연기를 잘하더군요^^*

책읽는나무 2023-01-31 22:52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저 이제 다시 들어와 댓글 남깁니다^^
미미 님이 인용해 주신 문장은...아~ 같은 책을 읽은 게 맞나? 싶을 정도로 저 문장은 기억나질 않지만^^;;;;
논쟁과 토론, 비평의 각자의 의견은 있어야 함이 맞는 말 같아요. 처음 이 책을 읽었을 때는 올바른 비평서로 읽히는 것이 아니라, 억지스러움이 곁든 책으로 읽혀 조금 혼란스러웠어요. 그런데 중반부 넘어서니 이런 비평서도 괜찮을지도 모르겠단 생각으로 바뀌었었네요. 어쩌면 중반부 이후부터의 이론 지식이 없으니 비평으로 읽히지 않았을지도 모르겠지만요ㅋㅋㅋ
저는 토론과 비평 이런 거에 아주 약한 무비평주의자라 비평서를 읽으면 좀 놀랍고 신선하더라구요. 그래서 제게도 꽤 놀라운 책이었네요. 근데 이론 자체가 너무 어려웠어요. 공부가 엄청나게 필요하겠는~ㅜㅜ

청아 2023-01-31 23:25   좋아요 2 | URL
늦은 시간 글 남겨 주셔서 감사해요 나무님~^^♡
나무님이 억지스럽다고 하신 부분 제가 볼 때도 몇 군데 있었어요ㅋㅋㅋㅋ
정희진 쌤이 책을 읽을 때 비판적인 시각으로? 읽어야 기억에 오래 남는다고 하잖아요.
제 경우에도 그랬던것 같고 그래서 그렇게 읽으려고 했어요. 그런데 흠에 비해 압도적으로 몰랐던 정보들과
생각해볼만한 주장들이 많더라구요. 이 책에서 소개한 소설,비소설, 에세이도 대부분 흥미로웠고
인용문들도 가슴이 뛰어서요.ㅋㅋㅋ 한 마디로 기세에 눌려 스스로 눈 깔아버린? 그런 독서였습니다ㅋ
저도 지난달 읽은 ‘다락방의 미친 여자‘도 그렇고 비평서의 발견입니다. 크리스테바의 경우 너무 난해했어요.
꼭 읽어야지 했다가 뒤로 갈수록 크리스테바는 뇌에 골다공증(정희진의 공부에서 말한)오게 할 수도 있겠다
싶더군요. 아아....ㅜ.ㅜ 읽을 수록 앎의 길은 넓고 머네요ㅋㅋㅋㅋ
그러나 앎의 쾌락! 함께 읽고 이야기 나누는 연대의식 이거 믿고 계속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