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10분에 세번 거짓말 한다>를 읽고 리뷰를 남겨 주세요.
우리는 10분에 세 번 거짓말한다 - 속고 배신당하고 뒤통수 맞는 세상에서 살아남기
로버트 펠드먼 지음, 이재경 옮김 / 예담 / 2010년 5월
평점 :
절판




 
 

 혹시...  말입니다. 지금까지 살면서 단 한번도 거짓말하지 않았다고 주장하는 사람을 만난적이 있나요? 그렇다면 그 사람은 확실한 거짓말쟁이 입니다!! 법 없이도 살 사람, 천사같은 사람이라 할지라도 늘 진실만을 말하면서 살기는 어렵답니다. 그러고보니 저도 하루에 한 번 이상은 거짓말을 하는 것 같네요. ^^;; 좀 전만해도 은행일을 부탁받은 것이 있는데 깜박 해놓고는 업무가 너무 바빠서 정신이 없었다고 둘러댔거든요. 그러자 상대방이 오히려 미안한 표정을 지어 괜시리 찔렸답니다. 살다보면 실수한 일에 대해 대충 변명처럼 둘러대면서 거짓말하는 경우는 흔하지 않나요? 내가 하면 일종의 처세술이고 남이 하면 뻔한 거짓말이라면서 뒤에서 욕하고 뭐 그런거죠. ㅋ

 

  <우리는 10분에 세 번 거짓말한다> 이 책에서는 평범한 사람들이 일상적으로 살아가는데 있어서, 혹은 우리 사회에 거짓말이 얼마나 만연해 있는지를 보여주는 책입니다. 아무리 그래도 '10분에 세 번'은 지나치다 싶다가도 조목조목 짚어보니 의외로 거짓말이라는 사실을 인식하지 못하고 그냥 내뱉는 말도 많다는 것을 알게 되었어요. 심지어 '천사같은' 아이들조차 대인관계와 사회성을 깨우치는 순간 뻔히 보이는데도 거짓말을 할 정도니까요. 거기다 흔히 누군가를 보호하기 위해 어쩔 수 없는 하는 거짓말이라고 변명하는 '하얀 거짓말'의 실체와 병적으로 거짓말 하는 사람들, 혹은 자신의 이익을 위해 의도적으로 대중을 속이는 사람들... 이처럼 거짓말에 대한 거의 모든 것을 다루고 있습니다.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었던 거짓말 중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유명인사들의 '학력 파문'에 관한 것입니다. 아직도 국민들의 기억속에 충격으로 남아있는 신정아 씨 사건 다들 잊지 않았을 것입니다. 그런데 그 사건 직후부터 여기저기서 학력을 속였다는 사람들이 어찌나 많은지, 연예인은 그렇다 쳐도 대학교수 명함을 가진 사람이나 유명한 스님까지 포함되어 있어서 충격을 더했지요. 저자가 지적하고 있는 것 처럼 한 사람을 평가할 때, 무엇을 배우고 무엇을 경험했는가가 아니라 어느 대학을 나왔는가가 그 사람을 판단하는 기준이 되고 있기 때문에 그런 일들이 생기는 것이죠. 

 

 우리 주변에는 학력에 연연하지 않고 자신의 꿈을 위해 달려가는 이들도 얼마나 많은데... 라고 말하고 싶지만 대한민국의 현실은 오늘도 아이들을 사교육으로 내몰아가면서 특정 대학에 입학시키위해 발버둥치는 것이랍니다. 참 씁쓸하지요. 참, 작가가 외국분이던데 신정아 씨 사건을 언급하길래 깜짝 놀랬다지요. 그리고 학력을 중요시하는 분위기는 우리 나라뿐만 아니라 외국의 경우도 마찬가지라고 하니 사람사는 세상은 어디나 비슷한가 봅니다. 학력에 관한 부분은 정치인들의 헛공약 만큼이나 후에 비난받더라도 당장은 얻는 이득이 크기 때문에 거부할 수 없는 유혹인 것입니다.  

 

 그렇다면 사람들은 거짓말에 왜 이토록 잘 속을 까요? 그 이유는 남을 의심하고 꼼꼼하게 따지는 것이 에너지 소모가 엄청 많기 때문이라고 해요. 그래서 보통 사람의 경우 상대가 하는 말이 진실일 것이라고 믿고 싶하는 경향을 가지고 실제로도 잘 믿게 됩니다. 사기꾼들한테 당했다고 하소연하시는 분들 보면 어떻게 그럴 수가 있을까, 돌이켜 생각해보면 의심 투성이인데... 라고 생각할지 모르겠지만 누군가를 속이려고 마음 먹은 사람들을 당해내기는 정말 어렵답니다. 최근에는 인터넷의 발달로 근거없는 주장이 사실인 것 처럼 퍼져나가고 그로인해 많은 이들이 상처를 받기도 해요. 예를들어 누군가가 '이런 일이 있었어요' 라고 글을 올리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 말이 진실이라고 믿고 공감합니다. 익명이라는 이유로 쉽게 말하는 것은 상대방에게 직접적으로 폭력을 가하는 것이나 마찬가지라는 것을 인식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아요.    

 

 <우리는 10분에 세 번 거짓말한다> 처음엔 심리학에 관한 내용이라고 해서 어렵지 않을까 살짝 걱정했었는데 거짓말에 대한 심리적, 사회학적 분석과 함께 한번쯤 들어봄직한 사건들이 많이 실려있어서 기대이상으로 흥미롭게 읽었어요. 아이러니한 것은 인간으로 태어나 자라면서 가장 많이 듣는 말 중 하나가 '정직'일 텐데, 거짓말하지 않는 사람은 찾아볼 수 없고 심지어 거짓말을 밥 먹듯 하면서 살아간다니 정말 우습지요. 거짓말하고 속고 속이고 사람이 살아가는 것 자체가 거짓투성이라면 너무 극단적인 표현일까요? 설사 그렇다해도 잊지 말아야 할 것이 있어요. 사람의 입으로 뱉은 말은 반드시 부메랑이 되어서 자신에게 돌아온다는 것, 세상이 온통 거짓이라해도 그것 한 가지만은 진실이랍니다. 


 

 

"불행히도 착한 거짓말 환상은 본질적으로 헛된 환상이다. '착한 거짓말'이 '진짜' 거짓말보다 나쁜 정도가 덜한 건 사실이지만 속임수가 으레 그렇듯 '착한 거짓말'도 피해자를 낳는다. 거짓말이 성공하면 누군가 속은 사람이 있기 마련이다. (p.41)"

 

"남이 솔직하게 말하는지 따지는 것은 정신적 에너지를 소모시킨다. 그리고 우리는 되도록 정신적 에너지를 쓰지 않고 비축하고 싶어 한다. 덕분에 거짓말쟁이들은 우리의 인식 레이더망을 피해 날아다닌다. 사람들이 거짓말을 해도 우리는 인지적으로 너무나 인색해서 그들에게 주의를 기울이지 않는다. (p.73)"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