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정치가 불안해지면 불안해질수록, 사람들은 확실한 정치를 확신하고 싶어한다. 그래서 진정한 군주를 갈망하고, 정치철학 책을 읽기 시작한다. 정치가 불안하고, 군주가 올바르지 않는 한, 마키아벨리가 살아남는 이유는 바로 그런 이유이다. 

  

 마키아벨리의 숨겨진 책들을 먼저 생각해 본다. 마키아벨리는 『군주론』으로 잘 알려져있지만, 사실 그 외에도 중요한 정치철학책이 많은 것이 사실이다. 특히, 『정략론』과 『권력의 법칙』은 그의 또 다른 면모를 말해주는 책이기 때문에 중요하다. 

 

  

 국내에는 이미 수많은 출판사가 『군주론』을 번역했다. 그 중에서 한 권을 꼽아본다. 책이 출판되었을 당시, 이 책은 엄청난 파문을 일으키며 사회를 뒤흔들어 놓았다. 시대를 바꾸어놓은 동시에, 정치철학이라는 학문의 길을 열어 놓은 계기가 되었다. 금서가 되었지만, 오늘날에는 화려하게 살아있다. 나는 『군주론』을 읽어보았다. 나는 왜 이 책이 뛰어난지 알게 되었다. 그는 당시의 군주 국가들이 가지고 있는 문제를 입체적으로 통찰하고 있었고, 또한 이상적인 군주의 모습을 현대적으로 제시했다. 게다가 그는 과거의 역사, 특히 로마사를 통해 오늘날 이탈리아의 군주국이 나아가야 할 길을 제시하고 있다. 

 

 

  

 마키아벨리는 유난히 '로마'에 대해 관심이 많다. 시오노 나나미도 『로마사 이야기』에서 그의 이야기를 많이 하고 있다. 그의 그런 면모가 잘 담긴 증거가 바로 『로마사 논고』이다. 로마사는 이탈리아인인 마키아벨리의 과거의 역사인 동시에, 모든 인류에게 중요한 깨달음을 주는 역사이다. 로마의 역사가 지금까지의 역사 중에서 가장 교훈이 많고, 흥미로운 한 편의 신화라는 것을 마키아벨리는 직감했다. 물론 오늘날에는 에드워드 기번의 『로마제국 쇠망사』, 시오노 나나미의 『로마인 이야기』 등 로마사에 대해 다룬 책들이 많고, 이 책 역시 『로마사』에 대한 해설서라고 할 수 있지만, 분명히 마키아벨리의 저서 중 하나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