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 주목 신간 작성 후 본 글에 먼댓글 남겨 주세요.

 6월의 주목 신간들은 풍성하다. 읽고 싶은 게 많다는 의미이다. 또, 그 책들 하나하나가 의미 깊다.

 

 

  1. 조르주 페렉, 인생사용법

 페렉의 괴짜 같으면서도 장난기 많은 얼굴은 그의 소설의 표지에 가장 걸맞지 않을까 싶다. 심플하면서도 인상 깊은 『인생 사용법』의 표지는 이 소설이 무엇을 말하고자 하는지 암시하는 듯 하다. 이 소설은 하나의 '인생'에 대해 다루고 있다. 그리고 그만큼 복잡하고 방대하다. 하지만 그 퍼즐을 다 풀 때의 통쾌함과 쾌감은 결코 잊을 수 없으리라. 99장 안에는 어느 아파트에 주거하는 수많은 인물들과 조형물, 공간적 배경(계단)이 담겨 있다. 이 거주자들의 인생을 하나하나 추적한다고 생각해 보라. 얼마나 흥미진진한가? 700쪽이 넘는 소설이지만 결코 질리지 않으리라.

 

 

 

 

 

 

 

 2. 다카노 가즈아키, 제노사이드

 

  이 작품은 한 마디로 말해 문제작이다. '대학살'이라는 뜻을 가진 『제노사이드』는 일본과 우리나라 간의 민감한 부분을 가장 강렬하게 건드린다. 관동대지진, 난징대학살 등은 일본이 남긴 씻을 수 없는 상처이다. 그러나 일본의 보수 단체들은 아직까지 그것이 일본의 잘못이 아니라고 우긴다. 하지만 다카노는 그들을 거세게 비판한다. 누구의 잘못인지는 소설을 통해 확인하길 바란다. 700쪽의 진실. 과연 작가가 내린 결론은?

 

 

 

 

 

 

 

 

 

 3. 제임스 G. 발라드, 크리스털 세계

 

  마침내 3부작이 완결되었다. 발라드의 '지구 종말 3부작'이 말이다. 불타 버린 세계, 물에 잠긴 세계, 그리고 크리스털 세계. 불타 버린 세계는 대가뭄을 통한 지구의 종말을, 물에 잠긴 세계는 대홍수에 의한 이 세상의 멸망을 다루었다면, 『크리스털 세계』는 훨씬 더 심오하고 섬뜩한 방식의 종말을 우리에게 보여준다. 크리스털 폭풍에 덮쳐 모든 것이 크리스털로 변하는 것이다. 이 폭풍을 맞게 되면 시간도 멈추고 산 것도 죽은 것도 아닌 상태로 변한다고 한다. 섬뜩하다. 이런 상상력이 있다는 사실이.

 

 

 

 

 

 

 

 4. 카렐 차페크, 곤충 극장

 

 『도롱뇽과의 전쟁』, 『R.U.R』의 작가 카렐 차페크의 숨겨진 희곡 작품이다. 카렐 차페크는 내가 가장 좋아하는 체코 작가이며 그의 작품에 설렌다. 그래서 곤충 극장은 매우 기대가 되는 책이다. '곤충'은 분명히 어느 비유를 위해 사용되었으리라. 그리고 이 고전이 오늘날까지 호소력을 가지고 있는 이유는 단 하나이리라. 곤충과 인간의 유사함을, 인간의 곤충다움, 곤충의 인간다움을 통한 두 종의 비교를. 나는 카렐 차페크의 다른 두 희곡도 보고 싶다.

 

 

 

 

 

 

 

 

 

 5. 고통

 

 말이 필요 없다. 『섬』을 쓴 장 그르니에가 『이방인』의 작가 알베르 카뮈에게 권한 소설이 바로 이 책이다. 그리고 이 책은 그 어린 작가를 소설가의 길로 이끌었으며 사상의 방향을 제시해 주었다. 나로서는 알베르 카뮈라는 작가를 이해하기 위해 반드시 읽어야 할 필독서다. 하지만 『고통』을 완벽하게 읽기 위해서는 그만큼 고통이 따르리라 믿는다. 앙드레 드 뤼쇼라는 작가가 낯선 까닭도 있지만 알베르 카뮈의 인생을 변화시킨 책이라면 분명 가볍지만은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인간의 행위를 분석하고 그 심리를 깊이 파고드는 소설은 가히 고전이라 할 만하다. 이 소설은 불륜에 대해 다루었지만 동시에 '육체의 강박으로 인한 고통'을 다루는 고전이다. 육체의 고통, 마음의 고통, 그리고 제 3의 고통.......

 

 언제 그것을 맛볼 수 있는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