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탐정의 규칙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이혁재 옮김 / 재인 / 201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소설에 나온 추리는 참으로 억지스럽다. 그래서 수준과 질이 떨어진다. 그런데 어떻게 이런 작품이 성공한 것일까? 그것은 풍자를 위해 일부러 수준과 질을 떨어뜨렸기 때문이다. 이 소설을 쓴 히가시노 게이고가 누구인가? 일본 최고의 추리소설 대가라고 불리는 게 그이고, 다른 추리소설 작가와는 색다른 수법으로 한 편의 추리물이자 인간 드라마를 만들어내는 솜씨를 가진 자가 바로 히가시노 게이고 아닌가? '히가시노 게이고'이기 때문에 이 작품이 유명한 것이 아니다. '히가시노 게이고가 비판했기 때문에' 이 작품이 유명해진 것이다. 

 

 소설의 제목에 굳이 보탤 형용사가 있다면, '명탐정의 식상한 규칙'이다. 아니, '식상한'이라는 형용사는 필요없다. '규칙'이라는 말 자체가 '식상함'이라는 말을 내포한다. 히가시노 게이고는 제목을 통해 이렇게 말하는 것 같다. 

 "이 세상에는 우리가 상상도 못하는 사건과 범죄가 일어난다. 그렇다면 그에 맞춰서 추리를 해야 하는데, 틀에 박혀 하나의 규칙을 보는 듯한 추리는, 인간이 만들어 낸 추리가 아니다. 마치 그것은 소설가가 직접 창작한 가공의 세계이다." 

 히가시노 게이고는 그래서 인간다운 추리소설을 쓴다. 『용의자 x의 헌신』은 추리소설이라기보다는 추리형식을 띤 하나의 인간드라마에 가깝다. 히가시노 게이고가 독자들의 감동과 공감을 일으키는 이유가 바로 이것이리라. 

 이 소설에 등장한 추리소설은 너무나 딱딱하고 형식적이고 억지스럽다. 이런 추리소설은 전혀 인간답지 못하며, 인간다움으로 인해 만들어진 추리가 아니다. 그것은 단지 소설가가 자신의 생각만으로만 만들어 낸 자신만의 세계일 뿐이다. 자신만의 세계를 가지고, 자신과 다른 생각을 가진 사람들에게 당당하게 보여주다니, 참 우스울 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