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T. 태평양 바다의 자유호- 낮
거대한 크루즈가 태평양을 헤치며 지나간다. 경쾌한 음악이 들린다.
EXT. 바다의 자유호의 바- 낮
아드리안의 아버지 해리와 파트너 토니가 무대 위에 있다. 해리는 노래를 부르며 피아노를 치고 있고 토니는 베이스를 하고 있다. 웨이터가 마실 걸 가져온다. 해리에게는 물이, 토니에게는 밝은 색의 칵테일을 준다.
웨이터: 팬이 생겼어요, 토니..
토니는 술집에 앉아 있는 두 늙은 여성들에게 유리잔을 든다.
웨이터: 전화가 왔어요, 해리. 메시지를 받으시겠어요?
해리: (아직도 연주를 하며) 그렇게 하겠소.
웨이터가 고개를 끄덕인다. 몇몇 사람들이 음악의 소절을 듣고 박수를 친다.
해리: (마이크로) 감사합니다, 여러분. 그 유명한 토니 델가도의 음악을 들어봅시다. 전 해리 헴슬리였고 잠시 쉰 다음에 돌아오겠습니다.
관객들이 박수를 친다. 해리는 무대에서 내려온다.
아드리안: 아버지..... 무척 심각한 이야기를 해야 해요.
INT. 백악관 통로- 낮
아드리안이 통로의 어두운 구석에 서 있다. 그 뒤에 있는 사람들은 상자들을 나르며 짐을 싸고 있다.
아드리안: 제가 중국의 댐에 대해 말한 것 기억나세요? 그런데, 그게 우리가 예상했던 것보다 훨씬 더 빨리 일어나고 있어요.
INT. 크루즈의 조리실- 낮
해리의 얼굴이 심각하게 변한다.
아드리안: 대통령께서 우리에게 어서 백악관에서 떠나라고 명령하셨어요.
해리: 하아..... 진작에 누군가가 그 쓰레기 더미를 청소했어야 했는데.
INT. 백악관의 통로- 낮
아드리안이 눈물을 감춘다.
아드리안: 어디 있어요, 아버지? 지금 ‘자유’ 호의 코스는 정확히 어디죠?
해리: 다 잘 되고 있단다, 아들아. 이 늙은이를 걱정하지 말거라. 지금 더 중요한 일을 하고 있잖니.
INT. 크루즈의 조리실- 낮
해리의 목소리가 떨린다.
해리: 너도 알잖니, 네 엄마와 난, 매우 대단한 삶을 살았잖니..... 매우 대단한 아이도 말이야. (잠시 말을 멈춘다) 그리고 ‘자유’ 호는 알다시피 무척 큰 배란다... 이 늙은이에게 편지 쓰지 말거라.
INT. 백악관의 통로- 낮
눈물이 아드리안의 얼굴을 흐른다.
해리: 게다가 난 토니를 혼자 남길 수가 없단다. 알다시피 그는 혼자서는 잘 살 수 없어.
잠시 멈춘다.
아드리안: 사랑해요, 아버지.
INT. 크루즈의 조리실- 낮
해리가 입술을 깨문다.
해리: 나도 사랑한다, 아들아.
INT. 크루즈의 바- 낮
라운지 바 뒤에서 토니가 칵테일을 다 마셨다. 해리가 다가가서 바 주인에게 소리친다.
해리: 이봐, 허브. 내게 얼음을 탄 더블 잭을 가져다 줘.
토니: 25살 이후로는 술을 안 마시겠다며?
해리: 왜 안 돼? 우리가 확실한 일을 하는 것에 누가 얼마나 신경 쓴다고? 우리가 얼마나 술을 마셨는지, 우리가 얼마나 사람들과 이야기하는지. 아니, 우리가 얼마나 사람들과 이야기하지 않는지 말이야.
해리가 토니의 셔츠를 잡는다.
토니: 이야! 해리, 무슨 일 있어? 가자. 다시 연주해야지.
해리가 훨씬 더 가까이 그를 끌어당긴다.
해리: 네 아들에게 전화 해, 완고한 고집쟁이야. (잠시 말을 멈춘다) 난 네가 전화하겠다고 약속하지 않으면 무대로 돌아가지 않을 테야.
웨이터: (끼어들어) 토니, 숙녀 분들이 당신을 기다리고 있어요.
해리: 약속해 줘, 토니.... 제발.
해리가 그를 노려본다.
토니: 알았어, 전화해야 한다면....
해리가 미소를 짓고는 버번을 내려놓고 무대로 돌아간다.
INT. 백악관 아드리안의 집무실- 낮
아드리안이 그의 집무실로 들어온다. TV가 켜져 있다.
뉴스 앵커: 우리가 이 점에 대해 거의 알지 못하지만, 지진이 10. 1 리히터로 기록되었습니다. 모든 서부 해안이 타격을 받고.....
조수들이 충격에 빠진 채 믿을 수 없는 듯 뉴스를 바라보았다. 몇 사람은 울고 있었다. 웨스트 교수가 문에서 나타난다.
아드리안: (TV를 가리키며) 저거 봤어?
웨스트 교수가 조용히 고개를 끄덕이고 아드리안에게 손짓하자, 그는 어두운 통제실로 통로를 내려가는 웨스트 교수를 따라간다. 그들은 벽 크기의 높은 고화질 모니터를 바라본다.
웨스트 교수: 우리는 인공위성 사진을 살펴봤어. 여기 지금까지 겪은 일들을 차례로 놨어.
모니터에서는 인공위성 사진이 어떻게 거대한 지진이 일어나 캘리포니아를 바다 속에 빠뜨리게 했는지 자세하게 보여주었다.
아드리안: 옐로우스톤에서는 소식이 없어?
웨스트 교수: 곧 생기겠지.
EXT. 옐로우스톤 국립공원 연구소- 낮
기지가 몇몇 구조물과 거대한 굴착기만 남겨놓고 텅 비었다.
고든은 주유 시설로 보이는 기계 옆에 비행기를 착륙시킨다. 잭슨이 펌프를 확인하며 비행기에서 내린다.
잭슨: 이봐, 연료가 있어! 연료를 가득 채워 놔. 난 찰리를 찾을게.
케이트: 그 남자가 확실해?
잭슨: 케이트, 그 남자가 지금까지 일어난 일들을 모두 말했다. 금방 돌아올게.
잭슨이 언덕을 향해 달려간다.
릴리: 아빠, 기다려요! 저도 같이 갈래요!
릴리가 그를 뒤따라간다. 잭슨이 그녀를 챙긴다.
케이트: 릴리! 돌아 와!
잭슨: 괜찮아! 내가 데려갈게.
케이트는 걱정이 되어 그들이 사라지는 것을 바라본다. 노아와 고든은 비행기에 연료를 채우기 시작한다.
EXT. 옐로우스톤 국립공원 찰리의 RV- 낮
잭슨과 릴리는 문이 열려 있는 찰리의 RV를 찾았다. 그들이 들어온다. 열쇠는 시동 장치에 꽃혀 있다. 라디오 송신기가 켜져 있지만 찰리는 떠나고 없다. 잭슨이 스위치를 만지작거리자 찰리의 목소리가 들린다.
찰리의 목소리: 나는 이 초화산의 가장자리의 가장 높은 곳에 서 있다.
잭슨: 찰리가 가까이에 있어, 릴리....
잭슨이 핸들을 잡고 시동을 건다.
릴리: 돌아가요, 아빠.
잭슨: 내 말 잘 들으렴. 우린 찰리를 찾아야 해. 그는 비밀지도를 가지고 있어, 알지, ‘해적(캐리비안의 해적)’의 잭 스패로우처럼 말이야.
그 말이 릴리의 호기심을 끈다.
잭슨: 릴리, 이제 우린 한 팀으로 움직여야 해, 알았지? 날 도와주렴.
잭슨은 휴대전화를 그녀에게 넘겨준다. 릴리가 고개를 끄덕인다. 그는 RV의 기어를 올려 울퉁불퉁한 길을 재빠르게 지나간다.
먼지 뒤에서 땅의 균열이 보인다.
INT. 옐로우스톤 국립공원 RV- 낮
잭슨은 매우 빠르게 운전한다.
찰리의 목소리: 지난번의 작은 타격은 64만년전에 일어났습니다.
잭슨: 엄마 전화번호로 전화 걸렴, 얘야.
잭슨은 찰리를 찾으며 산을 훼손시킨다.
EXT. 옐로우스톤 국립공원 텅 빈 군사기지- 낮
케이트의 휴대전화가 울린다.
릴리: 안녕, 엄마...
케이트: 어디 있니, 얘야?
INT. 옐로우스톤 국립공원 RV- 낮
잭슨은 케이트의 목소리가 커지는 것을 듣는다. 그가 릴리에게 쉿 하고 말한다.
잭슨: 10분 후에 돌아온다고 말해주렴.
릴리: (흥분해서) 우린 비밀지도를 찾고 있어요, 엄마.
잭슨이 얼굴을 찌푸린다.
EXT. 옐로우스톤 국립공원 연구소- 낮
케이트가 릴리와 계속 통화하려고 한다.
케이트: 아빠 좀 바꿔주렴, 얘야.
릴리: 아빠는 지금 통화 못해요. 엄청 빠르게 운전하고 있거든요...
INT. 옐로우스톤 국립공원- 낮
RV가 바위 위를 지나간다. 릴리가 천장에 부딪친다.
릴리: 아야!
케이트: 릴리!
통화기로 케이트는 찰리 프로스트의 목소리를 듣는다.
찰리의 목소리: 제가 말했듯이 여러분, 지금 당장이라도.... 지금이라도 불꽃놀이는 시작될 수 있습니다...
케이트: 차에 누가 더 있니? 소리 지르는 남자는 누구야?
릴리: 그 사람은 차에 없어. 그 사람은 불꽃놀이를 기다리려고 산 위에 있어.
릴리가 산등성이 위에 있는 찰리를 발견한다. 그는 산꼭대기에 펄럭이는 깃발과 10피트 길이의 라디오 안테나를 세워 놓았다.
릴리: (잭슨에게) 저기 있어요! 저기!
잭슨: 정말 잘했어, 얘야. 아빠에게 통화기를 주렴. (휴대전화로) 미안해, 케이트... 지금 말할 수 없어...
길이 산꼭대기 바로 아래에서 끝난다.
케이트: 잭슨, 당장 내 아이를 데려와! 당장!
잭슨은 위에서 방송을 하고 있는 찰리를 본다. 그는 전화를 끊고 RV에서 뛰어내린다.
잭슨: 넌 여기서 아빨 기다려라! 커티스 선장님이 해적과 말하는 동안 배를 살펴라. 알았지?
릴리: (머뭇거리며) 알았어요...
잭슨이 찰리를 향해 산을 올라간다.
EXT. 옐로우스톤 국립공원 산꼭대기- 낮
찰리가 자신을 줄로 묶고 설비 장치로 방송을 하고 있다. 안테나의 깃발이 바람에 나부낀다.
찰리 프로스트: (마이크로) 난 여러분이 집에서 TV로 이걸 볼 수 있으면 좋겠다..
그는 잭슨을 발견하고 마이크를 덮는다.
찰리 프로스트: 어떻게 여기까지 왔죠? 죽은 줄 알았는데.
잭슨: 우주선 말이에요, 찰리, 어디 있는 거예요?
찰리 프로스트: 당신은 거기에 갈 수 없어요.
잭슨: 우린 비행기가 있어요. 당신도 여기서 빠져 나갈 수 있어요. 어서 갑시다, 찰리!
사방에서 주위가 무너지기 시작한다. 두려움을 불러일으키는 초화산의 모습을 드러내려 3마일의 크레이터가 형성된다.
찰리 프로스트: 제 시간에 못할 걸요. 여기서 대폭발을 즐겨보세요. 저 얘는 당신 얜가요?
잭슨은 릴리가 큰 갈색 눈으로 찰리를 바라보며 그 뒤에 서 있는 것을 발견한다. 잭슨은 찰리의 멱살을 잡아 들어올린다.
잭슨: 그 망할 지도는 어디 있어요!
찰리 프로스트: 진정해요, 진정해요. 마이크 조심하고.... 저도 모르겠어요. 제 차 어딘가에 있겠죠.
미친 듯한 천둥소리로 낮게 우르르 소리가 나자 수많은 새들이 무섭게 도주를 한다.
찰리 프로스트: 와우! 봐요! (마이크로) 날아라, 새들아, 날아! 이것은 미국의 마지막 날의 증표입니다, 여러분. 내일은...
화산의 분화구가 아래어서 액체 용암을 드러내며 산산조각이 난다.
찰리 프로스트: 인류의 마지막 날이 되겠죠. 곧 그들은 100만 마일에서 우리를 볼 겁니다. 저기 은하계에서 말이지요...
잭슨은 눈이 큰 딸을 잡고 산 아래로 내려간다.
EXT. 옐로우스톤 국립공원 산꼭대기 아래- 낮
잭슨과 릴 리가 RV로 뛰어들고 재빨리 떠난다. 찰리의 방송은 계속된다.
찰리의 목소리: 이 화산재 구름은 전 세계를 떠돌아다닐 겁니다. 먼저 라스베가스의 빛이 사라지고 그 다음엔 댈러스, 그 다음은 세인트루이스, 그 다음은 워싱턴 DC의 빛이 사라질 것이야...
잭슨의 휴대전화가 울리자 전화를 받는다.
잭슨: 지금 가고 있어.
EXT. 옐로우스톤 국립공원 연구소- 낮
케이트: 잭슨, 여기 상황이 무척 안 좋아 보여!
그 순간, 그들 주변의 공기가 마치 주변에서 공기를 빨아들인 듯 사라진다. 세계가 여태까지 보아왔던 것 중 가장 큰 폭발이 일어난다... 적어도 지난 64만년 동안 말이다. 그들은 이 폭발에 완전히 침묵한다. 폭발 소리가 아직 그들에게 닿지 않았다. 그들은 일어난 일을 이해하지 못하고 그 자리에서 굳었다.
EXT. 옐로우스톤 국립공원 산꼭대기- 낮
그 폭발이 버섯구름과 비슷해진다.
찰리 프로스트: 아름다워요, 여러분! 아름답다구요!
소리의 파동이 찰리에게 닿자, 그는 땅에 주저앉는다.
EXT. 옐로우스톤 국립공원의 흙길- 낮
RV가 울퉁불퉁한 지역 위를 지나간다. 땅 모든 곳이 산산이 부서지며 금이 간다. 잭슨은 사라져가는 지역에서 방향을 바꾸려고 한다.
릴리: (소리지르며) 저게 우릴 따라와요!
릴리가 그들 뒤로 화산재 구름이 커지는 것을 발견한다.
잭슨: 뒤돌아보지 마라, 릴리!
천둥소리가 그들을 감싼다. 라디오에서 찰리의 목소리가 점점 날카로워진다.
찰리의 목소리: 장엄하다!... 오, 그래!
EXT. 옐로우스톤 국립공원 산꼭대기- 낮
찰리는 그보다 훨씬 높은 먼지와 불의 구름에 모습을 드러내며 다시 천천히 일어나려고 한다. 불이 붙은 바위가 그를 향해 날아온다. 그 바위가 땅을 맞추자 폭탄처럼 터진다.
찰리의 목소리: 오, 이럴 수가! 저게 오고 있어!
EXT. 옐로우스톤 국립공원의 흙길- 낮
바위가 운석처럼 RV 차량 근처에 떨어지자 잭슨은 무너지는 길 위를 뛰어넘는다. 라디오에서는 기뻐 날뛴 찰리가 노래를 부르기 시작한다..
옐로우스톤은 전쟁터처럼 보인다. RV는 불과 바위의 폭격을 피한다.
EXT. 옐로우스톤 국립공원 산꼭대기- 낮
거대한 나무의 몸통과 불타는 바위가 화산재를 통해 찰리를 향해 날아온다. 그는 큰 소리로 외친다.
찰리 프로스트: 항상 기억하세요, 여러분. 찰리가 처음으로 전해드리는 겁니다.
잠시 후, 찰리의 라디오 안테나가 낫에 베인 듯 공중으로 휩쓸린다.
EXT. 옐로우스톤 국립공원의 흙길- 낮
라디오가 끊겼다. 숲과 캠프장은 화산재 구름의 엄청난 힘에 의해 납작하게 깎였다. 잭슨은 백미러로 화산재가 점점 다가오고 있는 것을 본다.
잭슨: 릴리! 숙이렴!
불타는 화산석이 RV를 맞춰서 지붕 절반이 날아갔다. 릴리는 겨우 계기판 아래로 가는 데 성공했다.
잭슨: 거기 그대로 있으렴, 릴리! 거의 다 왔어! 아빠를 계속 쳐다보렴.
잭슨은 멀리서 작은 세스너를 발견한다.
EXT. 옐로우스톤 국립공원 텅 빈 군사 기지- 낮
활주로의 입구에 거대한 크레바스가 형성되어 RV가 비행기로 가는 길을 막는다. 릴리가 머리를 내민다.
릴리: 엄마!
잭슨이 균열을 피하려고 재빨리 방향을 틀자 릴리가 차 밖으로 던져진다. 그는 무의식적으로 핸들을 놓고 그녀 뒤로 달려가 릴리를 다시 차 안으로 잡아당긴다.
잭슨: 그대로 있으렴, 얘야.
잭슨은 균열 옆을 따라 RV를 몬다.
크레바스의 좁은 곳을 발견하자 그는 결정을 내린다. 그는 가속 페달을 꽉 밟고 전속력으로 그 쪽을 향해 차를 몬다. 잠시 후 RV가 공중에 뜬다. 케이트는 그걸 보고 너무 충격을 받아 비명을 지른다. 몇 초가 너무나 길었다. 이윽고 RV가 땅에 내려앉고 200피트 떨어진 비행기를 향해 돌진한다.
케이트는 남아 있는 캠핑카를 향해 달려간다. 릴 리가 뛰어내려 엄마의 팔에 달려든다. 잭슨이 고개를 돌려 화산재 구름이 다가오는 것을 본다.
잭슨: 먼저 가! 금방 갈게!
케이트가 릴리를 비행기로 데려간다.
잭슨은 RV의 뒤쪽으로 뛰어들어 찰리의 지도를 찾으며 선반을 마구 뒤진다. 케이트는 비행기의 날개 위로 릴리를 들어올린다. 고든이 엔진 회전수를 올린다.
노아: 내 손을 잡아, 릴리.
노아는 조종석 안으로 여동생을 끌어올린다.
케이트가 비행기에 오르자 하늘에서 불타오르는 바위 소나기가 비행기 양쪽에 떨어진다.
고든: 어서 떠나야 해!
노아: 안 돼요!
릴리: 아빠는 어딨죠?!
고든: 케이트, 미안하지만 계속 기다리다간 모두 죽는다구!
고든이 조절판을 당긴다. 비행기가 움직이기 시작한다. 케이트가 비명을 지른다.
케이트: 고든! 기다려!
RV 뒤에서 잭슨은 미친 듯이 책더미와 선반의 종이들을 뒤진다. 마침내, 한 지도를 찾았다. 그 종이를 펼쳐본다. 하지만 그건 런던의 지하철 노선표이다.
잭슨은 그 종이를 땅에 던지고 다른 종이를 찾는다. 이번엔 운이 좋았다. 모든 게 표시되어 있었다. 그가 문으로 달려가자 땅이 RV 아래에서 무너진다. 케이트와 아이들이 시야에서 차가 사라지는 것을 바라본다.
케이트: 잭슨! 안 돼!
노아는 울기 시작하고 릴리는 엄마를 붙잡는다. 고든은 얼어붙어 그대로 지켜만 본다. 화산재 구름이 거의 가까이 왔다. 고든은 굳은 결정을 하고 비행기의 속도를 올린다.
케이트가 고개를 돌린다. 한 손이 크레바스에서 나온다. 그리고 지도를 잡고 있는 또 다른 손이 보인다. 그녀의 얼굴이 밝아진다.
릴리: 아빠다!
잭슨은 혼자서 절벽에서 나와 지도를 잡은 채 비행기를 향해 전력질주한다.
케이트: 잭슨! 여기야!
케이트가 그의 손을 잡기 위해 조종석 밖으로 몸을 내민다.
노아: 더 빨리요, 아빠. 할 수 있어요!
고든: 케이트 어서 잭슨을 잡아! 활주로가 거의 끝나가고 있어.
잭슨이 젖먹던 힘을 다해 비행기 날개에 뛰어오르자 케이트가 그를 비행기 안으로 끌어당긴다. 바로 그 때, 비행기가 이륙한다. 매우 숨이 가쁜 잭슨은 조종석 안에 주저앉는다. 릴리가 다가와 그를 껴안는다.
잭슨: 기다려줘서 고마워.
이제 모든 시선이 속도계에 고정되어 있다. 180... 190... 엄청난 화산재 구름이 방향계를 공격한다. 비행기가 크게 방향을 든다. 고든이 다시 비행기를 조종한다. 속도계는 마침내 시속 200마일까지 올라간다. 화산재 구름이 서서히 뒤로 물러간다. 모든 사람이 안도의 한숨을 쉰다.
케이트: 그럼, 이제 지도를 얻었으니 어디로 가지?
잭슨이 지도를 펴서 살펴본다. 지도에 수많은 표시가 새겨져 있다. 그는 지도 왼쪽 구석에서 거대한 'C'라는 글자와 ‘H-I-N-A'가 이어져 오는 것을 발견한다.
그는 고개를 든다.
잭슨: 좀 더 큰 비행기가 필요해.
영화와의 차이점: 1. 해리와 토니가 탄 크루즈의 이름이 다르다.
2. 토니가 왜 아들에게 전화하게 되었는지 그 이유가 제시된다.
3. 아드리안이 전화를 끊은 후 웨스트 교수와 이야기하는 부분은 없으며, 또한 영화에서 뉴스는 옐로우스톤 폭발 이후에 등장했으나 대본에서는 그 이전에 등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