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곤 실레, 벌거벗은 영혼 다빈치 art 11
구로이 센지 지음, 김은주 옮김 / 다빈치 / 2003년 4월
평점 :
품절


책 표지는 실레의 1910년작 <이중 자화상>.

 

세기말에서 1차 대전까지, 프란츠 요제프 황제 말년 오스트리아의 빈에는 많은 천재들이 활약했다. 그중 한 사람, 에곤 실레. 1890년 태어나 1906년 빈 미술 아카데미에 입학해 분리파 거장 구스타프 클림트(Gustav Klimt 1862-1918)를 만나고, 1909년에는 보수적인 분위기의 아카데미를 떠나 ‘새로운 예술가 그룹(Neukunstgruppe)’을 결성한다. 1912년에는 미성년자 유괴와 외설적인 그림을 그렸다는 혐의로 체포되어 24일 동안 수감되기도 한다. 4년간이나 모델겸 연인인 발리와 동거하며 그 생애의 대표작들을 그렸으나 1915년, 발리를 버리고  에디트 하름스와 결혼한다. 이후 성공가도를 달리며 표현주의 젊은 예술가로 자리잡았으나 1918년 에스파냐 독감에 걸려 사망한다. 아내 에디트 사망한 지 사흘만이었다.  책은 이런 실레의 일생을 따라 그의 작품들을 해설해간다. 저자의 감상 위주라고 보면 된다. 도판이 심히 좋다. 그래서 지하철에서 볼 때 주위 사람들을 의식하게 된다.

 

1차 대전 전의 불안을 담은 요절한 천재라지만 내가 보기엔 그리 시대의 제약을 받았다고 볼 순 없고, '매를 벌었다'라고 보는 편이 더 어울리는 것같은 남자다. 여러 면에서 미숙했다고나 할까.  그의 그림은 사람을 확 끌어당기는 면이 있긴 하다. 하지만 말초적인 에로티시즘은 아니다. 그의 그림은 끝없이 불안해하고 강한 자의식을 주체할 줄 모르는 사람의 내면을 보여준다. 자위하는 자화상이라니, 자기애의 절정을 보여주지 않는가.

 

다른 예술가들은 에로틱한 그림을 그린 사실이 전혀 없다고 말할 것인가. 예컨대 롭스 같은 사람은 전적으로 포르노 그림만 그렸다. 그러나 예술가를 감옥에 가두는 경우는 결코 없었다. 아무리 에로틱한 작품도 그것이 예술적인 가치를 지니는 이상 외설은 아니다. 그것은 외설적인 감상자들에 의해 비로소 외설이 된다.

- 본문 160쪽, 외설죄로 수감되었을 당시 실레의 일기에서 인용

 

아무리 '맞을 짓'을 사서 하긴 했어도, 위의 '외설적인 감상자들에 의해 작품이 외설이 된다'는 그의 말은 전적으로 옳다. 그리고 그는 에로틱이나 외설보다는, 변화해가는 자신의 몸과 정신을 주체못하는 10대 소년의 입장으로 평생 산 것 같다. 미숙하고 위태로운.

 

영화 <그랜드 부다페스트 호텔>에서, '사과를 든 소년'을 떼어낸 자리에 실레 스타일의 그림을 거는 것을 보고 갑자기 클림트가 에곤 실레에게 미친 영향이 궁금해서 읽은 책인데, 이 부분에 대한 깊은 내용은 없다. 다른 책을 더 찾아 봐야겠다.

 

아래 오른쪽은 클림트의 1907-8년작<키스>,

왼쪽은 클림트의 영향을 받은 에곤 실레의 1912년작<추기경과 수녀>

자료 사진은 우먼 동아일보 기사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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