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아라 펭귄! 까치발 문고 1
아네테 블라이 지음, 이동준 옮김 / 예림당 / 2007년 12월
평점 :
절판


씩씩한 꼬마 펭귄 브루노에게는 하늘을 날고 싶다는 꿈이 있었어요. '날개가 너무 작아서 날 수 없을 텐데...' 엄마는 걱정스러운 표정을 지었지만, 브루노에게는 나름대로 계획이 있었어요. 푸른 하늘을 멋지게 날아다니는 갈매기들에게 나는 방법을 배울 생각이었거든요. 하지만 브루노의 기대와는 달리 갈메기들은 비웃기만 할뿐 나는 방법을 가르쳐 주지는 않았어요. 브루노는 갈매기들이 나는 방법을 유심히 관찰하면서 혼자서 연습을 했어요. 하루도 쉬지 않고, 밥을 먹는 것도, 잠을 자는 것도 잊어버릴 정도로 열심히 연습 했답니다.  

부루노의 노력에 감동한 갈매기들은 자신들의 비법을 알려주고 격려해 주었어요. 하지만, 부루노의 노력과 갈매기들의 도움에도 불구하고 '갈매기 처럼 날기'에 성공하지는 못했어요. 브루노는 곰곰히 생각에 잠겼어요. 그러다가 고개를 들어 갈매기들이 훨훨 나는 모습을 바라보고, 하늘만큼이나 푸른 바다 속에서 헤엄치는 펭귄들을 보았어요. 그래, 바로 이거야!! 갑자기 브루노의 얼굴이 환해졌어요. 브루노에게 무슨 생각이 떠오른 것일까요? 브루노는 하늘을 날 수 있게 되었을까요? ^^
 
펭귄은 날지 못하는 새입니다. 브루노의 부모님과 친구들은 하늘을 날겠다는 꿈조차 꾸지 못했는데 브루노는 무척 용감한 펭귄이었어요. 브루노는 하늘을 자유롭고 멋있게 날아 다니는 자신의 모습을 상상하며 '갈매기 처럼' 이라고 목표를 세웠지요. 브루노는 고된 훈련을 이겨 냄으로써 작지만 강한 날개와 유연한 움직임을 가지게 되었을뿐만 아니라 자신을 비웃던 이들까지 감동시켰어요. 그리고, 스스로의 방식대로 나는 법을 깨닫는 순간 진정한 '바다의 비행사'가 될 수 있었던 것입니다.

<날아라 펭귄>은 익숙한 내용의 동화이지만 갈등과 해결이 몇차례 반복되는 아날로그 곡선을 그리면서 내용에 몰입하게 해줘요. 익살스러운 그림과 짧지 않은 스토리가 한 편의 에니메이션을 보는듯 재미있는데다 감동까지 더해주네요. 동화책을 읽을때면 아이가 무엇을 생각하고 느꼈는지 궁금해져요. 이 책을 읽으면서도 브루노의 용기, 자신감, 노력, 성실함에 대해 배웠으면 좋겠다고 생각했지요. 아이는 그것이 엄마의 과욕임을 깨닫게 해주려는듯 꿈을 이룬 꼬마 펭귄의 이야기에 마냥 재미있어하고 한바탕 웃는 것으로 마무리를 합니다. 책을 덮으면서 오히려 제 자신에게 질문을 던지게 되었어요. 나는 아이의 황당한(?) 꿈조차도 믿어주는 엄마인지. 무조건 하늘을 날아야 한다고, 그것도 이왕 날려면 갈매기처럼 날아야 한다고 요구하지는 않았는지. 순간적으로 가슴이 찌리릿해 오더군요.    
 
"아빠, 내가 정말 갈매기처럼 날 수 있을까?"
"갈매기처럼 하늘을 날 수 있는 건 갈매기뿐이란다. 너는 너만의 방법으로 날게 될 거야, 브루노."


댓글(1)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몽당연필 2008-03-09 12:3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울아이도 자신만의 방법으로 날게 되길 바랍니다. ^^