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은 어떤지 모르겠지만 대학 축제때 신입 남학생들에게 여성처럼 입고 화장하게 하는 문화가 있었다. 그 중에서 누가 제일 그럴듯해보이는지(여성스러워 보이는지) 순위를 매기기도 한다. 남학생들에게 긴 생머리 가발을 씌우거나 풍성한 파마 가발을 씌운 후 때로 미니스커트와 힐, 촌스러운 화장을 강조하며 웃음을 끌어내는 건 이 책을 읽고 생각해보니 남학생들을 희화화하는 것이 아닌 사실상 여성을 희화화한 것이었다. 여학생들이 남성분장을 하는 경우가 흔하지 않은것은(코미디의 경우에도 마찬가지) 그것이 반대의 경우만큼 우스꽝스럽지 않기 때문이다. 한쪽만 우스꽝스럽지 않은 이유는 '남성'은 주체, 정상, 상징계 질서를 대변하기 때문이다. 반면 '여성'은 비체이기 때문에 조롱꺼리가 될 수 있는거다.


가부장제상징 관습 안에서의 여성괴물 재현은 정신분석에 기반을 둔 성차에 대한 이론들에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  - P282


다락방님과 함께하는 '3월의 여성주의 책 함께읽기'는 바바라 크리드의 '여성괴물'이란 책이다. 솔직히 나에게는 좀 난해했다. 저자인 바바라 크리드의 학문적 관심사는 이 책이 난해한 이유를 뒷받침한다. 페미니즘의 관점으로 대중문화를 분석하는 작업에 집중해 온 그녀의 관심사는 공포영화와 정신분석학이다. '프로이트와 크리스테바의 영향 아래 현대 가부장제 사회가 여성을 둘러싸고 구성하는 공포의 본질을 분석, 해체하는 작업을 해오고 있다'고 한다. 이러한 이력에서 '뤼스 이리가레'가 바로 떠올랐는데 실제로 중 후반부터 이리가레가 한번씩 인용되기도 한다. 가장 인상적이고 기억에 남는 몇 가지 위주로 정리해보고 넘어가려한다. 



이 책은 '에일리언','엑소시스트','캐리','죠스','네 무덤에 침을 뱉어라','사이코'와 같은 공포영화들의 클리셰를 통해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적 관점이 공포영화라는 장르에서 어떻게 적용되어 있는지를 분석한다. 특히 '거세당한 자'로써의 프로이트의 여성에 대한 관점이 공포영화에서는 '거세하는 자'로도 그려질 수 있음을 설명한다. 


의미심장하게도 공포영화는 거세와 관련해서 남성과 여성을 완전히 다른 것으로 구성하지 않는다. 둘 다 (남성은문자 그대로, 여성은 상징적으로) 거세된 것으로, 그리고 거세자로 재현된다. p.283


이것에 관해 이 책에서 가장 흥미로웠던 예시는 히치콕 감독의 영화 '사이코'에서 주인공 노만과 그의 어머니와의 관계를 들 수 있다.




베이츠 부인은 다양한 방식으로 아들을 거세했다. 아들을 몰아쳤고, 잔인한 눈으로 그를 감시했고, 다른 누구와도 성관계를 가질 수 없도록 했으며, 그가 성인이 되는 것을 허락하지 않았다. 그녀의거세하는 역할은 상징적으로 맹금과 칼에 의해서 표현된다.  - P279





하지만 그러면서도 그녀 자신은 다른 남자와 자유롭게 관계를 갖는다. 베이츠 부인이 죽자 노만은 어머니의 역할을 대신한다. 프로이트는 여성이 '거세되었기' 때문에 공포스럽다고 하며 거세의 수행자를 대변하는 것은 오직 아버지라고 주장했다. '꼬마 한스'를 비롯한 그의 임상적 자료들에서도 드러난 '거세하는 여성'에 대한 유년기의 공포에 대해 무시하고 '거세된 여성'의 이미지만을 강조했다. 그러나 영화'사이코'나 '미저리'에서 볼 수 있듯이 공포영화에서는 '여성괴물'이 '거세하는 자'가 되기도 한다. 물론 히치콕의 이 영화를 상징하는 장면은 베이츠 부인의 복장을 한 노만에게 공격당하는 여성의 모습이다. 



샤워 장면 살인과 관련하여 어머니가 가장 시각적으로 응징하는 것은 바로 여성이며 자신의 영화적 대응자가 잔인하게 공격당하는것을 보면서 더 직접적으로 억압받는 것은 여성 관객들의 시선이라는 사실에 주목하는 것은 중요하다. 타니아 모들스키는 칭송 받는 이 장면에서 발견할 수 있는 생래적인 성차별주의가 거의 논의된 적이 없다는사실을 지적한다. 비평가들은 종종 '사이코'가 관객들의 부정한 관음증적 욕망에 대해 관객들을 벌하고 있는 영화라고 지적하지만, 그들은 영화 안에서 남성 시선의 대상이 되는 여성뿐 아니라 (마리온과 늪지에서 발견된 여자들이라는) 여성들이 거의 모든 응징의 대상이라는 것은, 무시한다(모들스키, 1988, 14). (중략) 사립탐정인 아보가스트 역시 베이츠 부인에 의해서 칼에 찔려 살해당하지만, (9장에서) 슬래셔 영화에 대해 논의했던 것처럼 그의 죽음은 다른 일반적인 남성들의 죽음과 마찬가지로 여성의 죽음만큼 자세히 묘사되지 않는다. - P279




여성주의 책읽기를 하며 문학작품에서 여성에 대한 관점을 읽어낼 수 있었던 것처럼 이 책을 읽고 내가 본 공포영화의 몇몇 장면들이 다시 떠오르며 새로운 시각으로 바라볼 수 있었다. 아마 앞으로 보게 될 영화에서도 어느정도 열린 시각에서 재해석을 할 수 있으리라 믿는다. 공포영화는 현실의 이분법을 넘나드는 가능성을 보여줬지만 아직까지도 주로 다루어지는 건 프로이트의 이론과 같은 남성중심적인 시각이다. 하지만 바로 그런 이유로 공포영화를 통해서 가부장제 질서 내의 공포와 혐오가 어느정도인지 알 수 있기도 하다. 바바라 크리드가 말한 것처럼 이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졌으면 좋겠다.   


프로이트의 거세 이론은 또한 인간질서의 가부장적 본질을 설명한다. 미첼에 따르면, 프로이트에게 정신분석학이 남근중심적인 이유는, 정신분석학이 개인 주체를 통해 굴절시켜 관찰한 인간사회의 질서 자체가 남근중심적이기 때문이다. p.297


집/방/지하실 혹은 다른 어떤 폐쇄된 공간으로 자궁이 상징화되는 것은 공포영화의 핵심적인 도상학이다.p.112


여성의 몸에 대한 착취가 없다면, 사회를 지배하는 상징계 과정은 어떻게 될 것인가?‘(이리가레, 1985, 85)  - P307












책을 읽으면서 떠올렸던 공포영화들


  


베오울프: 북유럽 게르만족의 영웅 베오울프를 애니메이션으로 만들었다. 영웅 베오울프와 마녀사이에서 태어난 그렌델. 마녀로 분한 안젤리나 졸리의 카리스마.



 


집, 지하실이 여성의 자궁을 상징한다면 숲속에 위치한 캐빈 그리고 그 아래 지하시설과 그곳의 수많은 괴물들이 상징하는 것은? 


 


내가 본 가장 무서웠던 공포영화. 



내가 본 가장 끔찍했던 공포영화





사진출처:진재희의 책 이야기 블로그 


댓글(16) 먼댓글(0) 좋아요(4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프레이야 2022-03-14 21:15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사이코에 그 샤워신 ㅠ
대런 아로노프스키의 마더도 여성괴물로 해석할 수 있는 공포영화였어요. 상당히 불쾌한 어떤 감정이 치솟는데 그 정체가 뭘까 하면서 끝까지 보게 되더라고요. ^^ 베오울프는 영화도 보았지만 원작을 흥미롭게 읽었던 기억이 나네요.

미미 2022-03-14 21:27   좋아요 5 | URL
‘여성괴물‘ 영화에 대해 다른 각도로 생각해 볼 수 있어서 좋았어요.😄
대부분의 공포영화가 큰 틀을 못벗어나는게 신기해요.<마더>궁금하네요. 저는 해석이 안되는 영화들은 궁금해서 유튭을 많이 뒤져봐요ㅎㅎ

그레이스 2022-03-14 22:13   좋아요 5 | 댓글달기 | URL
공포영화 안보는 1인으로서 영화의 주인공에 대해 다 알아들을 수는 없으나, 공포영화에 숨겨져 있는 가부장제 질서 내의 공포와 혐오의 정도는 전달받았습니다.
집, 방, 지하실 등의 폐쇄된 공간이 자궁으로 상징화되는 공포영화의 도상학이라는 말도 이해가 되네요.
숨막히는 느낌!

미미 2022-03-14 22:28   좋아요 5 | URL
제가 보내드린걸 다 받으셨다니 기뻐요 그레이스님! 임무완료한 기분~♡ 제 친구도 공포영화 못봐요. 어떤건 안보는게 정신건강에 좋을뻔했다 생각하는 영화도 있었는데 이 책을보고 이유를 알았네요.😅

페넬로페 2022-03-14 22:14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제가 여성주의책을 같이 읽지는 못해도 이달의 미미님 글로 많이 배우는데 이번에는 ㅠ~~
전 공포영화를 잘 못봐요^^
영화를 같이보며 글을 읽으면 좋은데 이번엔 그냥 글로 만족해야겠어요.
책보다는 영상이 훨씬 강렬해요^^

미미 2022-03-14 22:31   좋아요 3 | URL
페넬로페님도 못보시는군요! 저는 엄청 좋아해요. 가리는 영화가 없는 전형적인 엔프피ㅋㅋㅋㅋ글로 공감해주시는것도 함께 읽어주시는거라 생각해요~♡

다락방 2022-03-14 22:18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미미님 고생하셨습니다. 그런데 미미님은 공포영화를 많이 보셔서 떠올릴 영화가 있으셨네요. 저는 밑에 링크하신 영화들 다 못봤고 그리고 포스터 보니까 앞으로도 못볼 것 같아요. ㅠㅠ

저는 어제 시작하려고 여성괴물 펼쳤는데, 아니 글쎄 밤에 침대에서, 무서운 영화들 사진을 보니까 너무 무서워서, 아이씨.. 아침에 시작할걸.. 했답니다. ㅠㅠ

저는 이제 시작하니만큼 부지런히 따라갈게요. 같이 읽어주셔서 감사해요. 그리고 완독하신 거 부러워요... ㅋㅋㅋㅋㅋ

미미 2022-03-14 22:37   좋아요 2 | URL
다락방님도 무서운 영화 잘 못보시는군요! 사진까지 무서우셨다니 제가 올린거 저얼대 보지 마세요!!ㅠㅠ

네. 저는 공포영화 마니아라 안본거 빼고 다봤습니다ㅋㅋㅋㅋㅋ
심지어 너무 무서우면 아침에 일찍(굳이?)볼때도 있어요.ㅋㅋㅋㅋ

저는 다락방님 쭉 따라갑니다~♡ 어렵지만 읽고나니 밑줄도 쌓이고 배우게 된게 많아 뿌듯해요! 아자아자!! 응원합니다~♡

새파랑 2022-03-14 23:52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책 표지부터 어려워 보이는데 내용은 더 어렵군요~! 전 미미님이 소개해준 영화 중에 본게 하나도 없네요 😅 공포영화 마니아지만 무서운 책표지는 방에 두지 못하는 미미님이군요 ㅋㅋ

미미 2022-03-15 10:49   좋아요 2 | URL
저도 그게 참 이상해요ㅋㅋㅋㅋ책표지요즘은 덜 신경쓰이긴해요.영화는 전쟁영화빼고는 다 좋아합니다 😆 새파랑님은 워낙 책을 좋아하시고 많이 읽으시니 영화 볼 시간이 없으실것 같아요!

mini74 2022-03-14 23:54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팔로우 말곤 다 본 영화. 팔로우 미미님이 가장 무서웠다니 기대가 됩니다 ㅎㅎ 여성억압엔 여성에 대한 두려움이 담겨있군요. 저도 열심히 읽고 있어요 미미님의 리뷰가 도움이 아주 많이 됩니다 ㅎㅎ 고맙습니다 미미님 *^^*

미미 2022-03-15 11:20   좋아요 1 | URL
조금이라도 도움이 된다면 리뷰쓰고 그만한 보람도 없을거예요~♡ 그 목표로 썼어요ㅎㅎ여성의 재생산 능력에 대한 두려움이 공포영화에 많이 담겨있는것 같아 재밌었어요. 전에 미니님이 이야기하신 메두사도 나와 좋았어요!
제가 더 미니님께 항상 고맙습니다😄

아! 미니님! 팔로우 세계관에 몰입하시면 정말 무서워요ㅠ
한동안 주변을 자꾸 둘러보게되는ㅎㅎ 미니님은 어떠실지 궁금하네요ㅎ

scott 2022-03-15 00:42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저도 공포 영화(괜시리 비명 지르게 만들꼬야!라고 작정하는 장면 끼워 넣는)
안 좋아 해서
안 찾아 보고 있지만

히치콕 영화는 명작!^^

미미님은 어떤 책도 두려워 하실 것 같지 않음요 ㅎㅎ



P.S 좀비 영화가 싫습니돠!ㅎㅎ

미미 2022-03-15 11:03   좋아요 3 | URL
저도 다분히 고의적으로 깜짝 놀라게 하는 장면들 별로예요.ㅎㅎ
어쩔땐 신고하고 싶은적도 있어요(어디?)ㅋㅋㅋ

히치콕 영화는 지금봐도 몰입도가 높아서 신기해요.
생각날때마다 한 편씩 보고 있어요.

두려움없는 독서 멋져요!!
소설은 도덕을 넘어선다는 밀란 쿤데라 말에 격하게 공감합니다😄

책읽는나무 2022-03-15 08:40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저는 공포영화 무서워서 못봐서 영화를 제대로 본 게 없더라구요.ㅜㅜ
에일리언은 초창기때 본 것 같기도 하고?
죠스는 어릴 때 본 것도 같지만, 뭐 죠스 머리만 생각나고...죠스바가 자꾸 떠올라 아무 도움도 안되어...그냥 포기하고, 그런가 보네?하고 읽고 있어요ㅋㅋㅋ
지하실이나 동굴이 여자의 자궁을 의미한다는 대목은 저도 100% 동조는 못해도 꽤 일리는 있는 것 같아 밑줄 긋기 하려다 멈춤 상태네요^^
열심히 읽고, 사유하고, 거기다 공포영화까지 잘 보시는 울 미미님!!!
멋진 거 너무 다 하시는 거 아닙니까?ㅋㅋㅋ
암튼 완독도 하시고, 쫙~ 재미나게 영화 이야기와 함께 리뷰 나열해 주시니 많은 도움이 되어 잘 읽고 갑니다^^

미미 2022-03-15 11:12   좋아요 3 | URL
에일리언 시리즈는 커버넌트까지 다 봤어요! 이 세계관이 신화적인면이 있어서 재밌더라구요. 그래도 글로 읽어 보시는건 덜 무서우실것 같은데 그런가요? ^^ 저는 현실이 더 무섭다고 생각하면서 공포영화가 덜 무서워져 즐겨보게되었어요ㅋㅋㅋ

책을 읽으면서 동조하는 부분을 발견하고 그렇지 않은것을 구분하는건 결국 나를 알아가는 과정같아요. 그렇게 하나하나 이 세계에 대한 나의 시각을 완성해 나가는 독서의 세계는 너무 값지고 의미있기도 하고요. 그 여정에 나무님이 함께라서 든든하고 즐겁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