뿌리깊은 나무 해례본 - 드라마의 끝, 역사의 시작
이경민 지음 / 소네트 / 2012년 2월
평점 :
품절


  드라마 '뿌리깊은 나무'도 서서히 우리 기억 속에서 사라져 간다. 물론 난 그 드라마를 보지는 않았지만, 당시 사람들에게 큰 화제가 되었음은 기억할 수 있다. 그리고 그것의 뿌리깊은 여파가 점점 뽑히어 갈 즈음, 『뿌리깊은 나무 해례본』이라는 책이 나왔다. '해례본(풀이하는 책)'이라는 제목에서도 알 수 있듯이, 이 책은 허구가 첨가된 드라마가 아닌 실제로 기록된 역사로써 '뿌리깊은 나무'를 보여주고 있다. 이 책의 주인공은 누가 뭐래도 세종대왕이며, 따라서 그의 이야기가 주로 펼쳐질 것이다. 난 이것을 예상하고 책을 펼쳤다.

 

 그런데 『뿌리깊은 나무 해례본』은 나의 예상을 조금 빗나갔다. 사대부들의 치열한 권력투쟁부터 시작하여 사도세자의 쿠데타에 이르기까지의 파란만장한 조선사가 이 책에 담겨 있었다. 그러니까, 처음에 나는 이 책이 세종의 이야기를 중심으로 그 주변의 이야기들이 짤막하게 소개되리라 싶었는데 막상 보고 나니 세종을 중심으로 한 조선 초기의 권력사를 다루고 있었던 것이다. 드라마가 그러했듯이, 역사에서도 마찬가지였다. 간혹 드라마의 장면이 조금씩 등장하고, '칼이 아닌 말로 벨 것이다' 등의 명대사가 실려 드라마에 만족하지 못한 사람들 혹은 드라마를 보고 진짜 역사가 무엇인지 궁금한 사람들을 위한 책이라는 한계점이 엿보였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책이 전하고자 하는 바는 충분히 전해진 것 같다.

 

 뭐니뭐니 해도 이 책의 핵심은 '세종대왕의 한글 창제' 아닌가? 조선을 뿌리깊은 나무로 만들기 위해 자신의 몸을 희생한 세종의 피나는 노력이 아닌가? 그것에 유의하여 책을 읽으면 드라마의 감동이 고스란히 전해온다. 나는 드라마를 보지 않았지만 책을 통해 대강 '뿌리깊은 나무'가 무엇인지 알게 되었다. 한글 창제에 얽힌 조선의 치열한 권력투쟁, 그러나 세종은 그런 것에 신경 쓰지 않았다. 오직 그는 백성들을 위해 한글을 만든 것이다. 백성들이 편리하게 살아가는 첫걸음을 언어로 삼은 것이다. 그리고 그의 헌신 덕분에 우리는 지금 이 글자로 당신을 기리고 있다. 세종대왕.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