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신간을 돌아보는 게 월 행사가 된 것 같다. 나 역시 이것을 즐기며 하고 있다. 결코 불만족이란 없다. 누구에게도 구애받지 않고, 순수하게 즐길 수 있으니까. 

 우선 가장 기쁜 소식을 말해주고 싶다. 

  

 헤로도토스의 『역사』와 더불어, 숲 출판사에서 역사 번역서가 나왔다는 것이다. 이번에는 투퀴디데스의 『펠로폰네소스 전쟁사』다. 원전번역 시리즈가 참으로 마음에 든다. 그래서 더욱 기대가 가고, 읽고 싶어진다. 정가는 38000원, 두께는 808쪽. 대단한 일을 또 하나 해낸 것이다. 

 

 

 

  

 또 글쓰기 법이야? 라고 내 글을 보는 누군가가 말하겠지만, 난 본래글쓰기에 관심이 많다. 하지만 나는 글쓰는 법을 잘 모른다. 그래서 그런지 이런 책들이 내 눈을 사로잡는 것 같다. 원제는 '작가가 되는 법'이구나. 30년 경력의 강사가 쉽게 전해준다니, 기쁘다. 

 

 

 

 

  

 미야베 미유키의 단편집이 출간되었다. 표제작 『홀로 남겨져』를 비롯한 일곱 개의 단편이 수록되어 있다. 이 소설들에는 모두 유령과 같은 기괴한 존재가 등장한다는 것이 특징이다. 한편, 『초콜릿초콜릿』은 재미교포인 프랜시 박과 진저 박의 감동적인 삶의 에세이이다. 달콤하면서도 아름다운, 그런 책이다. 

 

 

  

 제러미 벤담을 아는 사람이 몇이나 될까? 그리고 그의 대표적인 사상인 '공리주의'를 아는 사람은 그 중에서 몇이나 있을까? 또, 그들 사이에서 『도덕과 입법의 원리 서설』이라는 책을 아는 이가 몇이나 될까? 유감스럽게도, '극히' 없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우리는 기껏해야 『파놉티콘』 정도만 알고 있다. 이제 알 시간이다. 500쪽 약간 넘는, 가격은 30000원인 이 책이 가진 벤담의 핵심 사상을 만날 수 있는 기회이다. 나 역시 읽어보고 싶은 책이다. 

 

 

  

 

 철학사에서 패러독스, 즉 '모순'은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을까? 나는 철학사에서 패러독스에 대한 사실은 제논의 그것과 현대 철학의 '부조리' 정도만 알고 있다. 하지만 사실 패러독스는 철학사 전체에 걸쳐, 큰 영향을 미친 철학의 분야이다. 다시 말해, 패러독스(역설)은 철학사에서 일어난 논제들에 대한 반박이자 보충이며, 이 책은 그러한 패러독스를 다루고 있는 것이다. 철학사는 역설로 가득 차 있었다니....... 그렇다면 진실된 철학이란 무엇이란 말인가? 

 

 

  

 이번엔 다시 국내 소설로 돌아가 본다. 전상국 작가의 6년만의 귀환이다. 이번에는 한 편이 아니라 여러 편의 소설들을 가지고 왔다. 표제작 『남이섬』을 비롯한 5편의 이야기가 담겨 있다. 전상국 작가는 문제의식을 담고 소설을 썼으며, 특히 표제작은 6·25 전쟁과 민족 분단에 대해 진지한 문제를 제기하는 소설이다. 한편, 김애란의 『두근두근 내 인생』은 그녀의 첫 번째 장편소설이며, 인생, 그 중에서도 '나이'에 관한 한 편의 반문을 담고 있다. '조로증'이라는 병 때문에 부모와 자식의 나이가 서로 뒤바뀌다시피한 아이러니한 상황이 등장한다. 작가의 대단한 상상력이다. 그러나...... 부모의 사랑에 나이가 중요하지 않은 것이다. 

 

 

 6월은 그야말로 '귀환의 달'이자 '돌아옴의 날'이다. 이 달에는 독자들의 기다림이 모두 충족된다. 『숨은 밤』도 마찬가지이다. 김애란 작가처럼, 김유진 작가의 『숨은 밤』도 2년만의 귀환이다. 소설은 단편에서 보여주었던 의식을 다시 한 번 보여주고 있다. 

 『분노하라』에 대해 무슨 말을 해야 할지 모르겠다. 대략 40쪽밖에 되지 않은 지극히 짧은 팸플릿이지만, 프랑스를 완전히 휩쓸어버린 문제작이다. 그리고 그것이 국내에 건너왔다. 여전히 양은 변하지 않았으나, 그의 외침은 여전하다. 그렇다면 내가 분노해야 할 것은 무엇인가? 하나만 말한다. 고등학교까지 죽도록 공부하다가, 진짜로 공부해야 할 곳은 대학교에서 노는 대학생들의 모습에 분노한다! 

  

 007 시리즈다. 원래는 이언 플레밍의 제임스 본드가 제프리 디버의 손에서 다시 태어났다. 이 책 외에도 제임스 본드 시리즈가 많이 출판된 상태이다. 이것은 그 시리즈들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소설 하나하나가 가치 있다. 

 

 

 

 

 

 이외에도 이런 주목 신간이 있다. 누군가 참고가 되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